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자금으로 매장을 차리기로 한 40대 A 씨.
그동안 직장 생활만 해봤지, 매장 운영 경험은 없어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매장 위치는 어디가 좋을지, 배달 중심으로 운영을 해도 될지.
또, 고객의 문의와 응대 시스템은 어떻게 갖춰 나가야 할지 앞이 깜깜하기만 합니다.
힘든 시기를 지나고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해 SKT와 KFA(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힘을 모았습니다. SKT가 AI와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기술로 업체들의 경영 활동을 지원한다는 계획인데요. 소상공인들의 고민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기 위해 뭉친 그들의 이야기를 만나보시죠.
SKT, KFA(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와 손잡다
지난 3월 16일, SKT와 KFA는 프랜차이즈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MOU(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KFA(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 건전한 프랜차이즈 사업문화 정착과 국내 브랜드의 세계화 지원 등 프랜차이즈산업의 발전을 위해 1999년 설립된 사단법인으로 1,100개 이상의 회원사로 구성된 단체
SKT는 이번 MOU를 통해 KFA 소속 회원사에 상권 특성 및 입점 매력도를 분석해주는 상권 분석 솔루션 ‘맵틱스(Maptics)’와 AI 상담 기능 등으로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할 수 있는 ‘AI 컨택센터(AI Contact Center)’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습니다.
프랜차이즈 업계에 AI와 빅데이터를 적용한 클라우드 솔루션 기반의 디지털 경영 활동을 지원해 소상공인들의 경영 활동에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계획인데요. ‘맵틱스’와 ‘AI 컨택센터’가 어떤 서비스인지 궁금해졌습니다.
상권 특성과 입점 매력도를 분석해드려요 ‘맵틱스’
이 동네의 우량 입지가 어디인지, 상주인구의 주요 관심사가 무엇인지 파악해드리는 서비스. 바로 ‘맵틱스’입니다.
‘맵틱스’ 솔루션은 SKT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역의 상권 특성과 시간대별 유동인구, 상주인구의 관심사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AI 알고리즘으로 매장의 최적 입지 선정을 지원하는 기능도 제공하죠. 또한, 비대면 상황으로 배달 시장이 급격히 성장한 가운데 지역별 배달 서비스 활용도 분석을 통해 효율적인 매장 운영 전략 수립도 지원합니다.
SKT가 ‘맵틱스’ 솔루션을 이용 중인 업체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한 바 있는데요. 한 햄버거 프랜차이즈 관계자는 “‘맵틱스’ 솔루션을 통한 빅데이터 기반 출점 전략으로 최근 90호점을 오픈하는 등 전체 가맹점 수가 2배 이상 증가했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고객 상담 업무도 걱정하지 마세요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상담 솔루션 ‘AI 컨택센터’를 소개해드릴게요.
과거에는 주로 상담원이 직접 처리하던 단순 반복적인 상담 업무를 AI 챗봇과 AI 음성봇을 활용해 자동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AI 컨텍센터’를 이용하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은 언제, 어디서든 고객의 문의를 더 쉽고 효과적으로 응대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음성인식 및 텍스트 분석을 통해 고객 상담 내역 통계를 확인하는 등 고객 만족도를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AI 컨텍센터’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서비스가 제공되는데요. 때문에 상담센터 시스템 구축을 위한 초기 비용에 대한 부담 없이 즉시 도입이 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AI와 클라우드 기술이 활용된 ‘맵틱스’와 ‘AI 컨택센터’. 두 서비스 모두 소상공인들의 경영활동 개선에 큰 역할을 하리라 기대되는데요. 디지털 경영지원 패키지가 코로나19로 힘든 중소상공인들에게 힘이 될 수 있도록 SKT가 함께 나아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