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China Unicom CB 인수 컨퍼런스콜_Opening Speech

안녕하십니까? SKT IR실장 송 현종입니다.

바쁘신 중에도 갑작스럽게 준비한 Conference Call에 참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미 공시 등을 통해 내용을 알고 계시겠지만, 어제 저녁 이사회 승인을 받은 SK텔레콤의 China Unicom CB 인수에 대해 설명을 드리기 위해 금번 Conference Call 을 마련하였습니다.

SKT는 세계 최대의 이동통신 시장인 중국으로의 본격적 진입을 위한 초석을 마련하고 WTO 개방을 앞둔 중국시장의 선점을 위해 China Unicom이 발행하게 될 10억달러 규모의 3년 만기 CB를 매입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금번 CB의 전환 가격은 기준주가대비 약 25% Premium 수준인 주당 8.63 홍콩달러이며, 전환시 SKT의 지분율은 약 6. 67%가 됩니다.

중국은 세계 최대의 이동통신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안정적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매력적인 시장입니다. 또한 지리적, 문화적으로도 근접성이 높아 SKT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오랜 기간에 걸쳐 진입을 준비해 왔던 시장이기도 합니다.

현재 3G 사업권 발급 등에 따른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현 시점에서 중국이동통신시장에의 진입을 결정한 것은 불확실성이 제거된 이후에는 시장 진입 경쟁이 격화되고 아울러 진입비용도 크게 상승할 것으로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금번 투자는 CB 형태로 향후 중국 통신시장의 구조조정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확실성 등 다양한 Downside Risk를 Protection 하면서 동시에 Exit의 Flexibility를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편, 투자대상에 대해서는 CB의 안정성을 보다 제고하고 중국 통신기업 투자에 대한 Regulation을 고려하여 중국내 운영사업자인 CUCL의 지분 100%를 소유하고 있는 홍콩상장법인인 CUHK를 대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금번 CB 투자는 단순한 자본 투자라기 보다는 SKT와 China Unicom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Win-win Partnership 구축을 위한 첫 단계로, 양사는 단말, VAS, Platform 등 6개 분야에서 제휴 및 협력하기로 합의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SKT 핵심 역량의 중국내 전이 등을 통해 투자가치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편, 금번 Deal로 인하여 연초 발표한 06년, 07년 당사 주주환원 정책의 변화는 없으며, SKT는 향후에도 사업을 통해 창출되는 Cash Flow를 주주환원과 성장투자와의 Balance 유지에 Focus하여 운영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China Unicom의 CB 인수에 대한 배경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금번 Deal의 경우, 상대방이 있는 계약이기 때문에 사전에 말씀 드리지 못한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이어질 Q&A를 통해 자세히 말씀 드리겠습니다. 다만, 금번 Conference Call은 China Unicom의 CB 인수에 대한 배경 설명을 위한 자리로서 질문 내용을 CB 인수 건에 한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Q&A Session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CONTACTS

SK텔레콤 PR실
카카오 채널 안내
SK텔레콤 뉴스룸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고
SK텔레콤 소식을 쉽고 빠르게 만나보세요.
추가하기

이 콘텐츠가 SK텔레콤을 이해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었나요?

답변 선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