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SKT가 업계 최초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서비스’로 범죄 예방에 나선다

SKT, SK텔레콤, 보이스피싱, 보이스피싱 범죄, 코로나19 보이스피싱, 코로나19 스미싱, 서울경찰청

# 급전이 필요했던 개인사업자 A씨(40대)는 은행으로부터 좋은 조건으로 특별 대출이 가능하다는 문자 메시지를 받습니다. 문자메시지에 링크된 웹사이트에 접속해 앱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 후 OO은행의 ARS 전화 안내에 따라 뱅킹 앱에 접속해 개인 정보를 입력했다가 그만 큰돈을 날리고 말았습니다. 누구나 신청 가능한 비대면 특별 대출이라는 허위 사실로 유혹해 원격 조종 앱 설치를 유도하고 피해자의 뱅킹 앱에 접속해 자금을 편취한 것입니다.

이런 스미싱(Smishing) 문자.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무척 익숙합니다. 누군가는 ‘왜 속냐’, ‘어르신들만 당하는 것 아니냐’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보이스피싱 범죄와 피해 사례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SKT는 고객들의 보이스피싱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서울경찰청과 협력해 보이스피싱 번호를 아예 받거나 걸 수 없도록 차단하는 프로세스를 마련했습니다. 자세한 소식을 SKT Insight에서 전해드립니다.

날로 교묘해지는 보이스피싱, 완벽한 차단은 불가능할까?

보이스피싱, 보이스피싱 피해액

보이스피싱 수법이 날로 진화하며 이로 인한 피해를 호소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19와 관련해 재난 지원 지급 대상 확인, 대출 신청, 백신 접종 또는 주식 투자 정보 등을 미끼로 하고 있습니다.* 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접수된 보이스피싱 발생 건수는 3만 1681건, 피해액은 7,000억 원입니다.

*금융감독원(http://www.fss.or.kr), 재난지원금 백신 등 빙자 보이스피싱 경보 사례

어르신들만 보이스피싱에 노출되어 있을까요? 경찰청의 기관 사칭 보이스피싱 피해자 성별·연령 현황(2018년 상반기 기준)에 따르면 피해자 중 20~30 여성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에는 10대 피해자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보이스피싱은 피해 사례를 통해 수사하고 범죄자를 잡는 것도 중요하지만 예방하고 사전에 차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코로나19 스미싱, 서울경찰청,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SKT T전화, 보이스피싱 당했을때

올해 서울경찰청은 보이스피싱 범죄 척결을 핵심 과제로 내놓았는데요. SKT가 이를 위해 서울경찰청과 협력합니다. SKT는 피싱 번호의 발신을 아예 차단하는 ‘보이스피싱 번호 차단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2월부터 시범운영, 500여 개 보이스피싱 의심 번호 차단 성과

‘보이스피싱 번호 차단 서비스’는 서울경찰청이 피해 신고가 접수된 보이스피싱 번호를 SKT에 공유하면, 통신망 단에서 번호를 차단해 아예 전화를 걸거나 받을 수 없도록 합니다.

SKT, SK텔레콤, 보이스피싱, 보이스피싱 범죄, 코로나19 보이스피싱, 코로나19 스미싱, 서울경찰청,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SKT와 서울경찰청은 보이스피싱 번호 차단 서비스를 2월부터 시범 운영해 500여 개 보이스피싱 의심 번호를 차단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SKT는 서울경찰청과 민관 협력 MOU를 체결하고, 3월 25일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갑니다.

이에 앞서 SKT는 보이스피싱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국내 유일의 금융권 보안 전문기관인 ‘금융보안원’과 2020년 4월 MOU를 체결했습니다. 지난 2월부터 보이스피싱 번호 차단 시스템을 가동하고 있습니다.

SKT가 금융보안원과 협의를 통해 차단하는 보이스피싱 번호는 금융기관을 사칭해 피해자 휴대폰에 악성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한 뒤, 금융기관의 전화 연결을 가로채 범죄에 사용되는 번호입니다. SKT와 금융보안원은 현재까지 약 60여 개의 번호에 대해 940여 건의 전화를 차단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다양한 안심 기능으로 고객의 금융 안전에 앞장서 온 ‘T전화’

SKT T전화, 보이스피싱 당했을때, 보이스피싱

SKT는 T전화에 스팸이나 보이스피싱으로부터 고객을 보호하는 다양한 차단 기능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매일 업데이트되는 모르는 번호로 걸려온 스팸, 광고 전화를 받기 전에 알려주는 ‘안심 통화’와 ‘안심 차단’ 기능과 ‘안심 벨 소리’ 기능이 있습니다. 고위험 번호는 자동으로 통화를 녹음해 주는 ‘안심 녹음’ 기능도 유용합니다.

또한, SKT는 딥러닝 기반의 지능형 차단시스템을 도입해 스팸 및 스미싱 문자에 대응하고, 다중 스팸 필터링 시스템도 적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협력해 데이터를 공유해 스팸 문자에 대응하는 것은 물론, 국내 이동통신사 중 유일하게 음성 스팸 차단시스템을 운영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SKT는 이번 서울경찰청과의 보이스피싱 번호 차단 프로세스 마련으로, 고객의 보이스피싱 피해를 막는데 큰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SKT는 보이스피싱 뿐만 아니라, 스팸과 스미싱 문자로 인한 고객 피해를 막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SKT는 사회적 난제를 함께 해결해 나가며 ESG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콘텐츠 사용 안내
콘텐츠 사용 시에는 SK텔레콤 뉴스룸 출처 표기를 부탁드립니다.
카카오 채널 안내
SK텔레콤 뉴스룸 채널을 추가해 보세요.
추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