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T실험실] 스마트폰 배터리 오래 쓰는 법은?

T실험실

스마트폰 배터리
오래 쓰는 법은?
– T실험실

최근 T실험실 그녀는 외출을 할 때마다 스마트폰 충전기를 챙겼는지 확인하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스마트폰을 처음 구입했을 때와 비교해볼 때 스마트폰 배터리가 요즘 들어 부쩍 빨리 닳는 것 같았기 때문인데요. 웹서핑이나 전화통화를 많이 이용하지 않아도 100%였던 배터리가 금방 바닥을 보여 급하게 인터넷을 검색하거나 친구에게 연락할 때 어려움을 겪었던 적이 한 두 번이 아니랍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T실험실 그녀와 함께 스마트폰 배터리 오래 쓰는 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빨리 줄어드는 스마트폰 배터리 때문에 고민이라면 오늘 실험을 주목해주세요!

준비물과 실험 방법

[준비물]

✔ 스마트폰 1대
✔ 충전기
✔ 풍성한 데이터

[실험 방법]

1. 스마트폰을 100% 완전 충전시킨다. 그리고 일반 모드와 배터리 세이버 앱, 초절전 모드에서 아래의 순서대로 스마트폰을 일정시간 동안 사용한다.
2. 30분간 전화 통화를 한다.
3. 30분간 유튜브 SK텔레콤 채널에 접속해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시청한다.
4. 10건의 문자를 전송한다.
5. 10분간 인터넷 서핑을 즐긴다.
6. 각 모드 별로 배터리 잔여량을 확인한다.

실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제 스마트폰 배터리 오래 쓰는 법을 찾아내기 위한 실험을 본격적으로 시작해볼까요?

실험1. 스마트폰 일반 모드에서 배터리 실험 시작~

T실험실과 함께 알아보는 배터리 오래 쓰는 법을 알아보기 위한 첫 번째 실험을 시작해보겠습니다. 어떤 설정이나 어플도 전혀 실행하지 않은 일반 모드에서 실험을 진행해볼게요~

일반 모드 상태에서 총 30분간 통화한 결과 배터리 잔여량이 97%를 기록했습니다. 30분 동안 3%가 줄어 10분에 1%씩 줄어든 셈이죠.

다음 단계로 넘어가 유튜브에서 SK텔레콤의 광고 온에어 영상들을 30분간 시청했는데요. 그 결과 97%였던 배터리가 90%로 감소했습니다. 아무래도 텍스트나 이미지가 아닌 영상 콘텐츠이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량이 큰 것 같아요~

영상 시청 후에는 문자를 10통 발송했는데요. 전송 후 89%로 배터리가 줄어들었고 인터넷 서핑을 10분 동안 한 뒤에는 배터리 잔여량이 87%로 확인됐습니다.

총 4가지 실험을 거친 결과 일반 모드에서는 100%의 배터리가 87%로 떨어져 총 13%의 배터리 감소율을 보였습니다. 이 중에서 전화통화와 문자, 인터넷 서핑이 배터리 감소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았는데요. 유튜브에서 영상을 30분간 시청하자 배터리가 7% 가량 떨어져 배터리 감소의 주요 요인으로 꼽혔습니다.

평소 영상 콘텐츠를 자주 즐기는 분들이라면 이어지는 배터리 세이버 앱, 갤럭시S5 초절전 모드에서의 실험을 확인해주세요!

실험2. 배터리 세이버 앱으로 배터리 얼만큼 아낄 수 있을까?

일반 모드 실험을 마치고 2번째 실험에 돌입해보겠습니다. 혹시 배터리를 아껴 주는 앱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친구로부터 이 이야기를 들은 T실험실 그녀는 당장 구글플레이에 접속해 배터리 세이버 앱을 다운 받아 실험을 시작했습니다.

앱을 다운 받으시면 자신이 원하는 기능만 사용할 수 있도록 모드를 설정할 수 있어요~ 맞춤모드를 선택해 화면 밝기나 블루투스, 데이터 여부 등을 다른 실험과 동일한 환경에서 진행될 수 있도록 지정했습니다. 자, 이제 배터리 세이버 앱에서의 실험 결과를 함께 살펴볼까요?

친구와 30분 동안 통화를 한 뒤 배터리를 확인했습니다. 100%에서 97%로 떨어졌네요~ 앞의 실험 결과와 동일한 수준입니다. 그리고 30분간 SK텔레콤 광고 영상과 리그오브레전드의 팁을 알려주는 T LoL 영상을 시청하자 배터리 잔여량이 91%로 떨어졌습니다

뒤이어 문자 10통을 전송하고 인터넷 서핑을 시작했는데요. 인터넷 서핑을 시작하자 마자 추가로 1%가 더 감소했고, 마지막에는 89%의 배터리 잔여량을 기록했습니다.

