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담당자피셜 – 담당자가 직접 알려주는 활용법>에서는 SKT 직원이 직접 SKT의 상품과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담당자라서 더 잘 알고 있는 기능이나 숨어있는 꿀팁 등을 확인해 보세요.
SK텔레콤의 메타버스 서비스 ‘이프랜드(ifland)’가 지난 5월 나만의 취향과 개성을 반영해 직접 공간을 꾸미고 일상 기록을 남길 수 있는 ‘이프홈(if home)’을 출시[보도자료 보기]했다. 이프홈(if home)을 기획하고 만든 담당자는 나만의 이프홈을 어떻게 꾸미고, 활용할까? Metaverse 기획 담당 김선빈 님, 박수아 님, 왕지예 님의 이프홈 랜선 집들이에 놀러 가보고, 이프홈 꾸미기 꿀팁을 들어본다.
메타버스 세상 속 취향대로 꾸미는 나만의 3D 개인 공간 ‘이프홈’
이프홈은 SKT가 메타버스 세상 속 소셜 네트워크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새롭게 선보인 개인화된 3D 공간 서비스이다. Metaverse 기획팀 왕지예 님은 이프홈의 가장 큰 차별점으로 소셜라이징을 꼽으며 “이프홈은 밋업(Meetup) 목적 공간보다는 개인을 표현하고, 관계에 집중하고 교감을 쌓는 SNS의 성격이 강하다”고 말했다.
지형은 숲, 우주, 해변, 도시가, 건축물로는 그리스 산토리니 지방의 주택과 목조 건물, 한옥, 스페인 지방의 전통 집, 오두막집, 모던 스타일 건축물이 각각 제공된다.
이프홈을 꾸밀 수 있는 꾸미기 아이템은 400여 가지나 된다.
이프홈 내부 공간 예시
이프홈은 지형 4곳과 건축물 6개 가운데 각각 하나씩을 선택해 총 24개의 조합을 만들 수 있다. 벽지, 바닥, 가구, 가전 등 집을 꾸밀 수 있는 아이템도 400여 가지나 된다. 꾸미기 기능 외에도 개인의 관심사를 글, 사진, 동영상 등으로 남기는 게시 기능, 내 이프홈에 방문한 관람객이 ‘좋아요’ 버튼을 누르거나 방명록을 남길 수 있는 발 도장 및 댓글을 다는 등 상호 소통이 가능하다.
담당자 3인 3색 이프홈 랜선 집들이
이프홈을 기획한 담당자들은 어떻게 꾸밀까? 그들의 이프홈으로 랜선 집들이를 가보고, 꾸미기 팁과 이프홈을 더 재미있게 즐기는 활용법까지 들어봤다.
왕지예 님의 꿀팁! ‘별 보러 가지 않을래? 나만의 소우주’
왕지예 님은 우주 지형과 배 모양의 오두막집을 선택해서 광활한 우주를 항해하는 항해사 컨셉으로 자신의 이프홈을 꾸몄다. 해먹에 누워 별도 보고 와인 한잔하는 마당이 제일 공을 들인 공간이다. 멀리 해외여행을 가지 않아도 아는 사람이 아무도 없는 공간에서 혼자 또는 친한 사람 1~2명과 휴양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왔는데 이를 이프홈에 표현했다.
박수아 님의 꿀팁! ‘러블리 큐트 핑크 하우스’
박수아 님은 현실에서는 모던하고 깔끔한 인테리어를 좋아하는데 마음 한편에 사랑스러운 방에 대한 욕망이 있었다. 현실에서 이루지 못한 꿈을 이프홈에 실현했다. 꾸미기 아이템 중에 귀여운 아이템이 많은데 풍선, 곰 인형, 핑크색 인테리어 아이템을 주로 메인에 배치해서 실내를 꾸몄다. 또한 취미가 맛있는 음식을 먹으러 다니는 것이라 ‘먹은 것’들을 피드에 공유하고 액자로 게시했다.
김선빈 님의 꿀팁! ‘숲속 편의점st 이프홈’
김선빈 님은 숲속 편의점이라 손님이 별로 없어 편안한 아르바이트생 컨셉으로 이프홈을 꾸몄다. 부캐로라도 달콤한 인생을 살았으면 하는 바람을 담았다. 꾸미기 아이템 중에 다양한 제휴성 프로모션을 활용하면 편의점 같은 독특한 연출이 가능하다.
이프홈의 새로운 도전! 경제 시스템 도입 및 특화 기능 발굴 예정
Metaverse 기획팀 김선빈 님은 “이프홈 출시 후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특히 글로벌 유저들은 기획자조차 생각하지 못한 상상의 나래를 이프홈을 통해 펼쳐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고객에게 받은 다양한 아이디어와 개선점 등을 적극 수용해 앞으로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할 계획이다. 3D 콘텐츠(공간 꾸미기, 특수효과 등)와 기능형 아이템(노래방 이용권, 강연 입장권 등)에 경제 시스템을 도입하는 한편, 특정 모임을 진행하는 호스트 후원이나 소장 가치가 있는 희귀 NFT(대체 불가능한 토큰) 아이템 구매할 때 경제 시스템을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메타버스에서 소통하길 원하는 기업, 셀럽을 위한 특화 기능도 지속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다.
보이그룹 킹덤의 스페셜 이프홈
실제로 K팝 스타들이 스타들의 개인 공간인 ‘스페셜 이프홈’을 통해 메타버스 팬미팅을 여는 등 이프홈은 K팝 팬들 사이에서도 화제가 되고 있다. 원더걸스의 선예, 시크릿넘버, 킹덤, 엘라스트 등 K팝 스타들은 물론, e스포츠 대표 게임단 T1 등이 자신만의 공간을 꾸미고, 글로벌 팬들과 소통 중이다. 스페셜 이프홈은 기존의 팬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동영상이나 사진, 댓글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스타의 볼류메트릭*을 함께 체험하거나 스타가 입었던 복장을 나의 아바타에 똑같이 입혀보는 등 이프랜드에서만 만날 수 있는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해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볼류메트릭: 여러 대의 카메라와 센서를 이용해 물체를 3차원으로 촬영·저장하는 기술로, 스태츄나 영상으로 제공된다. 스타들의 이프홈에는 거대한 볼류메트릭 스태츄가 있고, 개별 멤버들의 볼류매트릭 시그니처 영상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