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무선 데이터통신 고속화 시대 개막

– SK텔레콤, 국내 최초로 고속 인터넷 게이트웨이 시스템 개발
– 14.4Kbps 대비 2배 이상 속도 증가로 요금도 절감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고속 무선데이터 시대가 열렸다.

SK텔레콤(사장 趙政男)은 29일, 011 이동전화 무선데이터 망에 고속 인터넷 게이트웨이 시스템을 적용하여 무선데이터 통신의 속도를 14.4Kbps 대비 2배 이상으로 개선한 고속 무선인터넷 서비스(무료 인터넷 접속 서비스)를 5월 1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무선 환경에서의 고속 인터넷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고속 인터넷 게이트웨이 시스템은 기존의 일반적인 캐쉬(Cache) 기능과 무선 환경에 적합한 텍스트 압축, 이미지 변환을 주요 기능으로 제공함으로써 통신 속도를 이동전화망에서 획기적으로 개선시켜 준다.

또한 사용자별로 자신의 통신 환경에 적합한 옵션을 선택하게 하거나 다양한 통신 기기(스마트폰, PDA, 노트북 PC 등)별로 기능을 최적화하는 등 지능화된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통신 시스템으로 국내에서는 SK텔레콤이 최초로 적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SK텔레콤이 지난해 10월부터 개발에 착수, 자체기술로 개발에 성공한 고속 인터넷 게이트웨이 시스템은 현재 노트북 PC 등에서 기존의 상용 웹 브라우저(MS 인터넷 익스플로러, 넷스케이프 등)를 보유한 사용자라면 누구라도 이용이 가능하며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011 이동전화 고객은 한번의 클릭으로 인터넷에 무료로 접속하여 이동 중에도 빠른 인터넷 서비스를 즐길 수 있으며 속도 향상에 따른 이용 요금 절감의 효과도 누리게 된다.

이번 고속 인터넷 게이트웨이 시스템 적용에 따라, 스피드 011 이동전화 고객들은 다음과 같이 보다 편리해진 무선 데이터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1. 무료 인터넷 서비스에 한 번 클릭으로 접속

: SK텔레콤이 무료로 제공하는 인터넷 접속용 프로그램(S/W명 : 011 접속 원클릭-www.jubsok.com)을 자신의 노트북 PC에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경우, 한 번의 클릭으로 이동전화 무선데이터 망을 통한 인터넷 접속과 웹 브라우저 가동까지 자동으로 이루어져 무료 인터넷 서비스에 간편하게 접속할 수 있게 된다. 이 때 이용자는 자동으로 SK텔레콤의 고속 인터넷 게이트웨이 시스템을 이용하게 된다.

2. 인터넷 이용 중의 속도 향상

: 압축, 변환, 복원 기술 등을 통해 무선 구간(이동전화 기지국과 이동전화 단말기 간)의 데이터 전송속도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뿐만 아니라 인터넷 사용 중에도 웹 문서로의 접근 시간을 최대한 단축해 주어 빠른 속도의 인터넷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

3. 메뉴 방식의 손쉬운 인터넷 서핑

: PDA, 스마트폰 등 제한된 입력 장치를 보유한 통신기기의 특성을 고려해 인터넷 사용자들이 주로 접속하는 웹 사이트를 아이콘 형태로 모아둔 접속 페이지를 제공함으로써 손쉬운 인터넷 서핑이 가능해진다.

4. 다양한 무선정보기기(노트북, PDA, 스마트폰 등)에 대한 최적화 기능

: 화면의 크기, 액정화면의 해상도, 데이터 처리능력 등이 상이한 무선 정보기기의 종류에 따라 적합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개개의 무선정보 기기별로 웹 문서를 최적의 상태로 볼 수 있도록 해준다.

5. 속도 향상에 따른 무선데이터 이용요금 절감 효과

: 속도가 향상됨에 따라 사용시간에 따른 요금을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SK텔레콤은 또한 5월 중 무선데이터의 요금를 인하하고 정액요금제를 신설²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서비스의 사용방법은 SK텔레콤의 무선데이터 웹 페이지(www.jubsok.com)에서 “011 접속 원클릭”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노트북 PC에 설치하면 되고 이와 함께 사용 가능한 웹 브라우저는 IE 4.0, Netscape 4. 0 이상의 버전이면 된다.

한편, SK텔레콤은 29일 오전, 본사 20층에서 011을 이용한 고속 무선인터넷 서비스 시연회를 가지고 “이번 고속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시작으로 011 이동전화망에서의 데이터 전송을 더 빠른 속도로 제공할 수 있게 되었으며 향후 스피드 011의 브랜드 네임에 걸맞게 고품질의 무선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은 “올해 3/4분기내에 64Kbps, 2000년 중에는 144Kbps 이상의 무선데이터 전송 속도를 제공하는 무선데이터 발전 중장기 계획을 확정했다”고 덧붙였다.

CONTACTS

SK텔레콤 PR실

이 콘텐츠가 SK텔레콤을 이해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었나요?

답변 선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