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SK텔레콤의 모바일 오피스 도입 기업 500개 돌파

– 산업별 상위업체 80%에 공급… 추후 큰 파급 예상
– 단말기, 네트워크, 보안, 유무선 통합 제공 등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성과
– 초기 모바일 오피스 시장은 대기업, 도소매 유통업, 안드로이드OS 위주
– 하반기 SME시장 본격 공략, 국내 기업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

SK텔레콤이 이동통신 시장의 리더를 넘어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스마트워크 시장에서도 선두주자로 시장을 석권하고 있다.

SK텔레콤(대표이사 정만원)은 자사의 모바일 오피스를 도입한 기업 수가 500개를 돌파하는 등 지난 해부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기업 모바일 시장을 석권하고 있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이미 올 상반기에만 230여 개 기업들과 모바일 오피스 구축 계약을 체결하며 모바일 오피스 고객 기업 수 500개를 달성한 데 이어 하반기에도 다수의 기업들과 계약이 추진되는 등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10월 통신시장의 성장정체를 돌파하기 위한 IPE(산업 생산성 증대)전략을 발표하며 기업시장 적극 공략 의지를 천명했던 SK텔레콤은 이후 모바일 오피스 사업을 타 산업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반 사업으로 선정하고, 다양한 산업 내 기업고객들을 위한 모바일 오피스 구축 노력을 지속해 왔다.

산업별 상위 주요 업체 대부분이 SK텔레콤 고객

SK텔레콤이 모바일 오피스를 제공한 500개 기업들에는 해당 산업을 이끌어가는 리딩 컴퍼니가 다수 포함되어 있다.
삼성, 포스코 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주요 그룹을 시작으로, 한미약품, 종근당 등 제약업체, 대교, 교원, 웅진씽크빅 등 교육업체에 한국모델협회, 한국미용협회 등 각종 단체에 이르기까지 SK텔레콤의 500여 기업 고객들은 다양한 분야에 골고루 분포하고 있음은 물론 해당 산업의 선두업체들을 포괄하고 있다.
특히 제조, 금융, 식품, 물류 등 SK텔레콤이 주요 타겟으로 선정한 산업에서는 업계 상위 업체 대부분(약 80%)이 SK텔레콤의 모바일 오피스를 채택하는 등 압도적인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다.

「SK텔레콤의 모바일 오피스 채택 주요 고객 기업」
– 금융 : 하나은행, 외한은행 등
– 제조 : 삼성전자, 포스코, 동국제강 등
– 물류 : 대한통운, 한진 등
– 보험/증권 : 삼성생명, 교보생명, 대한생명, 삼성화재, 미래에셋생명 등
– 식품 : 농심, 파리크라상, 한국야쿠르트 등

이처럼 SK텔레콤이 초기 기업 모바일 시장에서 리딩 컴퍼니의 대부분을 고객으로 확보한 것은 매우 큰 의미를 지닌다. 해당 산업 내 영향력을 지닌 리딩 컴퍼니가 SK텔레콤의 B2B 솔루션을 활용한 뒤 높은 생산성 향상 효과를 거두게 될 경우 시장 내 다른 기업들에 큰 파급력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SK텔레콤의 모바일 오피스를 채용한 500여 개 기업 고객 중 많은 기업들이 이미 업무 효율성이 향상돼 생산성 증대 효과를 거두고 있으며, 이 같은 성과를 토대로 각 산업 별로 추가적인 생산성 향상을 실현하기 위해 SK텔레콤과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개발된 솔루션을 추가로 구축하는 등 통합적인 형태의 기업 모바일 솔루션으로 범위를 지속 확대해 나가고 있다.

실례로 포스코는 지난 8월 포항과 광양제철소의 설비 관리에 스마트 워크 시스템을 도입하며 약 30%의 업무 단축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대상 주식회사 역시 영업사원들의 업무 처리 속도 및 효율성이 높아지며 30%에 달하는 생산성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초기 모바일 오피스 시장은 대기업 / 안드로이드OS 중심

지난해부터 불어 온 스마트폰 열풍으로 촉발된 모바일 오피스 시장은 아직 도입 초기 수준으로, 몇 가지 주목할만한 특징을 보이고 있다.
SK텔레콤의 모바일 오피스를 도입한 500개 고객 기업을 살펴보면, 이 중 대기업의 수가 전체의 68%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중소기업에 비해 두 배가 넘는 수준이다. 이러한 결과는 대기업들이 모바일 오피스를 통한 업무 효율화에 보다 일찍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도매, 소매 등 유통업 관련 기업들이 전체의 51%로 과반수를 차지하며 다른 산업에 비해 모바일 오피스를 활발하게 도입했다는 점도 알 수 있다. 이는 초기 시장에서 외근 및 외부 업무 처리가 많은 유통 기업이 다른 업종에 비해 모바일 오피스에 대한 필요성을 앞서 절감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어 운수업(13.6%), 제조업(88/8%) 종사 기업들의 도입 비중이 높은 것도 비슷한 이유인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기업별 모바일 오피스 운영체계 비율도 흥미롭다.
올 상반기 SK텔레콤의 모바일 오피스를 도입한 233여 개 기업 중 안드로이드 OS를 선택한 기업이 전체의 64%를 차지하며, 다른 OS(윈도우 모바일(33%))를 압도하는 결과를 나타냈다. 이는 지난 6월말 출시되어 최단기간 판매 기록을 연일 갱신하고 있는 갤럭시S의 인기가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기업고객의 니즈를 충족하는 다양한 기능과 보안성, 뛰어난 성능을 바탕으로 많은 기업고객들이 갤럭시S를 채택하며 안드로이드 OS 강세를 이끌어 낸 것으로 보인다.

CONTACTS

SK텔레콤 PR실

이 콘텐츠가 SK텔레콤을 이해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었나요?

답변 선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