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엣지 컴퓨팅(Mobile Edge Computing)이란?
데이터가 수집되는 현장에서 바로 데이터를 처리하고 연산 결과를 적용하는 기술입니다. 즉, 통신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사용자와 가까운 곳에 서버를 위치시켜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왜 5G시대에 모바일 엣지 컴퓨팅이 중요할까?
IT 기술의 발전에 따라 컴퓨터는 중앙집중형에서 각 사용자로 분산되는 형태를 반복하며 변화를 거듭해왔습니다. 컴퓨터가 처음 개발됐을 때는 컴퓨터 1개가 건물만 한 크기였고, 해당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있는 곳으로 가야만 했습니다. 이후 PC가 보급되면서 컴퓨터는 사무실, 학교, 가정 등 여러 장소로 분산됐습니다.
2000년대 들어 인터넷과 휴대폰, 태블릿 등 소형 디바이스가 등장하면서 언제 어디서나 데이터를 꺼내어 사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이 보편화되기 시작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데이터의 효율적인 운용을 가능하게 했지만 접속 시간의 지연, 사생활 데이터의 유출 등 단점이 존재했습니다. 특히, 5G시대에는 IoT 기기가 더 긴밀하게, 방대한 데이터를 주고받으면서 데이터 량이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중앙의 데이터센터에서 모든 데이터를 처리하기에 역부족인 상황이 된 것입니다.
이런 클라우드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기기 자체 또는 주변에서 데이터를 분산 처리하는 ‘모바일 엣지 컴퓨팅(Edge Computing)’이 등장했습니다. 모바일 엣지 컴퓨팅이 적용되면 전송 시간이 비약적으로 단축되는 것은 물론,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해집니다. 예를 들어, 자율주행차는 차량에 부착된 센서에서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해 네트워크 지연이나 데이터 전송 오류 없이 주변 도로 상황, 차량 현황 등에 따라 신속한 대처가 가능합니다.
모바일 엣지 컴퓨팅의 장점
1. 실시간 데이터 처리 지원
모바일 엣지 컴퓨팅은 기기 자체 또는 가까운 곳에 있는 엣지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이 핵심으로, 중앙 데이터센터에 데이터를 전달하고 분석 결과를 기다리던 기존의 클라우드 컴퓨팅과 달리, 처리 시간을 줄여 빠른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2. 인프라 데이터의 과부하 감소
IoT 기기가 증가하면 트래픽 양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이를 모두 클라우드 서버로 이동시키기 위한 네트워크 용량도 문제고, 이를 처리하기 위한 클라우드 컴퓨팅 능력도 수용하기 어려울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모바일 엣지 컴퓨팅은 클라우드로의 데이터 전송량을 줄여 데이터 병목 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운영 비용 절감이 가능합니다.
3. 데이터 보안 강화
클라우드는 모든 정보가 한 곳에 집중돼 사이버 범죄의 표적이 되기 쉽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모바일 엣지 컴퓨팅의 분산된 구조는 사이버 공격으로 수많은 사람의 데이터가 동시에 위협받을 확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민감한 정보는 엣지에서 처리하고 필요한 정보만 암호화해서 클라우드 센터로 전송하면 보안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