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SK텔레콤, 페이스북과 손잡고 5G 인프라 혁신 이끈다

– 페이스북, SK텔레콤에 데이터 처리 시스템 혁신 위한 긴밀한 협력 요청
– 아시아 유일 ‘이동통신 진영’ 멤버로 참여…각국 대표 이동통신사와 협력 계획
– 이동통신 네트워크에 최적화된 데이터 처리 시스템 개발해 모바일서비스 품질 향상 계획…데이터센터 H/W 및 S/W 효율성 제고
– 개발 성과 공유해 생태계 조성 및 표준화 기반 솔루션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

홀로그램, 가상현실, 초고화질 콘텐츠의 대중화로 데이터 트래픽 폭증이 예상되는 5G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SK텔레콤과 페이스북이 손을 잡았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장동현, www.sktelecom.com)은 페이스북(대표 마크 주커버그, Mark Elliot Zuckerberg, www.facebook.com)이 설립한 데이터 처리 시스템 혁신 프로젝트 ‘OCP(Open Compute Project, 오픈컴퓨트프로젝트)’에 참여했다고 29일 밝혔다. SK텔레콤은 ‘OCP’ 內 신설된 ‘이동통신 진영(OCP Telco Project)’의 주요 멤버로 활동할 예정이다.

‘이동통신 진영’ 멤버는 아시아에서 SK텔레콤이 유일하다. SK텔레콤은 ‘이동통신 진영’을 선도해서 美 버라이즌, 獨 도이치텔레콤, 英 EE 등 각국 대표 이동통신사들과 데이터 센터 혁신을 위한 긴밀한 협력을 주도해 나갈 계획이다.

※     OCP : 페이스북이 2011년 4월 발족한 오픈소스 기반 데이터센터 하드웨어 및 인프라 연구개발 프로젝트로 마이크로소프트, HP 등 다수의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다. 데이터센터 관련 글로벌 기술 표준을 제정하고, 이를 공개해 프로젝트에 참여한 ICT 사업자들과 맞춤형 데이터센터 시스템 설계 및 구축을 목적으로 한다.

페이스북은 향후 발생할 데이터 트래픽이 모바일 기기에 집중될 것으로 전망하고, 이에 대비하기 위해SK텔레콤을 포함한 각국 대표 통신사에게 데이터 처리 시스템 혁신을 위한 긴밀한 협력을 요청했다.

SK텔레콤은 페이스북과 함께 모바일 서비스의 품질을 한 차원 높일 수 있도록 개방형으로 데이터센터를 업그레이드 해 나갈 계획이다. 이동통신 산업에 최적화된 데이터 처리 시스템 설계와 핵심 기술 개발은 물론, 데이터센터 내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전반의 효율성 제고에 나선다.

향후 SK텔레콤은 연구개발 성과를 글로벌 이동통신사들과 공유해 관련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예정이며, 자사가 개발한 데이터센터 솔루션의 ‘OCP’ 표준 반영을 통해 글로벌 시장 판로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양사는 5G가 상용화 될 근미래에는 네트워크를 포함한 IT 인프라들의 단순한 구축 및 관리를 넘어, 인프라 운영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의 근본적인 예방과 비상상황 발생시 즉시 회복할 수 있는 노하우가 전세계 ICT 기업들의 핵심역량으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SK텔레콤 최진성 종합기술원장은 “5G는 미래에 활성화될 서비스들을 연결시키고 진화시키는 핵심 인프라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SK텔레콤은 데이터 처리 효율성을 극대화 하기 위해 개방형으로 All-IT 인프라를 개발하고 있으며, 각국 대표 이동통신사들과 차세대 데이터센터 기술을 지속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페이스북의 제이슨 테일러 부사장(Jason Taylor, President and Chairman of the OCP Board and VP of Infrastructure at Facebook)은 “SK텔레콤은 선도적인 이동통신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존경을 받고 있다”며, “이동통신 진영을 이끌어 개방형 데이터센터 기술 혁신의 새 장을 열어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SK텔레콤은 지난 30년간 쌓아온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기존 네트워크 제반 기술의 지속적인 개발과 커버리지 확대 등을 통한 네트워크 고도화를 지속 추진하고, 5G · 인공지능 등 다양한 차세대 기술 개발을 선도하는 등 대한민국 ICT 발전에 앞장서고 있다.

아울러 차세대 데이터센터의 서버 연결성을 대폭 확장시키는 솔루션을 국내 최초로 개발한 바 있으며, 글로벌 IT기업들과 공동으로 5G 기술 및 서비스를 연구개발하는 ‘5G 글로벌 혁신센터’를 개소하는 등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CONTACTS

SK텔레콤 PR실

이 콘텐츠가 SK텔레콤을 이해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었나요?

답변 선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