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아이 눈에는 보여요. ‘ZEM’있는 스마트폰의 차이

skt, zem, 키즈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라는 말을 들어 보셨나요? 태어날 때부터 PC, 스마트폰, 인터넷과 같은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일상 속에서 자유롭게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하는 세대를 의미하는 말입니다. 이런 디지털 네이티브에게 스마트폰은 꼭 필요한 아이템인데요. 부모로서는 아이들이 ‘인터넷에 중독되지는 않을까?’ 또는 ‘부적절한 콘텐츠에 노출되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최근, 이런 걱정을 해소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 국내외로 출시되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스마트폰 사용 관리 서비스로 SK텔레콤의 <ZEM> 서비스를 꼽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SK텔레콤의 대표 키즈 서비스 <ZEM>과 함께 스마트폰 사용 관리 서비스의 간단한 기능과 디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이들을 위한 스마트폰 사용 관리 서비스 3

앱은 기능적 특성도 중요하지만, 앱 아이콘과 디자인 구성에 따라 첫인상이 결정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디자인은 앱에 대한 기능과 성격을 보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아이의 스마트폰 첫인상을 만드는 앱 디자인, 특히 ‘스마트폰 사용 관리 앱’의 디자인은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관리하는 사람의 시선으로 만들 것인가?’ 혹은 ‘사용하는 사람의 관점에서 만들 것인가?’에 대한 궁금증이 드는데요. 대표적인 앱 세 가지와 함께 살펴볼게요.

skt, 사용관리앱, 앱

  • 모바일 펜스(Mobile Fence)

<모바일 펜스>는 스마트폰을 뜻하는 ‘모바일’과 울타리를 뜻하는 ‘펜스’의 합성어입니다. 아이들이 부모가 정한 울타리 안에서 안전하게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나 앱, 사용 시간 등을 차단하거나 설정할 수 있답니다. <모바일 펜스>는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서비스가 추구하는 가치를 전달하는데요. 아이 얼굴을 중심으로 여러 색상의 울타리를 배치하여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한 서비스 특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애플 스크린 타임(Apple Screen Time)

아이폰을 사용하는 유저라면 익숙한 <애플 스크린 타임>은 애플에서 출시된 모든 스마트 디바이스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사용 관리 앱입니다. ‘스크린 타임’은 스마트폰, 컴퓨터, TV 등 화면이 있는 전자기기 사용 시간을 의미하는 용어인데요. 일상적으로 쓰이는 단어를 앱 이름으로 사용한 사례이죠. <애플 스크린 타임>은 앱 아이콘 또한 익숙한 이미지로 ‘시간’을 관리하는 기능과 서비스에 초점을 맞춰 모래시계를 형상화해 디자인되었습니다.

  • 넌 얼마나 쓰니

마지막으로 소개할 서비스는 <넌 얼마나 쓰니>입니다. 이름 그대로 스마트폰의 사용량을 보여주는 앱인데요. 총 사용 시간, 앱에 따른 사용 패턴 등 상세한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으며, 차트 아이콘을 전면에 활용한 디자인이 눈에 띕니다. 국내 회사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앱 답게 직관적이고 쉬운 이름, 그리고 시각적인 차트 디자인으로 앱의 기능과 특징을 알기 쉽게 전달하고 있답니다.

skt, 키즈, 시간관리, 사용관리앱

이외에도 여러 서비스 앱 아이콘을 살펴보면 자물쇠나 시계, 부모와 아이를 디자인 요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관리자인 부모의 시각을 반영한 디자인으로 시간을 ‘제한’하고, 사용을 ‘금지’하며 아이를 ‘관리’하고자 하는 의도를 담아내고 있는데요. 이 경우 실제 사용자인 아이로서는 부모의 관리나 억압으로 받아들여 오히려 ‘사용 시간 관리’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키울 우려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SK텔레콤의 <ZEM>은 어떤 특징과 디자인을 가지고 있을까요?

 

자유롭게, 유쾌하게, ZEM 있게

skt, zem, 키즈앱

<ZEM>은 우리말의 ‘재미’라는 단어와 영어의 ‘Jam’이 가진 ‘유쾌한 일’, ‘재미있는 사건’이라는 의미가 결합해 탄생한 이름인데요. 처음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어린이들에게 즐겁고 재미있는 스마트폰 경험을 전달하고자 하는 마음이 담겨 있습니다.

 

skt, 슬라임, 키즈앱, zem

<ZEM>의 브랜드 디자인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장난감 슬라임에서 시작했습니다. 자유자재로 변형이 가능한 슬라임은 아이들이 상상력을 발휘해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가며 놀 수 있으며, 여러 가지 토핑을 더해 나만의 개성을 표현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이처럼 <ZEM>은 ‘스마트폰 사용 관리’ 기능만을 강조하기보다 아이들이 사용하는 스마트폰이 슬라임처럼 자유롭고 즐거운 경험이 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이런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스마트폰 사용 관리 서비스뿐 아니라 SK텔레콤을 대표하는 키즈 브랜드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skt, zem, 로고, 키즈,

<ZEM>은 ‘자유로움’과 ‘즐거움’을 이야기합니다. 브랜드 로고는 슬라임처럼 유연하게 변화하는 배경 디자인을 보여줌으로써 시각적 즐거움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skt,. zem, 서체
skt, zem, 키즈앱, 서체
skt, zem, 키즈, 스티커
skt,. zem, 서체 skt, zem, 키즈앱, 서체 skt, zem, 키즈, 스티커

 

<ZEM> 디자인에 딱 맞는 ‘슬라임’이라는 이름의 서체도 개발되었습니다. 글자의 줄기가 짧고 둥근 형태의 이 서체는 위의 이미지처럼 여러 글자를 자유롭게 조합해도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시각적 컨셉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단, 슬라임 서체는 그래픽디자인 전용이기 때문에 일반 문서 파일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고 하네요.

 

skt, zem폰, 케이스, 목걸이
skt, zem폰, 키즈폰, 키즈
skt, zem, 키즈브랜드, 디자인
skt, zem폰, 케이스, 목걸이 skt, zem폰, 키즈폰, 키즈 skt, zem, 키즈브랜드, 디자인

 

얼마 전, ZEM 폰이 출시되었습니다. <ZEM>의 디자인 아이덴티티가 담겨있는 폰과 함께 제공되는 전용 케이스와 목걸이도 놓치지 말고 확인해보세요!

SK텔레콤의 대표 키즈 브랜드 <ZEM>, 아이들이 정말 좋아할 거 같죠?

톡톡 튀는 디자인과 즐거움이 가득한 <ZEM>이 우리 아이들처럼 여러분의 마음속에서 쑥쑥 자라길 기대해봅니다.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브랜드와 디자인 소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ZEM> 서비스나 ZEM 폰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