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피로한 요즘이죠. 감염병에, 태풍에… 날로 더해지는 흉흉한 소식은 우리를 더욱 피로하게 합니다. 그와 중에 아주 훈훈한 소식이 귓가에 들려옵니다. 가슴 따뜻한 사람들이 모여 사회적 가치(SV, Social Value)를 나눈다는 소식인데요. 국내외 주요 기업, 소셜벤처, 공공기관, 교육기관, 시민단체 관계자, 인플루언서 등 수많은 이들이 사회적 가치를 공유하고자 한자리에 모였다고 합니다.
9월 1일부터 24일까지 약 한 달간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까요? 민간에서 개최되는 최대의 사회적 가치 축제! 소셜밸류커넥트(SOVAC, Social Value Connect) 2020의 이모저모를 정리해 봤습니다.
국내외 ICT 기업 총출동, 규모 키운 사회적 가치 축제
지난해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누구나 사회 문제 해결에 참여하고 사회적 가치를 만들 수 있도록 협력과 교류의 장을 만들어 보자”고 제안했는데요. 기업, 시민단체 등의 공감을 얻어 2019년 첫 SOVAC 행사가 열렸습니다. SK그룹이 주도한 이 행사에는 5,000여 명의 인원이 몰리기도 했습니다. 그야말로 사회적 가치 대축제나 다름없었죠.
많은 기대를 모은 SOVAC 2020은 온라인 행사로 진행되는데요.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것이죠. 9월 1일부터 24일까지 참가자들은 온라인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나눕니다. 시청자들은 매주 화요일에서 금요일, SOVAC 홈페이지나 유튜브에 접속해 실시간 방송을 들을 수 있죠.
행사 규모는 지난해 대비 눈에 띄게 커졌습니다. SK그룹사를 포함해 네이버, 카카오, 구글 등의 주요 ICT 기업이 총출동합니다. 공공기관은 물론 소셜벤처, 국내 대학, 법조계, 인플루언서까지 팔을 걷어붙였습니다. 이들은 다양한 주제의 세션을 통해 SV 창출 아이디어를 교류할 계획입니다.
재계 리더들도 주목한 SOVAC 2020
개막 행사는 국내외 재계 리더들의 축사 영상으로 시작됐습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최정우 포스코 회장,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 마틴 브루더뮐러 바스프 회장이 차례로 등장해 축사를 건넸는데요. 모두 SOVAC 2020 개최를 축하하며 SV 창출에 힘쓸 것을 약속했습니다.
최태원 회장도 축사를 전했습니다. 최 회장은 “SV는 협력할수록 커진다”며 “SOVAC이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고, 공유에서 실행으로 이어지는 행복 플랫폼으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리더들이 뜨겁게 환영한 이번 행사는 현재 순항 중입니다. 지난 2일에는 ‘소셜밸류 가치열전’[관련기사]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습니다. 10곳의 소셜벤처가 자사의 서비스·솔루션을 소개했죠. 시청자들은 모의 투자를 벌여, 가장 마음에 드는 비즈니스에 가상 금액을 전달했습니다. ‘소셜밸류 가치열전’는 아이디어를 독특하게 공유한 ‘이색 행사’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각계각층이 모여서 논하는 사회적 가치
앞으로 어떤 행사가 예정되어 있는지도 궁금할 텐데요. 9월 첫 주에는 바이소셜(3일)과 선한 영향력(4일)*을 주제로 MZ 세대들의 생각을 엿볼 수 있는 자리가 이어집니다.
* 지난 행사는 SOVAC 유튜브 채널에서 다시 볼 수 있습니다.
국내외 기업의 사회적 가치 활동이 알고 싶다면 ‘두 번째 WEEK’에 주목하기 바랍니다. 네이버의 공익 플랫폼 해피빈(8일), 포스코의 벤처 플랫폼 Change-up Ground(9일), 카카오임팩트의 실험(10일), 접근성 향상을 위한 구글의 노력(11일) 등 흥미로운 이야깃거리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세 번째 WEEK’에서는 임팩트 투자의 의미(15일)를 살펴보고, 사회 혁신에 관심이 많은 10·20세대와 토론하는 자리(16일)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ICT로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17일)과 장애인 고용에 관해 논의하는 시간(18일)도 놓칠 수 없는 행사입니다.
‘네 번째 WEEK’에서는 코로나19 이후 비영리단체들의 과제(22일), SV 관점에서의 교육(23일)을 논의합니다. 마지막 24일에는 사회성과인센티브(SPC)의 성과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합니다.
인플루언서·11번가도 맞손
SOVAC 2020이 인상적인 이유는 인플루언서까지 전면에 나섰기 때문인데요. 그 중심에 ‘행복인플루언서’가 있습니다. ‘행복인플루언서’는 SV 논의의 장을 확대하기 위해 SKT와 인플루언서가 협업한 프로그램입니다.
SKT가 선발·지원한 21개 팀은 ‘SOVAC 2020’, ‘51개 대표 사회적 기업 알리기’를 주제로 유튜브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이 값진 영상은 해당 유튜버들의 채널을 비롯해 SOVAC 2020 온라인 방송 시작 전 송출되죠.
11번가도 힘을 보탰습니다. 11번가는 9월 25일까지 ‘SOVAC마켓 – 소비에 가치를 더하다’ 기획전을 여는데요. ‘행복인플루언서’가 리뷰한 상품을 포함해 다양한 사회적 기업 상품을 선보입니다.
사회적 가치 축제 SOVAC 2020, 여러분은 어떻게 보셨나요?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사회적 가치를 나누기 위해 모였다는 게 놀라운데요. 사회적 가치는 협력할수록 더 커진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러분도 손을 내밀어야겠죠.
우리가 해야 할 일은 SOVAC 2020을 열심히 시청하는 것인데요. 영상을 감상하는 것만으로도 세상은 조금 더 따듯해지고, 사회적 가치는 크게 상승할 것으로 봅니다.
오는 24일까지 이어지는 이번 행사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