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민국 행복 인사이트 본선 캠프 2일차에서 참가자들이 자신만의 인사이트를 영상으로 촬영했습니다
SK텔레콤의 대한민국 행복 인사이트 본선 캠프가 8월 9일과 10일 이틀 동안 고려대학교 중앙광장 CCL에서 개최됐습니다. 본선 캠프에 진출한 참가자 30인이 모여, 대한민국을 한 뼘 더 행복하게 만들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발전시키는 자리였습니다. 첫날이었던 9일에는 인사이트 강연과 멘토링이 이어졌습니다. 김영하 작가, 장항준 감독, 송길영 다음소프트 부사장이 연단에 올랐습니다. 그리고 채자영 프레젠터, 전종목 컨설턴트, 차유빈 스피치코치가 본선 참가자 30인의 발표 준비를 도왔죠. 뜨거웠던 본선 캠프 1일차, 3일차 현장을 느끼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고해주세요!
행복 인사이트 본선 1일차 현장 스케치 행복 인사이트 본선 2일차 2탄 현장 스케치
10일에는 참가자들의 본선 영상 촬영이 있었습니다. 고려대 중앙광장 CCL에 모인 참가자 30인에게는 이날이야말로 결전의 날이었을 것입니다! 이날을 위해 지금까지 자료를 모으고 밤을 새우며 발표를 준비해왔으니까요!
▲ 채자영 멘토의 사회로 시작된 본선 캠프 2일차
자신만의 인사이트를 녹여내는 테드(TED) 방식의 영상 촬영을 위해, 참가자들의 멋진 모습을 담고자 영상 팀과 메이크업 팀이 도착했습니다. 닫혀 있던 스튜디오 두 곳의 문도 활짝 열렸죠. 참가자 사이에서 흥분과 긴장감이 조금씩 고조됐습니다. 그리고 대한민국 행복 인사이트의 멘토 3인방인 김영하 작가와 장하준 영화감독, 송길영 다음소프트 부사장도 피드백 룸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멘토 3인방은 10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자신을 선택해준 참가자들을 1:1로 한 명 한 명 피드백했습니다. 지금부터 SK텔레콤이 원하는 인재상을 담은 꿀 같은 강연의 일부, 그리고 본선 캠프 둘째 날의 뜨거웠던 현장을 여러분에게 전달해드립니다.
▲ 강연 준비를 논의 중인 참가자와 채자영 멘토
꿈의 직장 SK텔레콤? 여러분은 SK텔레콤의 꿈의 인재!
▲ SK텔레콤 HR팀 신상규 실장의 강연을 경청하는 참가자들
오후 1시 30분, 영상 촬영을 앞두고 긴장했을 참가자들을 위해 SK텔레콤 HR팀 신상규 실장의 강연이 진행됐습니다. 채용 담당자에게 직접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특별한 기회였는데요. 신상규 실장은 ‘SK텔레콤이 찾는 인재’를 주제로 강연을 시작했습니다. “SK텔레콤은 사람을 소중히 여기고 사람을 키워주는 회사”라는 점을 강조했죠. 회사가 나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아는 차별화된 경쟁력과, 좋은 태도를 겸비한 인재가 되어달라는 따뜻한 당부의 말도 잊지 않았습니다. 참가자 30인은 열심히 강연을 경청하며 고개를 끄덕이거나 노트에 받아 적기도 했습니다.
▲ 강의를 경청하는 본선 캠프 참가자들
1:1 멘토링 후 자신의 인사이트를 영상으로 촬영하기!
강연이 끝나자 본선 캠프 현장은 조금 분주해졌습니다. 참가자 30인은 영상 촬영 준비에 들어갔습니다. 한 명씩 스튜디오에 들어가서 15분 이내에 촬영을 끝내야 했기 때문에, 참가자들에게는 자신과의 싸움이었을 것입니다. 의자에 앉아서 기도문을 외우듯 발표문을 외우는 참가자가 있는 반면, 벽을 보면서 제스처를 사용해가며 실전 연습을 하는 참가자도 있었습니다. 모든 참가자들은 자신의 실력을 발휘하고자 한껏 집중하는 모습이었습니다.
▲ 김영하 작가에게 1:1 피드백을 받고 있는 참가자
오후 2시부터 김영하 작가, 장항준 감독, 송길영 다음소프트 부사장 등 멘토 3인방은 피드백 룸에서 참가자들을 기다렸습니다. 참가자들은 멘토 세 명 중 멘토링을 받고 싶은 한 명을 선택했습니다.
▲ 장항준 감독에게 1:1 피드백을 받고 있는 참가자
참가자들은 순서대로 한 명씩 피드백 룸에 입장해, 멘토 앞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펼쳤습니다. 그리고 멘토들에게 개인적으로 맞춤형 피드백을 받았죠. 열띤 피드백은 오후 5시까지 이어졌습니다.
▲ 송길영 다음소프트 부사장에게 1:1 피드백을 받고 있는 참가자
영상 촬영은 오후 3시부터 6시까지 이뤄졌습니다. 영상 촬영 전 마지막으로 거쳐야할 단계는 메이크업이었습니다. 참가자들은 별도로 마련된 메이크업 룸에서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을 다듬었습니다.
▲ 촬영 전 메이크업을 받는 참가자
메이크업 룸에서 멋지게 변신한 참가자들은 순서에 따라 한 명씩 스튜디오로 향했습니다. 영상 촬영은 스튜디오 A, B 두 곳으로 나눠 진행됐는데요. 각각의 스튜디오에는 촬영을 도와줄 스태프들이 대기하고 있었습니다. 한 사람에겐 단 15분이란 시간이 주어졌습니다. 참가자들은 스튜디오 앞 대기 장소에 앉아, 촬영 직전까지 연습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 스튜디오 A에서 자신만의 인사이트를 강연하고 있는 참가자
영상 촬영을 위한 15분 동안 참가자들은 자유롭게 시간을 분배해서 촬영에 임했습니다. 카메라 앞에서 가장 자신 있는 모습으로 설 수 있도록 얼굴의 각도를 논의하기도 했습니다. 자세와 눈빛을 교정하고 발성 연습을 하기도 했죠. 많은 참가자들이 익숙하지 않은 경험이었을 테지만, 모두들 진지하게 촬영에 몰입했습니다.
▲ 스튜디오 B에서 촬영을 준비하는 참가자
오후 6시 무렵, 본선 캠프의 영상 촬영이 마무리됐습니다. 이렇게 촬영된 영상은 대한민국 행복 인사이트 홈페이지에 공개될 예정이며, 대국민 투표를 통해 총 10개의 인사이트를 선발할 예정입니다. 8월 17일부터 23일까지 투표가 진행되니, 영상을 살펴보시고 여러분의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해주시기 바랍니다.
8월 29일에는 투표로 선정된 10명의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결선 대회가 진행됩니다. 해당 참가자들은 2017년도부터 2019년에 열리는 SK텔레콤 공개채용에서 서류와 필기전형의 합격 혜택이 주어지며, 총 2,000만 원의 장학금이 수여됩니다. 여러분도 대한민국 행복 인사이트의 남은 여정을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