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방 끝날 것만 같았던 코로나 사태가 장기전에 접어들면서 집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아졌습니다. 그러다 보니 움직임은 적어졌고요. 군것질은 크게 늘었죠. 아마 집콕 하는 동안 군살 붙은 분들이 많을 겁니다.
‘확진’을 피하고자 ‘확 찐’이 되어버린 사람들. 대책이 시급한데요. 이들의 건강을 위한 해결책이 있으니 바로 ‘홈트레이닝’입니다. 이번 시간은 홈트레이닝이 5G와 결합하면 어떻게 진화할지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홈트레이닝, 비디오테이프 수준을 벗어나다
▲ 추억의 빌리 아저씨 비디오 (출처: Billy Blanks Tae Bo® Fitness 유튜브 채널)
홈트레이닝 자체가 새로운 개념은 아닙니다. 과거 비디오테이프 시절에도 ‘다이어트 비디오’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운동 영상이 존재했으니까요. 하지만 최근 부상하고 있는 홈트레이닝은 단순히 영상을 보고 따라 하는 일방향 운동이 아닌데요. 트레이너와 참여자가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상호작용함으로써 즉각적인 운동 피드백을 주고받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홈트레이닝을 도구에 따라 구분하면 위와 같습니다. 멋진 근육을 만들려는 분에게는 맞지 않아 보이죠. 하지만 체형 교정이나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가볍게 운동하려는 분에게는 적합해 보입니다. 이런 분들이 대상이라면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줄이면서 충분히 코칭할 수 있을 듯합니다. 그렇다면 5G는 홈트레이닝 서비스와 어떻게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까요?
5G MEC로 앱 업데이트 없이 자세 교정 정확도 높인다
AI 자세 코칭 서비스들은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된 영상을 Vision AI로 분석해 자세를 교정해 줍니다. 보통 자세를 인식하는 ‘추론 기능’은 스마트폰 내부에서 구현됩니다. 이러한 방법은 피드백 속도를 높이는 데는 효과적입니다. 반면 추론 기능을 고도화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사용자가 매번 앱을 업데이트해야 하는 불편함이 따르기 때문이죠.
5G 네트워크의 넓은 대역폭과 짧은 지연 시간을 활용해 추론 기능을 모바일 엣지 클라우드(Mobile Edge Cloud)에서 구현한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서비스 공급 업체는 사용자의 앱 업데이트를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간단히 서버를 업데이트하는 것으로 자세 분석 기능을 지속해서 강화할 수 있죠.
초저지연으로 바로 옆에서 PT 받는 것 같은 생생함
홈트레이닝의 대표 주자로 꼽히는 사례는 ‘펠로톤(Peloton)’, ‘미러(Mirror)’가 있습니다. 이런 서비스들은 대형 스크린을 장착한 운동 기구로 사용자와 상호작용을 꾀합니다. 기기에 장착된 카메라는 사용자의 운동 영상을 찍습니다. 영상과 데이터는 코치에게 전송되고, 코치는 이를 보며 실시간으로 운동을 가르칩니다.
현재는 와이파이 기반으로 서비스 중인데요. 만일 5G 네트워크 기반으로 전환할 경우 코칭 영상의 화질과 프레임을 매우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코치와의 피드백 지연 시간도 최소화할 수 있죠. 사용자가 체감하는 서비스 품질은 매우 향상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가상 공간에서 다수 동료와 게임하듯 운동한다
집에서만 운동하면 쉽게 질릴 수 있습니다. 집은 익숙한 공간이기에 더욱 그렇죠. 때문에 실내 운동을 재미있게 할 수 있도록 운동에 VR을 접목하려는 서비스도 늘고 있습니다.
VR 운동 서비스는 헤드셋만 착용하면 실내 운동을 가상세계 속 게임으로 바꿀 수 있는데요. 하지만 독립형 VR 헤드셋의 종류가 제한적이고, 성능도 높지 않아 고해상도 멀티플레이 콘텐츠를 구현하는 게 쉽진 않습니다.
5G 모뎀이 VR 헤드셋에 탑재된다면 상황이 바뀔 수 있습니다. 한 예로 VR 헤드셋을 착용한 수십, 수백 명의 인원이 5G 네트워크를 통해 가상의 공간에서 모여 자전거로 레이스를 즐길 수 있죠. 러닝 머신 위에서 마라톤 대회를 열 수도 있습니다.
코로나, 기후 변화로 인해 홈 트레이닝은 일상화될 것
코로나19가 단기간에 종식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여기에 더해 기후 변화 리스크와 미세먼지 이슈도 있죠. 바깥 날씨조차 우호적이지 않은 상황입니다. 따라서 헬스장에 가거나 야외에서 운동하는 것은 앞으로도 쉽지 않을 겁니다. 이로 인해 홈트레이닝은 우리의 일상에서 더욱더 보편화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에 미리 적응도 할 겸, 이참에 홈트레이닝에 도전해 보는 건 어떨까요? 오늘 저녁, 퇴근 후 여러분 취향에 맞는 홈트레이닝 서비스를 찾아보시길 추천합니다.
글. SKT 5GX Cloud Labs 김성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