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SK텔레콤, 신개념 증강현실 서비스 `오브제` 런칭

– 안드로이드 기반의 `증강현실`서비스, T스토어 통해 무료 제공
– 100만여 곳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검색/업로드 가능한 국내 최초의 증강현실-소셜 네트워크(Social Network) 연계 서비스

길거리에서 세종문화회관의 공연 정보를 알고 싶다면? 교보문고를 지나가면서 베스트셀러를 검색하고 싶다면?

SK텔레콤(대표이사 정만원)은 T스토어를 통해 안드로이드 기반의 증강현실서비스 ’오브제’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17일 밝혔다.

’오브제(Ovjet)’ 라고 명명된 이 서비스는 사용자가 휴대전화 카메라로 보는 실제화면 위에 실시간으로 다양한 정보를 결합하여 보여주는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정보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관련 정보가 궁금하다면, 휴대폰 카메라 화면을 세종문화회관에 비추기만 하면 된다. 그러면 바로 세종문화회관 예약 전화 연결, 오브제 內 세종문화회관 홈페이지 연결, 공연 관련 인터넷 사이트 검색 등이 가능하다. 즉, 문자를 입력하여 검색하던 기존 인터넷 검색 방식과 달리, 기본 정보가 전혀 없이도 사물 기반으로 관련 정보 검색이 가능해진 것이다.

오브제 서비스는 SK텔레콤이 키위플㈜와 SK마케팅앤컴퍼니의 다년간 축적된 T map 건물/상점 Data Base를 활용하여 안드로이드 활성화 차원에서 공동으로 개발한 성과로, 100만여개의 건물 및 입점 점포 정보 등을 카메라에 보이는 화면과 매칭하여 검색이 가능하다. 서비스 이용 중 지도모드로 전환하여 보행자 네비게이션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오브제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은 건물내에 영화관이나 맛집을 검색하면 다른 사용자가 남긴 댓글을 바로 확인하거나 글을 남길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사용자 제작 콘텐츠 (UCC)를 지원하여, 사용자가 직접 건물이나 매장, 장소 등을 등록하면 즉시 Data Base화 하여, 다른 사용자도 해당 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

기존 증강 현실 서비스가 카메라에 표시되는 실제 영상과 무관하게 단순 매장 위치 등 검색하고자 하는 곳의 방향과 거리를 표시하는 것에 불과했다면, 오브제는 카메라에 표시되는 실제 사물과 이에 대한 가상 정보를 연결시켰다는 점에서 기술적으로 차원이 다른, 진정한 의미의 증강현실이라는 것이 SK텔레콤 측의 설명이다. 이를 통해 오브제 서비스는 고객의 Life Style에 일대 혁명을 가져올 수 있는 신개념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SK텔레콤은 덧붙였다.

오브제 서비스는 T스토어(www.tstore.co.kr) 에서 생활/위치 → 유틸리티 혹은 일상 카테고리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지난2월말 출시된 모토로이, 3월 출시 예정인 삼성전자의 첫 안드로이드 폰 등 향후 SK텔레콤에서 출시되는 모든 안드로이드 단말기에 제공될 예정이다. 카메라를 통해 주변 정보를 확인한 후 건물 2~3개 정도에 접속하여 게시판에 글을 올리거나 검색 기능을 활용하면 약 15K~20K byte정도로 정보처리가 가능하다(Data 통화 요금은 1패킷(512byte)당 약 1.7원임). 브라우저를 통한 인터넷 접속 시에는 사용 용량에 따른 무선 인터넷 요금이 별도 과금된다.

김수일 SK텔레콤 신규사업본부장은 “스마트폰 보급 확산을 통한 증강현실 서비스의 확대는 고객들에게 기존 검색과는 다른 새로운 차원의 서비스를 제공해 줄 것” 이라면서 “국내 출시와 함께 해외시장으로의 확대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CONTACTS

SK텔레콤 PR실

이 콘텐츠가 SK텔레콤을 이해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었나요?

답변 선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