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근거리(RFID)통신 기술로 가짜양주, 가짜약 식별한다

– `회전초밥자동계산`, `탱크로리 기름 도난방지` 비롯 RFID 상용 가능 서비스 선보여
– 12월 2일부터 4일까지 3일간, 코엑스에서 6회째 연속 RFID/USN 전시회 참가

SK텔레콤(대표이사 정만원, www.sktelecom.com)은 12월 2일에서 4일까지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2010 RFID/USN Korea』 전시에 참가하여 RFID 기반의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이번 전시에서 주로 현재 상용화 되었거나 곧 상용화될 서비스 및 관계사/협력사 서비스를 중심으로 선보인다. 이번 전시에서는 ▲양주 진품 확인 ▲의약품 유통관리 ▲탱크로리 오일관리 서비스 ▲무선 이모티콘 서비스 등 총 10가지의 다양한 서비스가 시연되는데, 해당 제품의 진품 여부와 유통과정 등이 RFID 태크에 기록되고, 소비자는 스마트폰 등을 이용하여 해당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양주 진품 확인 서비스는 12월 이후 출시되는 임페리얼, 윈저, 스카치블루 등 양주에 RFID 태그가 붙어있어 RFID 리더가 장착된 휴대폰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진품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국제 주류시장에서 우리나라 신뢰도 상승은 물론, 가짜 양주로부터 국민건강을 지킬 수 있는 유용한 서비스이다.

한미약품과 함께 상용화를 시작하는 의약품 유통관리 서비스는 약품 포장지에 부착된 RFID 태그를 통해 약품의 진품확인은 물론, 약품유통 경로, 유효기간, 복약지도까지 확인이 가능한 서비스이다.

탱크로리 오일 관리 서비스는 탱크로리에 저장된 기름의 도난 방지 및 관리를 위해 해치 및 밸브에 RFID를 설치하여 개폐시 관리센터 및 스마트폰으로 경보를 전달하는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는 SKC&C에서 개발해 완료 단계에 있고, SK에너지에서 내년부터 도입예정에 있다. 특히, 이 서비스는 중국의 정유업체 등에서도 관심을 보이고 있어, 우리나라 RFID 기술의 해외수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서비스이다.

마지막으로 무선 이모티콘 서비스는 자전거 핸들에 설치된 지그비 송신장치 버튼을 누르시면 지그비(ZigBee) 수신기가 설치된 배낭에 원하는 이모티콘이 표시 된다. 자전거로 어두운 도로를 달릴 때, 뒤 사람을 위해 좌우 진행방향, 정지 등 안내와 각종 이모티콘을 표시해 안전운행은 물론, 자전거 생활에 즐거움을 제공하는 편리한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는 SK텔레콤이 개발한 지그비 칩을 기반으로 이명수 디자인랩이 개발했다.

지식경제부와 행정안전부가가 주최하고 한국RFID/USN협회가 총괄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2005년 처음 시작되어 올해로 6회째를 맞는다. 이 전시회는 2010년 서울시 지정 유망전시회로 선정되었으며, RFID전시회로는 세계 최대 규모이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약 200개 기업이 참가하며, 참관객은 35개국 30,000여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2일과 3일에는 약 1000명에 이르는 국내외 RFID/USN 관련 기업 및 연구소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컨퍼런스가 열려 RFID 시장환경 변화와 대응방안 등을 논의한다.

CONTACTS

SK텔레콤 PR실

이 콘텐츠가 SK텔레콤을 이해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었나요?

답변 선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