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가 산 중고차가 침수 중고차? 이것만 알면 침수 중고차 만날 걱정은 안녕~
자동차를 살 때는 목적에 따라 나에게 맞는 자동차가 어떤 종류인지 알아봐야 합니다. 또, 중고차 구매를 고민한다면 더 꼼꼼히 따져 볼 게 많죠. 지난 7월, 충북 청주에서는 하늘에 구멍이 뚫린 듯 시간당 91.8mm의 폭우가 쏟아졌습니다. 이에 따라 약 1,000여 대의 차량이 침수됐는데요. 침수차는 잔고장과 성능 저하, 부식 등의 이유로 소비자가 선호하지 않기 때문에 일부 딜러들이 침수 이력을 고지하지 않고 판매하는 일이 발생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중고차 구매 전에 알아두면 좋을 침수 중고차 확인방법을 준비했습니다. 미리 알아두고 똑똑하게 따져보세요.
▲ 증거 하나, 안전벨트 확인하기
침수차량을 확인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바로,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 안쪽을 확인하는 건데요. 침수차량을 깨끗이 수리하고 정비해도 안전벨트 끝에 묻은 모래나 진흙과 같은 이물질 제거는 쉽지 않습니다.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 이물질이 묻어있다면 침수차량임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증거 둘, 시트레일 확인하기
시트레일은 차량 실내에서 가장 낮은 부분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차량이 침수할 경우 영향을 받기 가장 쉬운 부분인데요. 시트를 앞쪽으로 끝까지 밀었을 때 시트레일에 녹이 슬거나 진흙 등 이물질이 끼어 있다면 침수차량임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증거 셋, 타이어 적재함 확인하기
자동차 실내 다음으로 침수 흔적을 쉽게 찾을 수 있는 곳이 트렁크인데요. 트렁크 내 타이어 적재함은 구조상 물이 고이기 쉬운 곳입니다. 타이어 적재함에 물이 고여있거나 진흙, 물기의 흔적이 있다면 침수차량임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증거 넷, 중고차 사고이력 조회하기
보험개발원의 ‘카히스토리’에서 중고차 사고 이력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2011년 9월 이후의 침수전손사고를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보험 미가입 차량이나 보험처리를 하지 않은 차량의 경우 침수 정보 확인이 어려우니 주의하세요!
SK엔카의 ‘내 생의 첫차’를 주제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50.7%는 첫차 구매 시 신차보다 중고차 구매를 희망한다고 하는데요. T map이 알려드린 침수 중고차 확인방법 꼼꼼히 살펴보시어, 튼튼하고 안전한 중고차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본 콘텐츠는 T맵 매거진의 카드뉴스를 재구성했습니다.
T맵 매거진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