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모바일 통해, 11명째 실종 아동 찾아

– 찾은 실종아동 11명 중 10명이 장애아동, 신속한 고지와 사진 전송 효과적
– 모바일 기반 대표적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정착, 국제회의에서 관심모델로 소개
– SKT 가입고객 중 1,200만 명이 수신 동의, 기업과 고객이 함께하는 열린 사회공헌

지난 5월 25일 부산에서 장애우 이모 양이 실종 한 달 만에 부모를 만났다. 경남 밀양에서 실종 신고된 정신지체 2급인 이모 씨를 한 달 이나 지나 부산에서 찾을 수 있었던 것은 ‘모바일 미아찾기’ 사회공헌 프로그램를 통해서였다.

이로써 2004년 여름에 시작된 SK텔레콤의 모바일 미아찾기는 11번째 성공 사례를 낳았다. 그 동안 SK텔레콤의 ‘모바일 미아찾기’ 프로그램은 비장애 실종아동보다 찾기 어렵다는 장애 실종아동을 10명이나 찾았다.

SK텔레콤의 ‘모바일 미아찾기’가 장애 실종아동을 찾는 효과가 높은 것은 의사 소통이 불가능한 장애아동의 경우 신속한 전파와 사진을 통한 인상 착의가 중요한 단서가 되기 때문이다. SK텔레콤의 ‘모바일 미아찾기’는 실종아동의 사진과 인상착의가 개인 휴대폰으로 1:1 전송되어 발견하게 되면 빠른 제보와 즉각적인 조치가 가능하다.

경찰청 실종아동찾기센터의 최기환 경장은 “장애실종아동의 경우, 대부분 실종발생 장소로부터 이탈이 많고 자신의 인적 상황에 대한 설명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아 실종 발생 즉시 찾지 않으면 발견하기가 쉽지 않다. 게다가 실종 발생일로부터 3~4일 이후에 신고하는 경우가 많다”고 밝혔다.

‘모바일 미아찾기’의 11번째 주인공인 이모 씨도 실종 발생일은 4월25일이었으나 신고일은 5월19일이었다. 이 씨가 원래 가출도 많고 몇 일씩 안 들어오다가 들어오곤 해서 실종신고를 늦게 했기 때문이다.

경남 밀양경찰서에서는 실종 접수를 받자마자 밀양과 그 일대를 다각도로 찾기에 나섰으나, 실종 발생일로부터 3주 이상 경과한 점을 감안, 모바일 미아찾기를 활용하게 되었다. 탐문수사 도중 부산에서 제보가 왔다는 소식을 듣고 달려가 이모 양을 찾게 되었으며, 이는 1차 문자가 발송된 지 8시간 만이었다.

‘모바일 미아찾기’ 프로그램은 지난 2004년 5월 SK텔레콤과 경찰청, 실종아동전문기관이 실종아동 문제의 효과적 해결을 위해 함께 협정을 맺고 시작했다. SK텔레콤의 ‘모바일 미아찾기’ 프로그램에 함께 하려면 SK텔레콤 NATE Air(네이트 에어) 휴대폰 보유 가입고객으로 이 서비스에 동의하여야 한다. 동의한 고객은 NATE Air(네이트 에어)의 Air 공익채널을 통해 실종 아동의 사진과 인상 착의를 휴대폰 메시지로 받을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SK텔레콤의 사회공헌 활동으로 발송 비용은 물론 NATE Air(네이트 에어) 접속의 정보이용료, 제보전화 통화료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실종 아동의 정보를 전달 받고 신상과 용모를 확인한 후 해당 사항이 있으면 통화버튼을 누르면 바로 경찰청 182전화로 연결, 제보할 수 있다.

한편 ‘모바일 미아찾기’ 프로그램은 정보통신 강국인 한국의 위상을 보여주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2004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ITU(국제전기통신연합 / UN산하기구)의 ITU-D(Development Sector)에 소개되었으며, 미국 등 선진국에서 새로운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모델로 관심과 호평을 받고 있다.

SK텔레콤 조중래 홍보실장은 “‘모바일 미아찾기’ 서비스가 시작되고 21개월 동안 11명의 미아를 찾을 수 있었던 것은 모바일 미아찾기 프로그램 수신에 동의한 고객들의 관심과 참여 덕분”이라며 “휴대전화 기술을 활용한 ‘모바일 미아찾기’ 서비스를 비롯 보이지 않는 곳에서 더욱 의미있는 활동을 펼쳐나가는 이와 같은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확장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SK텔레콤은 지난해 실종 아동뿐 아니라 치매 노인으로까지 프로그램 대상자를 확대했으며, 현재 SK텔레콤 가입고객 중 1,200만 명이 수신에 동의, 실종 아동과 치매노인 찾기에 함께 하고 있다. SK텔레콤은 2006년에는 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CONTACTS

SK텔레콤 PR실
카카오 채널 안내
SK텔레콤 뉴스룸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고
SK텔레콤 소식을 쉽고 빠르게 만나보세요.
추가하기

이 콘텐츠가 SK텔레콤을 이해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었나요?

답변 선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