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잇섭 “혼합 현실(MR)을 경험하고 싶다면 메타 퀘스트3 추천”

Related

혼합현실(MR) 헤드셋 ‘메타 퀘스트3’가 지난 10월 10일 정식 출시됐다. 국내 대표 테크 크리에이터 잇섭(ITsub)이 ‘메타 퀘스트3’를 직접 사용하고, 혼합현실을 경험했다. SK텔레콤 뉴스룸은 ‘메타 퀘스트3’의 진화된 디자인과 새로운 콘텐츠 경험에 대한 잇섭의 리뷰를 담아보았다.

잇섭 혼합 현실 MR 을 경험하고 싶다면 메타 퀘스트3 추천

*본 리뷰는 SK텔레콤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무게 중심과 줄어든 부피… 만족스러운 착용감

‘메타 퀘스트3’는 착용감 개선을 위해 팬 케이크 렌즈*를 탑재, 전작 대비 40% 이상 부피를 줄였다. 잇섭은 ‘메타 퀘스트3’의 안정적인 무게중심과 콤팩트한 사이즈를 장점으로 꼽았다.
*MR/VR 기기 팬 케이크 렌즈: MR/VR 기기 렌즈의 단점인 일부 컨텐츠 사라짐(고스팅)이나 섬광에 의한 눈부심 등을 상당히 없애 성능을 높이고 안구를 보호하는 렌즈

 

Q. 메타 퀘스트3의 착용감은 어떤가?
렌즈 쪽 부피가 줄어들어서인지 착용할 때 앞으로 쏠리는 듯한 느낌이나 전체적인 무게중심이 많이 개선됐다. 거기에다 부피가 줄어들어 콤팩트한 느낌도 든다. 다른 특이점으로는 전작과 다르게 안경을 쓰고 착용해도 원활하게 플레이를 할 수 있는 점이 있다.

 

Q. 인체공학적 디자인, 트루터치(TruTouch) 등으로 업그레이드된 컨트롤러의 사용감이 궁금하다.
디자인적으로는 전작과 다르게 위쪽의 동그란 링 디자인이 없어지면서 자유도가 많이 증가한 느낌이다. 햅틱은 메타 퀘스트3가 제공하는 가상현실을 더욱 사실적으로 느끼게 해준다. ‘피스톨 휩’이라는 게임 콘텐츠를 예로 들자면, 총알 장전, 발사의 햅틱 진동이 매우 리얼해 현실에서 총을 사용하고 있는 기분이 들었다.

메타 퀘스트3의 핵심은 패스스루, 눈 앞에 펼쳐진 미래

메타 퀘스트3의 큰 특징 중 하나는 카메라를 통해 외부 환경을 볼 수 있는 ‘패스스루’ 기능의 큰 개선이다. ‘패스스루’ 기능을 통해 가상 요소와 실제 공간이 만나, 생생한 혼합 현실을 경험할 수 있다. 그와 함께 적용된 팬 케이크 렌즈, 차세대 스냅 드래곤 칩셋 XR2 2세대는 전작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그래픽 성능, 더 깊은 몰입감을 제공한다.

 

Q. 전작에 비해 그래픽 성능이 2배 이상 높아졌다고 들었다. 실제 체감은 어떤가?
전체적으로 끊김과 버벅임이 많이 개선됐다. 전작에서는 화면 녹화와 게임을 동시에 진행했을 때, 부하가 걸리는 느낌이 있었는데 메타 퀘스트3는 끊김이 전혀 없었다. 추가로, 설정이나 UI 등 여러 앱을 여러 차례 이동할 때도 부족함 없는 성능을 느낄 수 있었다.

Q. 고화질 컬러 패스스루를 통해 체험한 ‘혼합 현실(MR)’은 어떤가?
메타 퀘스트3의 핵심은 패스스루라고 생각한다. 전작과 비교했을 때, 가장 크게 체감되었던 부분이다. 전작은 외부 카메라로 주변 공간을 흑백으로 보여줬다면, 메타 퀘스트3는 흑백 4개, 컬러 2개로 카메라 수가 늘어났다. 덕분에 실제 공간에 가상 요소가 자연스럽게 된 혼합 현실을 경험할 수 있다. 메타 퀘스트3를 착용하고 혼합 현실을 처음 경험해 보는 사람이라면 감탄사가 절로 나올 것이다.

Q. 실제 공간과 가상의 요소의 혼합을 위해 따로 절차가 필요한가?
사용자가 위치한 공간에서 주위를 둘러보면 메타 퀘스트3에 새롭게 추가된 깊이 센서가 자동으로 공간을 스캔해 분석해준다. 복잡한 과정 없이, 자연스럽게 주변을 바라만 봐도 빠르게 스캔되기 때문에 굉장히 편하다.

몸으로 직접 체험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메타 퀘스트3는 신세계!

메타 플랫폼은 ‘메타 퀘스트3’와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 피트니스, 엔터테인먼트 등 500여 개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추가로, 50개의 MR 콘텐츠를 포함한 신규 콘텐츠를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잇섭 혼합 현실 MR 을 경험하고 싶다면 메타 퀘스트3 추천

Q. 체험한 콘텐츠 중 추천하는 것은?
5개의 콘텐츠를 경험해 봤는데, 그중 유튜브 VR앱은 메타 퀘스트의 화질이나 선명도를 잘 느낄 수 있는 앱이었다. 실제 영화관에서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이 좋았다. 게임은 ‘비트세이버’나 ‘피스톨 휩’을 추천한다. MR/VR 경험에 최적화되어 나온 게임이라 정말 즐거웠다. 아무래도 패스스루가 메타 퀘스트3의 큰 장점이다 보니, MR 관련 콘텐츠 출시를 간절히 기다리게 된다.

Q. 마지막으로 메타 퀘스트3를 추천하고 싶은 대상이 있다면?
혼합 현실을 경험해 보고 싶은 분들에게 특히 추천한다. 초기 VR은 투박하거나, 무겁고, 설치하기에도 어려운 부분들이 많았다. 메타 퀘스트3는 콤팩트해진 부피와 쉬운 사용성으로 VR을 즐기기 좋게 발전했다고 생각한다. 평범한 게임이 아닌, 몸을 움직이며 체험하는 활동을 좋아하는 분은 메타 퀘스트3로 신세계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메타 퀘스트3는 11번가를 비롯한 SKT 메타 공식 인증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한편, SKT는 메타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고성능 MR 기기와 새로운 콘텐츠가 계속 공급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콘텐츠 사용 안내
이 콘텐츠는 공유, 인용, 배포가 가능하며
사용 시에는 ‘SK텔레콤 뉴스룸’으로
출처 표기
를 부탁드립니다.
문의하기
카카오 채널 안내
SK텔레콤 뉴스룸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고
SK텔레콤 소식을 쉽고 빠르게 만나보세요.
추가하기

이 콘텐츠가 SK텔레콤을 이해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었나요?

답변 선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