아무래도 화면 밝기를 최대치로 높이고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사용했기 때문에 일반 모드에서의 실험과 큰 차이가 없지 않았나 생각되는데요, 하지만 배터리 세이버 앱을 설치하시면 배터리를 절약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모드가 제공되오니 배터리가 부족한 상황에서 알뜰하게 사용해보세요. ^^

실험3. 갤럭시S5 초절전 모드(울트라 파워 세이빙 모드)의 효과는?

갤럭시S5와 갤럭시S5 광대역 LTE-A에는 울트라 파워 세이빙 모드라고 불리는 초절전 모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배터리를 적게 소모하기 위한 것으로 화면이 흑백 컬러로 변하고 전화와 메시지, 인터넷, 모바일 메신저 등 일부 어플만 한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어요.

다른 상황과 비교했을 때 얼마만큼의 효과가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배터리 오래 쓰는 법을 찾아라! 갤럭시S5 초절전 모드에서 마친 실험 결과, 지금 알려드릴게요~

실험 결과를 공개합니다! 배터리가 100% 완전히 충전된 상태에서 우선 실험 1단계인 전화 통화에 돌입했는데요. 총 30분간 통화한 결과 배터리가 96%로 감소했습니다.

다음으로는 SK텔레콤의 유튜브 채널에 접속해 다양한 영상을 30분간 감상했는데요, 영상 감상 후 배터리가 91%로 떨어졌습니다. 앞서 진행한 실험과 마찬가지로 영상 재생 시에 배터리 감소량이 컸습니다. 이후 10통의 문자를 전송했을 때는 배터리 변화가 없었고, 10분간 인터넷 서핑을 하자 1%가 추가로 줄어들었습니다.

갤럭시S5에 탑재된 초절전 모드에서의 실험이 끝났습니다~ 실험 결과를 살펴 보자면 총 4가지 과정을 거친 끝에 배터리는 100%에서 90%로, 총 10%가 감소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배터리를 가장 오래 쓰는 방법은? 실험 결과 확인!

오늘 실험 재미있게 보셨나요? 이번 시간에는 T실험실 그녀와 함께 배터리 오래 쓰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반 모드와 배터리 세이버 앱, 마지막으로 갤럭시S5에 탑재된 초절전 모드에 이르기까지 총 3가지 모드로 실험을 진행했는데요.

구분 전화통화 30분 후 유튜브 영상 30분
시청 후
문자 10건 전송 후 인터넷 서핑 10분 후 최종 배터리 잔여량
일반 모드 97% 90% 89% 87% 87%
배터리 세이버 앱 97% 91% 91% 91% 89%
초절전 모드 96% 91% 91% 90% 90%

결과적으로 갤럭시S5에 탑재된 초절전 모드를 사용했을 때 배터리를 가장 오래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화면을 컬러에서 흑백으로 바꾸고 단순한 인터넷, 전화, 모바일 메신저 등의 어플만 사용할 수 있게 해 가장 큰 효과를 기록한 듯 하네요~

출처: 삼성 모바일 USA

오늘 T실험실 그녀의 실험 결과에 “일반 모드랑 초절전 모드랑 3% 밖에 차이가 안나는구나.”하고 다소 실망하신 분들도 계실 텐데요~ 위의 영상에 볼 수 있듯이, 갤럭시S5에 탑재된 초절전 모드를 이용하면 한 번 충전으로 갤럭시S5를 최대 7일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5의 초절전 모드를 장시간 사용할수록 더 큰 배터리 절약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죠. ^^ 이번 T실험실의 경우 약 1시간 20분이라는 다소 짧은 시간동안 진행되어 일반 모드와 초절전 모드의 실험 결과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기본적으로 배터리는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제품이지만, 오늘 알아본 것처럼 배터리 세이버 앱이나 스마트폰에 탑재된 초절전 기능을 활용해 평소보다 배터리를 오래 사용할 수 있는데요. 단 1%의 배터리도 아껴 써야 하는 상황! T실험실 그녀가 확인한 배터리 세이버 앱이나 초절전 모드로 스마트폰을 조금 더 오~래 사용해 보시길 바랄게요!

※ 위 포스팅은 발행일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이 많이 경과된 경우 블로그 내 검색을 통해 최신 글을 확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