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SK텔레콤, 한국농어촌공사와 수자원 관리 시스템 고도화 협력

– 로라, LTE-M, LTE 등 하이브리드망 활용, 전국에 산재된 저수지 및 수로 모니터링
– SK텔레콤 IoT망, 한국농어촌공사 수자원 관리시스템 결합 해외 진출 추진
– 농어촌의 생산성 증대, 복지 증대 등 ICT 통한 농어촌 환경 개선 협력키로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장동현, www.sktelecom.com)은 한국농어촌공사와 IoT 전용망를 활용하여 수자원 관리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농어촌 환경을 개선하기로 협약(MoU)을 체결했다.

양사는 7일 오후 T타워에서 SK텔레콤 이형희 사업총괄, 권송 IoT솔루션부문장, 한국농어촌공사 신현국 부사장 겸 경영농지본부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농어촌 수자원 원격계측의 안정적 구축 ▲수자원 관리 시스템 고도화 협력 ▲수자원 원격계측을 활용한 사업모델 추가 발굴 ▲수자원 관리 해외 사업 공동 개발 ▲농어촌 환경 개선을 위한 IoT 사업 협력 등을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협약에 따라 SK텔레콤과 한국농어촌공사는 우선 기존 2G망을 이용하는 약 3,100개소의 원격 계측/관리를 IoT전용망인 로라(LoRa)로 전환할 계획이다. 또한, 농업 용수 중장기 계획에 따라 전국에 산재된 저수지 및 지구 2바퀴에 육박하는 10만 킬로미터의 수로에 대해 수위, 유량, 유속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농업용 수자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나아가 지하수 및 환경분야까지 원격 계측/관리 적용 범위를 확대하여 기후변화에 따른 물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적극 모색키로 했다.

이러한 수자원 원격 계측/관리에 SK텔레콤은 하이브리드 무선 통신망을 적용할 예정이다. 주기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한 곳에는 로라망을, 실시간 제어가 필요한 곳에는 LTE-M 통신망을, CCTV 등 영상이 필요한 곳에는 LTE 통신망을 활용하는 등 통신 빈도, 용량, 목적에 따른 최적의 무선망을 활용함으로써 네트워크 이용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확대되는 수자원 원격 계측에 따른 관리 시스템 고도화 및 보안 강화, Big-Data분석 등으로 양사의 협력분야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수자원 관리 시스템 및 노하우를 해외 사업에 적용하는 방안도 공동으로 추진된다. 농어촌공사는 동남아 및 아프리카 지역의 개발도상국에 댐 건설, 하천 정비, 수자원 관리, 재난 관리 등 다양한 원조 사업을 진행 중이며, 양사는 국내의 수자원 관리 시스템을 해외에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키로 했다. 특히, 통신망이 불안정한 개발도상국 사업 추진 시 해당 소규모 지역에 로라망 인프라까지 함께 진출함으로써 앞선 IoT 기술을 해외에 전파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지난 7월 IoT전용망인 로라의 전국 상용화를 완료하였으며, 특히 로라망를 구성하는 모듈, 기지국, 서버 등을 모두 국산화한 바 있다. SK텔레콤과 농어촌공사는 해외사업에 국산 로라 제품을 적용하여 국내 IoT 제품의 해외 수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IoT등 ICT 기술을 활용한 농어촌의 환경 개선 사업도 함께 추진된다. 농어촌의 생산성 증대, 생활 편의 및 복지 증대를 위한 ICT 도입에도 상호 협력하여 우리나라 농어촌 전반의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SK텔레콤 이형희 사업총괄은 “IoT, Big-Data 등 SK텔레콤의 ICT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사회적 문제인 물부족 문제 해결 및 농어촌 생산/생활 환경 개선에 적극 동참하겠다”라며, “농어촌공사의 해외 사업에 중소기업과 공동으로 진출하여 ICT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농어촌공사 이상무 사장은 “최근의 가뭄과 집중호우에서 볼 수 있듯이 기후 변화에 대비한 효과적인 물관리가 시급한 당면 과제”라며, “이번 협약으로 공사의 물관리시 스템을 한층 도약시키고 안정적인 영농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주기적 모니터링 : 수위 등 정해진 주기에 센서 값을 모니터링하는 경우
* 실시간 모니터링/제어 : 다량의 데이터를 전송하고, 실시간으로 제어하는 경우
* CCTV 모니터링 : 모니터링/제어를 포함한 현장 상황을 원격 영상으로 확인하는 경우

CONTACTS

SK텔레콤 PR실

이 콘텐츠가 SK텔레콤을 이해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었나요?

답변 선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