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세계최초 DMB 전용위성 발사성공 공식 선언

– 발사후 17일만에 궤도 안착 및 12m 대형안테나 작업 완료
– 세계 최초 이동 휴대방송서비스 실시 위한 준비 사실상 끝내

SK텔레콤, DMB, DMB위성, 위성발사성공, 한별,

발사후 17일만에 궤도 안착 및 12m 대형안테나 작업 완료

SK텔레콤이 세계 최초의 이동멀티미디어방송(DMB) 전용 위성의 발사가 성공했다고 30일 공식 선언했다.

지난 13일 새벽 0시40분(한국시각 14:40분) 미국 플로리다 케네디우주센터에서 발사된 한별(이하 아래아한)위성이 발사 17일만인 29일 오후 5시55분(이하 한국시각) 직경 12m 대형 송신 안테나가 성공리에 펼쳐짐으로써 발사 작업이 완전 성공했다고 밝혔다.

’한별’은 13일 오후 2시 40분 정각 로켓 ’아틀라스Ⅲ-A’에 탑재되어 지상 3만 5천 785.6km의 상공으로 쏘아 올려졌으며, 지상발사 28분 39초만인 이날 오후 3시 8분 39초에 로켓에서 분리돼 궤도에 성공적으로 진입했으며, 발사 33분 후인 오후 3시 13분 위성이 보내온 전파로 첫 교신에 성공했었다.

또 다른 고비 중 하나인 태양전지판 전개 작업도 발사 5시간 후인 오후 7시 40분에 성공리에 마쳤으며, 28일부터 진행된 12m 대형 송신안테나 전개 작업이 29일 저녁 5시 55분 성공적으로 완수되면서 위성발사 작업의 성공을 선언하기에 이르렀다.

이 시각 이후부터는 미국 위성제작업체인 에스에스로랄(SS/L)에서 약 3주간의 위성궤도시험(IOT, In Orbit Test)을 마친 후 위성소유주인 한국의 SK텔레콤과 일본 MBCO에게 위성을 인도하게 된다.

한일 양국 서비스가 가능하게 공동으로 제작된 한별위성의 성공적인 발사로 한일 양국은 세계최초의 이동 휴대방송 시대를 열기 위한 사업협력은 물론 선의의 경쟁에 들어갔다.

이미 지난해 7월 예비면허를 획득한 일본 MBCO의 경우 이번 위성발사 성공으로 오는 5월쯤 본면허를 자동으로 받을 것으로 예상되며, MBCO의 미조구치 테츠야사장이 오는 7월 서비스 실시를 밝히고 있는 등 일본의 서비스 실시를 위한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한국의 경우 지난 3월 2일 방송법 국회 통과 이후(3/22일 공표) 현재 방송법 시행령 개정작업이 진행 중이며, 또한 사업자 허가 추천 및 방송국 허가 등의 과정을 앞두고 있는 실정이다.

성공적인 위성발사로 세계최초의 DMB전용 위성을 소유하게 된 SK텔레콤의 김신배(金信培)사장은 “이번 위성발사 성공 선언은 한국이 이동 휴대방송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준비를 끝낸 것을 의미한다”며, “SK텔레콤은 성공적인 위성DMB사업을 위해 최고의 위성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세계최초의 DMB용 위성인 ’한별’은 지난 2001년 12월 본계약 이후 미국 캘리포니아주 팔로알토(Palo Alto)시에 위치한 에스에스로랄(Space Systems/Loral) 본사에서 제작에 들어가 지난달 11일 제작을 마치고, 지난달 13일(한국시각) 발사장소인 미국 플로리다 케네디우주센터로 이동을 완료하고 지난 13일 성공적으로 발사되었다.

한별위성은 작년 9월 SK텔레콤과 일본 위성DMB사업자인 MBCO간의 위성공동소유계약에 의해 한일 공용으로 제작되었다. 위성 비용은 SK텔레콤과 일본 MBCO가 각각 34.66%, 65.34%로 나눴으며, 이에 따라 위성구매 및 발사비용, 관제소운영, 보험 등 전체 2,910억원에서 SK텔레콤은 약 1,008억원을 분담했다.

양사는 위성을 공동사용함으로써 위성체, 보험, 지상 관제소, 운용비용 등을 분담하게 되어, 단독으로 운용했을 경우보다 SK텔레콤은 약 2,000억원 이상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

위성DMB사업을 준비중인 TU미디어콥 서영길(徐榮吉)사장은 “세계최초 위성DMB서비스 실시를 위해 주파수 및 위성체 확보와 단말기 개발 등을 차질 없이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 위성발사 성공 선언으로 사업을 위한 준비작업은 사실상 끝냈다.”면서, “앞으로 위성DMB사업자로 선정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라고 밝혔다.

위성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서비스는 개인 휴대용 수신기나 차량용 수신기를 통하여 언제 어디서나 다채널 멀티미디어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신개념의 위성방송 서비스이다.

CONTACTS

SK텔레콤 PR실
카카오 채널 안내
SK텔레콤 뉴스룸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고
SK텔레콤 소식을 쉽고 빠르게 만나보세요.
추가하기

이 콘텐츠가 SK텔레콤을 이해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었나요?

답변 선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