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LTE가 뭔데?] LTE의 뜻은 무엇일까?

2010년 7월 1일. LTE 시대가 선포되었다! 그런데, 독자님은 혹시 LTE의 뜻이 무엇인지 잘 알고 계시는가? 독자님들에게 LTE의 뜻부터 LTE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LTE로 인해서 우리의 생활이 어떻게 바뀔 수 있을지 모두 알려드리기 위해 ‘LTE가 뭔데?’ 코너가 신설되었다. 자. 우리 이제 그럼 LTE의 세계 속으로 한 발 내딛어 보자! (그리고 손가락도 눌러주자!)



LTE. Long Term Evolution의 약자. 장기적 진화라는 의미이다. 무엇이 진화하느냐! 바로 3세대 이동통신인 3G를 ‘장기적으로 진화시킨 기술’이라는 뜻 되시겠다. 이것은 3G에서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쾌적한 무선 데이터 통신 계의 KTX!

LTE는 3G에 비해 이론상 다운로드/업로드 속도가 5배 이상 빠르다. 이것은 그야말로 빛의 데이터 통신!! LTE를 통해 3G 환경에서 불가능했던 꿈의 서비스가 현실이 될 수 있다. HD급 동영상을 실시간으로 다운받아 감상하거나 스마트폰으로 아이온 같은 대용량 온라인 게임을 즐길 수도 있게 된다는 것! 이것이야말로 현실을 훌쩍 뛰어넘는 꿈의 세계!!

3세대 이동통신을 비약적으로 발전시켰기 때문에 4G로 분류된다. 4G가 LTE랑 같은 거냐는 질문이 간혹 있는데, 사실 그건 아니다. 4G는 3G에서 발전된 4세대 이동통신 규격을 말하는 것이고, LTE는 그 4G 통신 규격의 하나. 4G에 속하는 이동통신 규격이야 여러 가지 있지만, 그 중에서도 LTE는 최고의 속도와 효율성을 자랑하기 때문에 가장 각광받고 있다는 것.

SKT의 4G LTE는 2013년 전국 망 개통을 목적으로 오늘도 가열차게 범위를 넓히고 있다. SKT 첫 4G LTE 폰은 9월에 출시될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