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IR News Letter] ㈜포스코 지분매입을 통한 Overhang 해소

* 지분구조

2003년 7월 21일 현재 ㈜포스코는 SK텔레콤 지분 6.83%, SK㈜는 ㈜포스코 지분 2.73%를 각각 보유하였습니다

2003년 7월 22일 당사는 SK㈜로부터 ㈜포스코 지분 2.73%를 매입하였고, 당일 ㈜포스코는 보유중인 당사 지분 6.83%중 2%에 대해서 EB를 발행하기로 이사회 결의를 하였습니다.

포스코가 EB발행을 완료하였을 경우 양사간 지분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 지분 매입 내용

당사는 동 거래에 대해 지속적으로 검토한 결과 주주이익에 부합되는 것으로 판단하여 2003년 7월22일 이사회 결의를 거쳐 아래와 같이 매입하였습니다.

o 거래상대방 : SK㈜
o 취득 대상 : ㈜포스코 보통주 2,481,310주
o 취득 일자 : 2003년 7월 22일
o 취득 단가 : 134,000원
o 취득 금액 : 332,495,540,000원

참고로 당사의 ㈜포스코 지분 매입은 7월22일 종가를 적용한 거래로서 일체의 프리미엄은 없었습니다.

* ㈜포스코 지분매입 배경

㈜포스코는 보유중인 당사 주식 6.83%에 대해 지속적으로Investor들로부터 축소토록 요구를 받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구에 대하여 ㈜포스코는 SK㈜가 ㈜포스코 주식을 계속 보유한다는 조건하에 일부(2%)는 EB를 발행하고 나머지(4.8%)는 보유할 계획임을 당사와 협의하였습니다.

그러나 당사는 SK㈜가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보유중인 2.73%의 ㈜포스코 지분의 매각을 추진해온 것을 파악하였으며, 이 경우 ㈜포스코는 당사 주식을 보유할 명분이 없게됨에 따라 당사는 대규모의 잠재적 Overhang에 대한 우려를 갖게 되었습니다. 이에 당사 이사회는 ㈜포스코가 보유중인 당사 주식을 Lock in하여 Overhang을 제거할 목적으로 SK㈜로부터 ㈜포스코 주식을 매입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로써 당사는 ㈜포스코 주식을 취득함으로써 상당기간 상호 보유주의 형태로 당사 주식에 대한 대규모 Overhang을 방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동안 당사의 Top Management는 Overhang우려가 발생할 경우 적극 대응하겠다고 투자가에게 지속적으로 언급하였으며, 금번 ㈜포스코 지분매입 결정은 주주가치를 극대화하겠다는 투자가와의 약속을 이행한 것입니다.

또한, 오늘 이사회는 ㈜포스코 주식 매입이 계열사 지원이 아님을 확인하 후 만장일치로 결정하였으며 당사의 Top Management는 향후에도 어떠한 형태의 계열사 지원을 하지 않을 것임을 재천명하였습니다.

* 향후 계획

금번에 매입한 ㈜포스코 주식은 장기적인 Overhang해소 관점에서 양사의 Needs가 충족되고, 시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환경이 조성되면 주주이익 극대화 관점에서 협의를 통해 해결할 것입니다.

그러나, 시장상황이 바뀌어 양사 합의하에 처분해야할 경우가 되더라도 주주이익에 반하는 Negative한 Impact는 오지 않도록 할 것입니다.

CONTACTS

SK텔레콤 PR실

이 콘텐츠가 SK텔레콤을 이해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었나요?

답변 선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