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발열 증상 있나요?”…AI로 코로나19 자가격리자 관리하는 시대

SKT, SK텔레콤, 코로나19, 대한민국, 방역, 누구, NUGU, 누구케어콜, AI, 인공지능, 질병관리본부, 질본, 보건소, 의료진, 힘내세요

SK텔레콤이 ‘누구 케어콜’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누구 케어콜’은 코로나 19 자가격리 및 능동감시 대상자의 증상을 모니터링하는 AI 시스템입니다. 사람이 직접 하던 일을 인공지능 ‘누구(NUGU)’가 도와줍니다. 과연 ‘누구 케어콜’은 코로나 19 방역 최전선에서 애쓰고 있는 의료진과 공공보건 담당자의 헌신과 노고에 힘이 될 수 있을까요.

AI로 관리하는 코로나 19

각 지역의 관할 보건소는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는 자가격리 및 능동감시 대상자에게 매일 2회 전화로 증상 발현 여부를 확인합니다. 대상자가 늘어날수록 방역 현장의 업무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는데요. 이제 사람이 하던 이 일을 ‘누구 케어콜’이 대신합니다.

SKT는 이동통신사 최초로 AI 어시스턴트를 이동통신망(IMS) 상에 구축했습니다. 별도의 기기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자가격리 및 능동감시 대상자는 전화로, 보건소 담당자는 전용 웹사이트를 통해 ‘누구 케어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방식은 간단합니다. 보건소 담당자가 대상자를 ‘누구 케어콜’ 웹사이트에 등록하면, ‘누구 케어콜’이 대상자에게 전화를 겁니다. 코로나19 증상 여부를 체크하고 그 즉시, 대상자의 답변을 데이터화해 웹사이트에 업로드합니다. 보건소 담당자는 이 데이터로 대상자의 증상 여부를 확인합니다. 기존보다 더 빠르고 정확한 방식으로 대상자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똑똑한 AI 시스템, ‘누구 케어콜’입니다.

인공지능과 통화를 한다고 하니 ‘상담 내용이 정확할까?’, ‘내 말을 잘 알아듣긴 할까?’ 하는 의구심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누구 케어콜’은 ‘예/아니오’로 답변을 요구하는 ARS 식 문답이 아니라 사람 간 대화에 가까운 질의응답 체계를 구현했기 때문입니다. 즉흥적이고 복합적인 의사 표현을 이해할 수 있어 더욱 정확하게 증상 발현 여부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누구 케어콜’은 보건소 별 커스터마이징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각 지역 사정에 맞게 활용할 수 있죠. 방역 현장 투입 후 피드백에 따라 AI 수신 시나리오도 추가할 수 있으니, 맞춤형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SKT는 경상남도와 협약을 맺고, 오는 20일부터 18개 시군의 자가격리 및 능동감시 대상자 약 1,500명을 대상으로 ‘누구 케어콜’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그리고 향후 다른 지자체들과도 협력을 확대해 코로나 19 대응에 기여할 계획입니다.

끝날 듯 끝나지 않는 코로나 19. 공공 보건 담당자분들의 노고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누구 케어콜’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SKT는 자사의 AI 기술이 공공분야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습니다. 대한민국의 건강한 미래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