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SK텔레콤, 2013년 연간 실적 발표

– 매출 16조 6,021억원, 영업이익 2조 111억원, 순이익 1조 6,095억원
– LTE 리더십 강화 및 신규사업 성장으로 매출 전년 대비 2.9% 증가
– 기존고객 중심 시장 운영에 따라 영업이익 전년 대비 16.2% 증가…해지율 지속 감소추세
– SK하이닉스 등 투자회사 실적 호조로 순이익 전년 대비 44.3% 증가
– 고객가치 중심 경쟁 패러다임 변화 및 성장사업 가속화 이어갈 것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하성민, www.sktelecom.com)은 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2013년 연간 매출 16조 6,021억원, 영업이익 2조 111억원, 순이익 1조 6,095억원의 실적을 달성했다고 28일 밝혔다.

매출은 ‘음성 무제한 요금제(T끼리 요금제)’ 국내 첫 출시(‘13년 3월)를 비롯, 연중 계속된 고객 요금 부담 경감 노력으로 수익감소 요인이 컸지만, LTE리더십 강화와 B2B 솔루션 등 신규사업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 대비 2.9% 증가했다.

LTE리더십 강화에 따라 SK텔레콤의 LTE 가입자는 약 1,350만명(‘13년 말 기준)으로 전체 가입자의 약 50%까지 늘었다. B2B 솔루션 사업 매출도 전년 대비 60% 증가한 4,340억원으로 확고한 중기 성장 모멘텀으로 자리잡았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6.2% 증가했다. ‘착한 기변’, ‘데이터 리필하기’ 등 장기가입자 혜택 강화로 해지율이 꾸준히 감소하면서 수익성이 개선된 결과다.

SK텔레콤의 지난해 평균 해지율은 2.3%로 전년도 2.6% 대비 0.3%p 감소했다. 특히 지난 4분기 해지율은 2.1%로, 매 분기 지속 감소하는 추세여서 SK텔레콤의 시장 안정화 노력이 효과를 거두고 있다는 분석이다.

순이익은 SK하이닉스 등 투자회사의 실적 호조에 힘입어 전년 대비 44.3% 증가했다. SK하이닉스의 사상 최대 실적 달성에 따른 지분법 평가익은 약 6,000억원이었다.

지난해SK텔레콤은 세계 최초 LTE-A 상용화(‘13년 6월)에 성공해 차별화된 네트워크 품질을 다시 한번 입증했으며, 국내 시장에 통신요금 변화를 촉발한 음성 무제한 요금제와 ‘심야시간 데이터 할인’, ‘가족간 데이터 공유’를 비롯한 데이터요금 혁신방안 발표 등 상품/서비스 중심 경쟁으로의 전환을 선도했다.

올해도 SK텔레콤은 Data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MNO 사업의 혁신과 신규 사업의 성장을 지속함으로써 차별화된 고객가치 극대화를 이어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 하반기 예정된 광대역 LTE-A 상용화와 3 Band LTE 등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 진화를 통해 네트워크 품질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또, 상품/서비스 영역을 더욱 확대해 ▲새로운 통화경험을 제공하는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스마트 라이프를 실현하는 홈 서비스 ▲유무선을 넘나드는 고품질의 미디어 서비스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스미싱과 해킹에서 자유로운 보안 서비스 등 5개 핵심영역에서 20개 이상의 전략 상품을 출시키로 했다. 실제로 SK텔레콤은 지난 23일 새로운 개념의 전화 플랫폼 ‘T전화’와 홈 허브 기기 ‘B 박스’ 등을 선보이며 상품/서비스 혁신의 시작을 알렸다.

SK텔레콤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육성중인 ICT 기반 융합사업도 올해 성장이 더욱 본격화될 전망이다. 특히 B2B 솔루션 사업영역은 클라우드와 빅데이터를 결합해 경쟁력을 강화함과 동시에 기업 생산성 향상을 지원하는 ‘스마트 워크’와 에너지 절감 효율을 높이는 ‘그린 솔루션’ 사업을 중심으로 성장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한편, SK텔레콤 CFO 황수철 재무관리실장은 “2013년은 경쟁 패러다임을 상품/서비스 중심으로 전환하고 성장사업의 근간을 마련한 의미 있는 한 해였다”며 “2014년에도 차별화된 네트워크 경쟁력과 고객가치 지향의 특화된 서비스로 Data 시대를 선도하여 확고한 리더십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참고자료 : <첨부 1> 연결 손익계산서 요약
<첨부 2> ARPU 요약
<첨부 3> 분기별 평균 해지율 요약

 

※ 컨퍼런스 콜은 오후 4시부터 진행되며, 아래 URL에 접속하셔서 청취할 수 있습니다.
http://aod.teletogether.com/sktelecom/20140128/kor.html

CONTACTS

SK텔레콤 PR실
카카오 채널 안내
SK텔레콤 뉴스룸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고
SK텔레콤 소식을 쉽고 빠르게 만나보세요.
추가하기

이 콘텐츠가 SK텔레콤을 이해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었나요?

답변 선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