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소외계층 청소년 사회적응 돕는다

– SK그룹-民官 공동 ‘1318 해피존’ 설립 운영키로
– 전국에 2009년까지 1318세대 지원센터 40개 건립키로
– 청소년 공부, 급식, 문화 등 7대 프로그램 개발 지원
– 정부, NGO단체 및 기업의 공동 협력모델 구축
– SK는 지원센터와 적응 프로그램 등에 105억 지원

SK그룹이 그동안 지원의 사각지대로 남아 사회적 격차의 악순환의 원인이 되었던 소외계층 청소년 대상의 전문 지원센터를 국내 기업과 민관이 공동으로 설립키로해 소외 청소년의 사회적응 문제가 크게 해결될 것으로 전망된다.

SK그룹은 정부(교육인적자원부, 보건복지부), NGO단체(부스러기사랑나눔회) 및 지방자치 단체 등과 공동으로 연계해 소외계층의 1318(13세~18세) 세대만을 위한 지원센터인 ‘1318 해피존(Happy Zone)’을 건립키로 했다고 밝혔다.

1318 해피존은 지금까지 대부분의 소외계층 지원대상 프로그램에서 1318 세대가 사각지대로 남아 있어 또 다른 사회문제로 발전하게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소외계층 청소년의 사회 적응을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해피존 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정착하게 되면 교육과 문화활동 등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온 소외계층 청소년을 전문적으로 지원하게 되어 사회적 격차의 악순환 해소에 크게 기여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7월 5일 김광조 교육인적자원부 차관보, 변재진 보건복지부 차관 등 정부 관계자와 강명순 (사)부스러기사랑나눔회, 그리고 SK자원봉사단장인 조정남 SK텔레콤 부회장 등 2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한국프레스센터에서 협약식을 맺었다.

이에 따라 SK그룹은 1318 해피존 건립과 운영에 필요한 사업비, 이와 관련된 프로그램 개발 등에 필요한 자금 105억 원을 지원하기로 하고 기존에 추진하고 있는 소외계층 지원프로그램과 연계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또 2009년까지 도시와 農山漁村간의 특성을 고려하여 도시형 지원센터 25개, 농산어촌형 지원센터 15개 등 총 40개의 1318 해피존을 건립해 총 연인원 5천여 명을 지원하게 된다.

우선 시행 첫해인 올해 도시의 빈곤밀집지역에 10개소, 교육인적자원부 선정 농산어촌 지역에 15개소를 먼저 건립하고, 내년에 도시형 10개, 2008년에는 도시형 5개를 순차적으로 건립하게 된다.

1318 해피존 사업은 청소년을 위해 ▲학습지원 ▲정보지원 ▲문화지원 ▲안전 및 급식지원 ▲지역사회 네트워크 지원 ▲지역 특화프로그램 제공 ▲Skids 프로그램 제공 등 7대 지원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특히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영어, 수학, 논술 등 학습지원과 SK자원봉사단과 연계한 IT교육을 시행하고, 우수 청소년을 선발하여 체계적 진학과 취업지원 및 상담치료, 심리치료를 하는 Skids프로그램 등을 도입, 운영할 계획이다.

SK는 1318 해피존 사업을 통해 1318세대 청소년들에게 ▲교육 복지 격차 해소 ▲인적성 개발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 ▲일자리 창출 ▲청소년 전용 지역아동센터 모델 구축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정남 SK자원봉사단장은 “1318 해피존 사업이 빈곤 청소년에게 희망을 주고 사회적 안전망을 구축하는데 기여할 것”이라며 “SK가 정부 및 NGO와 함께 우리 사회의 실질적인 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기업시민이 될 것이며, 도움이 필요한 모두에게 행복의 날개를 펴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SK는 지난해 사회공헌 로드맵을 정하고 경영이념인 이해관계자의 행복 극대화를 직접 실천하기 위해 임직원 참여 자원봉사와 소외계층 일자리 창출 등의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왔다.

SK는 올해 들어서도 사회적 일자리 창출과 소외계층 지원이 가능한 복합 프로그램인 행복 도시락 사업 본격화, 소외계층 여성 일자리와 지역아동을 지원하는 아동센터등의 프로그램을 개발해 시행에 들어간 바 있다.

CONTACTS

SK텔레콤 PR실
카카오 채널 안내
SK텔레콤 뉴스룸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고
SK텔레콤 소식을 쉽고 빠르게 만나보세요.
추가하기

이 콘텐츠가 SK텔레콤을 이해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었나요?

답변 선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