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VISA社와 세계표준 채택위해 공동개발 추진

– 세계최초로 스마트칩 신용카드 규격인 EMV(Europay-Master-Visa)규격을 적외선을 통해 휴대폰에 구현
– SK 독자개발 기술을 비자의 국제표준으로 채택하기 위한 공동개발과 국내외 보급 및 세계표준 규격化 공동 추진
– 세계표준 채택시 솔루션 판매수입 및 관련 업계의 장비수출에 기여

 

SK텔레콤(사장 表文洙, www.sktelecom.com)이 독자 개발한 휴대폰 결제기술이 세계적인 신용카드 브랜드인 비자社의 국제표준 기술로 채택되었다.

兩社는 20일 서린동 SK빌딩에서 SK텔레콤 정만원(鄭萬源) 인터넷사업부문장, 비자社 마크 버비지(Mark Burbidge)부사장, 비자코리아 김영종(金榮鍾)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SK텔레콤이 독자 개발한 휴대폰 결제기술을 비자와 공동으로 발전시켜 이를 비자의 국제표준으로 채택하고 전세계에 공동 보급키로 합의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에 따라 양사는 스마트카드型 신용카드를 휴대폰에 장착하고 이를 ‘적외선 금융 결제(IrFM 註1)’ 표준에 따라 적외선통신으로 결제하는 기술개발을 공동 추진 후 EMV 註2 기반의 근거리 무선통신결제 국제표준 규격으로 삼아 전 세계의 이동통신사 및 금융사에 보급하게 된다.

이를 통해 비자카드 및 이동통신 가입 고객들은 식당, 상점, 주유소, 서점 등과 같은 국내외 일반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상품을 구매하고 물품대금을 휴대폰을 이용하여 지불하는 새로운 형태의 금융거래를 할 수 있게 된다.

이번 MOU 체결은 그 동안 SK텔레콤이 추진해온 m-Commerce 사업에 대해 축적된 기술 및 전략방향을 세계적인 신용카드 브랜드인 비자가 인정한 것으로, 이를 이용한 무선상거래(m-Commerce) 시장확대에 양사가 협력하기로 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가지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특히 이번 협력으로 SK텔레콤은 자사의 독자적인 휴대폰 지불결제 규격을 세계적인 금융사와의 협력을 통하여 국내 및 국제적인 표준규격으로 확산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으며, 비자社는 그 동안 자기띠(Magnetic Stripe) 기반의 기존 신용카드 인프라를 보안성과 확장성이 큰 EMV 기반의 스마트카드 인프라로 전환하는데 획기적인 전환점을 마련하게 되었다.

특히 플라스틱 카드 형태의 전통적인 신용카드 지불결제수단에서 휴대폰 등과 같은 새로운 형태의 미래형 지불결제수단을 확산시키기 위해 이 분야에서 최고 앞선 두 회사가 손을 잡았다는 데에서, 향후 시장에서의 영향력 및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이 기술이 세계표준으로 채택될 경우 SK텔레콤에게는 막대한 솔류션 판매 수입이 예상되며, 단말기 및 리더기 제조업체 등 관련 업체들의 장비 수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SK텔레콤의 휴대폰 결제기술은 스마트카드 규격인 EMV 규격을 세계최초로 적외선통신 방식(IrFM)을 통해 휴대폰에 구현한 독자개발 기술이다.

이 기술은 국제규격인 SIM(Subscriber Identification Module) 註3 카드 크기의 반도체 칩을 기반으로 EMV 규격을 준수한다는 점에서 타사의 적외선 지불결제 규격과 큰 차이를 갖는다.

즉 신용카드의 발급과 제작, 사용에 있어서 기존의 검증된 방식을 그대로 적용함으로써, 타사의 기술과는 차별화 된 보안성과 안전성, 사용편의성 및 범용성 등의 우위점을 갖고 있다.

SK텔레콤은 지난 4월 8일부터 휴대폰 원칩 결제서비스인 “모네타 Shot’n Pay(가칭)” 시범서비스를 SK본사사옥 및 태평로 서울파이낸스센터內의 20여개 가맹점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올 하반기로 예정된 상용서비스를 위하여 가맹점 확대, 전용휴대폰 개발 및 보급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지난 3월 관련업체 등과 함께 조성한 1천만달러 규모의 펀드를 통해 올해안에 약 3만대 이상의 리더기를 이용도가 높고 주사용자의 생활패턴에 부합하는 전략가맹점에 보급해, 고객들이 불편없이 휴대폰을 이용한 지불결제가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세계 최대 신용카드 브랜드인 비자社가 칩 카드 전환 프로그램에 따라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마그네틱 카드를 스마트카드로 전환하는 작업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비자社는 2008년까지 아태지역 신용카드의 90% 이상을 EMV 표준 칩카드로 전환할 계획이며, 한국의 경우 2006년까지 전환작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註1. IrFM (Infrared Financial Messaging)
– 적외선 통신으로 금융정보를 주고 받도록 정의한 통신 규격
註2. EMV (Europay-Master-Visa)
– 유로페이, 마스터, 비자 등 세계 3대 신용카드 업체들이 정한 신용카드 및 금융거래시스템 규격
註3. SIM(Subscriber Identification Module) 카드
– GSM 단말기에 내장되는 메모리카드로 전화번호 등 가입자 정보를 기록하는 도구

CONTACTS

SK텔레콤 PR실

이 콘텐츠가 SK텔레콤을 이해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었나요?

답변 선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