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011/017, 세계최초 S/W방식 동영상 서비스 개시

– 고가 단말기 없이도 멀티미디어 서비스 이용 길 열려
– 애니메이션, 동영상메일, 동영상 퀴즈 등 소용량 콘텐츠 제공

SK텔레콤(www.sktelecom.com 대표 表文洙)이 별도 지원 칩 없이도 단말기내 소프트웨어만으로 생생한 동영상 콘텐츠나 동영상 메일을 이용할 수 있는 ‘n.TOP 멀티미디어’(일명 Wavelet) 서비스를 25일 세계최초로 개시했다.

‘n.TOP 멀티미디어’는 별도의 지원 칩이 내장된 단말기를 사용하는 VOD 서비스와 달리, Thin Multimedia사( www.thinmultimedia.com, 대표 柳爀)가 개발한 TCM-2 註1) 디코더(Decoder)가 설치된 단말기에서, 흑백 및 컬러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공 받을 수 있고, n.TOP 홈페이지에서 웹 카메라를 활용해 동영상 메일도 보낼 수 있는 멀티미디어 서비스이다.

‘n.TOP 멀티미디어’ 서비스는 cdma2000 1x망(스트리밍, 다운로드) 뿐 아니라 95A/B망(다운로드)에서도 서비스가 가능해 별도의 망 증설 없이도 전국 어느 지역에서나 무선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즉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대신, 초당 3프레임으로 약 25초 내외의 동영상(약 100Kbytes)과 그에 따른 자막 정도의 소형 콘텐츠 제공에만 이용 가능하다는 용량상의 한계도 갖고 있다.

따라서 ‘n.TOP 멀티미디어’ 서비스는 영화, 게임 등의 대용량 콘텐츠에 주로 이용되는 VOD서비스와 달리, 교통정보, 동영상 퀴즈, 애니메이션 등의 소용량 콘텐츠와 동영상 메일의 전달에 주로 활용될 전망이다.

SK텔레콤은 ‘n.TOP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통해 동영상 및 정지영상, 음성, 문자 등의 미디어를 결합한 애니메이션, 방송/연예/스타, 영상메일, 영화, 퀴즈, 뉴스, 학습/종교, 음악, 귀로 듣는 책 등의 9개 카테고리의 200여종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를 위해 개발된 실시간 부호화용 TCM-2 디코더는 별도의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이기 때문에 단말기 가격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 동영상 단말기의 대중화를 선도할 것으로 보인다.

SK텔레콤은 7월 25일부터 한화정보통신, 8월초 모토로라, 8월말 삼성전자 LG전자 등에서 TCM-2 디코더를 탑재한 단말기가 출시된다고 밝혔다.

이번 『n.TOP 멀티미디어』서비스 개시로 고객들의 무선인터넷 멀티미디어에 대한 요구를 더욱 폭넓게 수용할 수 있게 돼, 멀티미디어에 익숙한 인터넷 세대들의 무선인터넷 이용률 증대가 예상된다.

‘n.TOP 멀티미디어’ 서비스는 유선용으로 제작된 플래쉬를 비롯한 각종 동영상 콘텐츠를 단 몇 분간의 간단한 변환작업만으로 무선용 콘텐츠로 전환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SK텔레콤은 이러한 기술적 장점으로 인해 CP들의 무선인터넷 콘텐츠 개발과 업그레이드에 따른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어, 향후 국내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것은 물론, 멀티미디어 토털 솔루션 판매 등을 통해 해외진출에도 한 몫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초기부터 무선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품질을 높이고, 고객들의 활용을 확대하기 위해 우수 멀티미디어 콘텐츠 발굴은 물론, 우수 CP에 대한 지원도 병행할 계획이다.

또한, 이 서비스는 콘텐츠당 약 400원 내외로 이용료 부담이 적은 것은 물론, 콘텐츠의 다운로드가 완료가 된 경우에만 정보이용료를 부과하기 때문에 고객입장에서는 경제적으로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어 무선 인터넷 시장규모 확대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SK텔레콤은 또 서비스 활성화 차원에서 향후 1개월간 정보 이용료를 면제하는 한편, 8월말까지 ‘n.TOP 멀티미디어’ 콘텐츠 이용고객 가운데 300명을 추첨해 동영상메일을 보낼 수 있는 웹카메라도 증정할 예정이다. <끝>

註1) TCM(Thin Client Media)-2 : 실시간 동영상 압축기술의 일종으로 무선환경에 적합하도록 개발된 소프트웨어 솔루션.

CONTACTS

SK텔레콤 PR실

이 콘텐츠가 SK텔레콤을 이해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었나요?

답변 선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