취업난에 힘든 특성화고 학생들을 위해 SK텔레콤(이하 SKT)이 팔을 걷고 나섰어요. SKT는 작년 11월 1일부터 12월31일까지 제주 지역에서 특성화고 맞춤형 인재 양성을 추진했는데요. SKT 특성화고 맞춤형 인재양성 프로그램으로 제주 지역의 경제도 활성화하고, 도내 특성화고 학생들에게는 양질의 일자리도 제공했죠. 실습 과정을 수료하고 SKT 제주중앙대리점에 입사한 이지인 님의 이야기, 함께 들어볼까요?
“남들보다 빨리 사회경험을 하고 싶었어요”
SKT Insight : 자기소개 부탁드릴게요!
지난 11월부터 제주 특성화고 인재 양성 프로그램에 참여해 2개월 교육과 실습 기간을 거쳐, 올해 1월 SKT 제주중앙대리점에 입사하게 된 이지인이라고 합니다.
SKT Insight :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데 소감 한마디!
얼떨떨하면서도 기쁘고요. (웃음) 최대한 빨리 능숙하게 적응해서 멋진 사회인이 되고 싶습니다.
SKT Insight : 이렇게 빨리 취직하실 줄 알았나요?
주변에서 걱정을 많이 했어요. 대학도 못 가고 취직도 못 하면 어쩌나 했는데, SKT의 취업 연계 프로그램 덕분에 바로 취직이 돼서 너무 기뻐요!
“일과 배움을 병행하면서 성장하고 싶습니다”
SKT Insight : SKT의 특성화고 맞춤형 인재양성 프로그램에 지원하게 된 계기는?
아무런 목적 없이 그냥 성적에 맞춰 대학에 진학하고 싶지는 않았어요. 그리고 남들보다 빨리 사회경험을 하고 싶었어요. 고등학교를 마치고 갈 수 있는 여러 진로를 조사한 후에, 이번 SKT 실습 취업 연계 프로그램에 지원했죠. 일주일간의 직무교육을 받고 두 달 동안 대리점 현장에서 실습을 진행한 후 취직하게 되었습니다.
SKT Insight : 대학 진학에 대한 아쉬움은 남지 않으세요?
제 꿈을 이루는 길이 꼭 대학에만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경험을 통해서도 얼마든지 배울 수 있잖아요. 실제로 사회생활을 통해 많은 것들을 몸소 배우고 있습니다. 게다가 일과 배움을 충분히 병행할 수도 있어요. 저는 올해 방송통신대학교 영어과를 지원했는데, 일과 공부를 같이 하면서 통역 자격증을 따려고 해요.
SKT Insight : SKT가 마련한 프로그램이 어떻게 도움이 되었나요?
지금까지 서비스직 업무를 해본 적이 없었어요. 교육 과정을 통해 인사, 말투, 응대 예절 등, 기본적인 매너를 많이 배웠죠. 특히 발표와 롤플레잉을 통해 부족했던 자신감과 적극성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실습을 통해 다양한 손님들과 현장에서 직접 만나면서 더욱 능숙해질 수 있었어요.
SKT Insight : 함께 프로그램을 수료했던 친구들의 반응도 궁금해요
교육기간 중에 같은 조였던 친구들 역시 1명 빼고 직장에 다니기로 결정했어요. 친구들도 SKT의 취업 연계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잘했다고 생각해요.
“후배들에게도 더 많은 기회가 생겼으면 좋겠어요”
▲ 이지인 매니저와 함께 일하는 SKT 제주중앙대리점 직원들
SKT Insight : SKT 특성화고 맞춤형 인재양성 프로그램, 누구에게 추천하고 싶나요?
취업을 걱정하는 특성화고 후배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어요. 적성에 맞는지 먼저 체험할 수 있어서 진로를 결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이런 프로그램들이 더 많아지고, 더욱더 많은 기회가 후배들에게 돌아갔으면 좋겠어요.
SKT Insight : 어떤 인재로 성장하고 싶나요?
초심을 잃지 않고 항상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는, 그리고 현재에 머물지 않고 계속 발전하는 인재가 되고 싶습니다.
SKT Insight : 앞으로의 목표가 있다면?
열심히 노력해서 고객분들과 동료 직원들이 신뢰하는 핵심 인력이 되고 싶어요. 무엇보다 꾸준히 성장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올해 일과 학업을 병행해서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것이 목표예요.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더욱 행복해지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SKT 특성화고 맞춤형 인재양성 프로그램으로 취직에 성공한 이지인 매니저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사회에 첫걸음을 내딛는 이지인 매니저의 당찬 포부를 응원할게요. 앞으로도 SKT는 특성화고 학생들을 위해 취업 연계 프로그램을 확대할 계획이니 꼭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