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연간 5천명 개발자 양성, S/W 사관학교 `T아카데미` 오픈

– T아카데미 봄학기 첫 개강… 5월까지 총 24개 과정 개설 예정
– 대학생, 직장인, 가정 주부 등 다양한 모바일 개발자 지망생들 몰려
– 전 과정 무료 교육…청년 실업 해소 및 1인 창조기업에도 긍정적 효과 기대
– 수강생 최고 인기 과정은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개발자 과정`

디자인을 전공하는 대학생 천 00양(여, 22세)은 전문 모바일 개발자가 되는 것이 꿈이다. 그동안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수차례 시도했지만, 기술적인 장벽에 부딪혀 번번이 개발에 실패했다. 모바일 콘텐트 개발 과정을 배우고 싶은 마음에 여러 교육 기관을 알아봤으나, 학생 신분에 수 십만원 하는 수강료가 부담스러웠다.

 

천 양은 SK텔레콤의 T아카데미에서 개발자 지망생들을 위해 무상 교육을 제공한다는 얘기를 듣고, ’안드로이드 개발자 과정’ 에 지원해 당당히 합격했다. 천 양은 앞으로 10주간 T아카데미에서 어플리케이션 디자인에서 개발까지 이어지는 모든 과정을 배우고 실습도 하게 된다. 특히 교육비가 무료라서 수강에 따른 경제적 부담도 없다.

 

천 양은 T아카데미 교육을 발판으로 앞으로 꾸준한 개발 경험을 쌓아 미래에 모바일 콘텐트 업체의 여성 CEO가 될 수 있다는 희망에 벌써부터 가슴이 설렌다.

SK텔레콤(대표이사 정만원, www.sktelecom.com)이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설립한 모바일 전문 교육 센터인 ’T아카데미(www.tacademy.co.kr)’가 29일 첫 학기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그동안 모바일 분야에서 축적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연간 5천명 규모의 글로벌 모바일 IT 전문 인력을 양성해 T아카데미를 명실상부한 ’소프트웨어 사관학교’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교육받고 어플개발하고 상용화까지…S/W개발 원스톱 인프라 구축

T아카데미는 SK텔레콤 서울대 연구동 2층에 위치해있으며, 총 190평 규모에 IT도 서관 및 교육개발연구실, 130명이 동시교육 가능한 5개 강의실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이 건물 1층에 자리잡은 ’MD(Mobile Device) 테스트 센터’에서는 수강생들이 어플을 제작해 상용화하는 과정에 필요한 시험용 단말기 및 검증 장비는 물론 콘텐츠 등록, 과금 정산 등의 기술적 지원도 받을 수 있어, 개발자가 어플을 개발하기 위한 원스톱 인프라 환경을 구축한 의미가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T아카데미 강사진은 IT산업 분야에서 오랜 경험을 쌓은 모바일 개발자, IT 현업 전문가, 대학교수, 전문 교육강사 등 74명의 개발 및 기획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장에서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철저히 실습 위주의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최고 인기 과정은 ’안드로이드 콘텐트 개발’ 과정과 ’모바일 서비스 기획’ 과정

T아카데미 교과 과정은 다양한 스마트폰 OS 기반의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개발자 과정’과 모바일 서비스/게임/UX 기획을 위한 ’기획자 과정’으로 크게 구분된다. 봄학기는 5월까지 진행되며, 총 24개의 세부 과정이 개설된다.

교육 기간도 수강생 특성에 맞춰 다양하게 운영된다. 현업에 종사하면서 업무능력 향상을 원하는 모바일 분야 중소기업과 협력업체 종사자는 1주~2주의 단기 과정에, 일반인 대상 전문가 양성 과정은 10주의 장기 과정에 등록할 수 있다. 수강생들의 경제적 부담을 없애주기 위해, 전 과정은 무상으로 진행된다.

현재까지 수강 신청 접수 결과, 모바일 개발자 과정 중에서 수강생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과정은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개발’ 과정으로 경쟁률이 4.5대 1에 달해, 최근 안드로이드OS에 대한 개발자들의 뜨거운 열기를 증명했다. 또한 모바일 기획자 과정 중에서는 ’모바일 서비스 기획자 과정’ 과 UX/UI 과정이 3.2대 1로 경쟁률이 높은 편이었다.

대학생, 직장인, 가정주부 등 다양한 계층의 개발자 지망생 몰려

T아카데미 각 과정에는 대학생, 직장인, 가정주부, 초보 개발자 등 다양한 계층의 수강생들이 몰렸다. 수강생을 연령대로 분석해보면, 20대(40%), 30대(52%), 40대 이상(8%)로 20~30 대가 90% 이상을 차지하며, 개발업체 소속 개발자와 개인 개발자간 비율은 각각 52%, 48%로 비슷했다. 성별은 남성이 70%, 여성이 30%로 남성 수강생이 많다.

SK텔레콤은 우수한 성적으로 교육과정을 수료한 수강생에게는 장학금 지급과 함께 공식 인증서를 발급해, SK텔레콤 관계사 및 협력사에 대한 취업 지원과 연계할 예정이다. 또한 우수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사업성 검토 후 서비스 상용화도 지원할 계획으로, 장기적으로 청년실업 해소에도 긍정적 효과가 기대된다는 것이 회사측의 셜명이다.

수강생 홍OO씨(44세, 남)는 “향후 스마트폰이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모바일 콘텐트 산업에서 미래의 먹거리를 찾겠다”며 “개발자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얼마전까지 다니던 직장을 퇴사하고 이번에 안드로이드 개발자 과정을 수강하게 됐다”고 말했다.

또한 모바일 전문가 과정 수강생 이OO씨(38세, 여, 가정주부)는 “모바일 전문가를 꿈꾸는 평범한 가정주부”라고 본인을 소개하며 “T아카데미 교육을 통해 모바일 프로그래밍 전문가로 도약해, 앞으로 1인 창조 기업으로 활동하고 싶다”며 포부를 밝혔다.

SK텔레콤 홍성철 서비스부문장은 “T아카데미가 모바일 콘텐트 육성 및 개발자 저변 확대에 기여해 무선인터넷 산업 활성화를 이루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며, “SK텔레콤은 앞으로도 고객과 개발자 중심의 혁신적인 상생 에코시스템 구축을 위해 전폭적으로 개발자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CONTACTS

SK텔레콤 PR실

이 콘텐츠가 SK텔레콤을 이해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었나요?

답변 선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