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모바일콘텐츠 황금시대

본격적인 무선인터넷 망개방 일정이 확정되고 휴대인터넷ㆍDMB 등 다양한 무선 서비스 제공 일정이 구체화됨에 따라 이 시장을 둘러싼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특히 무선음악서비스 시장 개편, 대용량 고성능 휴대폰 보급, 무선데이터요금 정액제 도입 등의 이슈와 맞물려 국내 무선콘텐츠 시장은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는 계기를 맞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같은 시장변화를 맞아 포털업체들은 다양한 유무선 연동 콘텐츠를 쏟아내고 있고 이동통신업체들은 직접 콘텐츠 시장에 뛰어들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에 맞서 무선콘텐츠 업체들은 전문화를 꾀하는 한편 유선으로 영역을 확대하는 추세다.

최근 본격적인 망 개방 일정이 확정됨에 따라 포털들은 유무선 연동 콘텐츠를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다음커뮤니케이션은 내년 1/4분기에 모바일 검색서비스와 자체 개발한 모바일 검색서비스를 내놓고 상반기 중에 모바일 뉴스 서비스를 개시할 계획이다. 또 모바일 게임업체들과 제휴, 퍼블리싱 사업에도 나설 계획이다. 야후코리아는 최근 무선인터넷 부문 개편을 위해 미국 본사에 인력 충원과 투자를 요청한 상태다. `모바일 라이프, 모바일 컬처, 모바일 커뮤니티`란 캐치프레이즈를 내세우고 뉴스를 비롯해 휴대폰 쇼핑, 모바일 지식검색, 모바일 동호회, 블로그 등 광범위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또 모바일 통합검색을 전면에 배치해 검색을 기반으로 모든 서비스를 모바일로 연동하기로 했다.

NHN은 지난 12일 이동통신 3사를 통해 `모바일 통합검색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시작한데 이어 네이버의 가장 큰 수익모델인 키워드 검색도 모바일에서 조만간 제공할 방침이다. 또 한게임에서 서비스하는 게임의 모바일화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SK텔레콤ㆍKTFㆍLG텔레콤 등 이동통신 업체들은 무선 콘텐츠 분야의 사업을 강화하는 한편 직접 이 시장에 뛰어들려는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다.

SK텔레콤은 MLB를 통해 직접 음원관리에 나서는 한편 최근 멜론이란 정액제 음악서비스를 선보였다 또 모바일 싸이월드 등 관계사를 활용한 특화서비스를 적극 개발한다는 전략이다. KTF 역시 CJ인터넷ㆍ삼성SDS 등과 모바일 콘텐츠 사업을 위한 제휴를 체결하고 국제모바일콘텐츠 행사를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과 공동으로 개최하는 등 적극성을 보이고 있다. 이 회사는 현재 5개인 네트워크 게임 정액요금제의 적용대상을 내년에는 대폭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LG텔레콤은 자체 대리점에 최신 단말기와 도우미를 두어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직접 시연하고 경험해 볼 수 있는 참여의 장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또 일부 음반업계와 공동으로 일정기간동안 무료로 MP3파일을 다운로드받을 수 있도록 하는 이벤트를 개최, 저변을 확대하고 이를 다시 콘텐츠 이용기반으로 확보한다는 전략을 세워놓고 있다.

이에 대해 다날ㆍ아이넥스코퍼레이션ㆍ옴니텔 등 그동안 이동통신사를 통해 무선콘텐츠를 제공해 온 무선콘텐츠 전문업체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수성에 나서고 있다. 그동안 무선을 통해서만 제공해왔던 콘텐츠를 유선으로 확대하는 가 하면 소규모 벤처의 특성을 살려 톡톡 튀는 아이디어 상품을 속속 출시하고 있다. 또 포털이나 이동통신 등 대형사업자와의 제휴를 통해 자사의 특화상품을 개발하거나 전문성을 높이는 데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

업계 전문가들은 모처럼 찾아온 시장 성장의 호기를 십분 활용하기 위해서는 정액데이터 요금제 도입 등 무선 콘텐츠업체들이 성장할 수 있는 시장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CONTACTS

SK텔레콤 PR실

이 콘텐츠가 SK텔레콤을 이해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었나요?

답변 선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