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7월 중순. 코로나19 때문인지 상반기가 순식간에 지나갔습니다. 온라인 개강. 해외 어학연수 취소. 그리고 취업난. 코로나19 혼란 속에서 대학생들은 어떤 시간을 보냈을까요? 그리고 어떤 계획을 세우고 있을까요?
SKT Insight가 *T프렌즈 100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와 대학 생활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코로나 19를 대하는 대학생들의 모습을 함께 만나보시죠.
*T프렌즈 : ‘SK텔레콤과 20대를 연결하는 SK텔레콤 공식 대학생 대외활동
코로나 19 시대, T프렌즈가 대하는 ‘대학 생활’
T프렌즈에게 코로나19 시대 대학 생활의 만족도를 물었습니다. 답변은 어느 정도 불만족한다(45%), 어느 정도 만족한다(31%), 매우 불만족한다(14%)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대학 생활에 만족을 느낀다는 답변보다, 불만족한다는 답변이 많았습니다.
만족한다고 답변한 이유를 물었습니다. 등교, 하교 시간 낭비가 사라져서 효율적이다(67%), 수업 외 시간을 자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서 좋다(33%)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혼란스러운 코로나19 대학 생활이지만, 그 속에서 만족을 찾고 있는 학생들의 모습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불만족 이유를 물었습니다. 수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33%), 생활하는 공간과 공부하는 공간이 분리되지 않아 집중력이 저하된다(30%), 학교 시설을 이용하지 못하는 점이 아쉽다(30%) 순으로 답변했습니다. 온라인 수업의 한계와 갈증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코로나19로 달라진 대학 생활 중 가장 아쉬운 점 두 가지를 물었습니다. 동아리 활동, 소모임 등 학업 이외 활동을 자유롭게 하지 못하는 점(32%), 선후배, 친구와 교류가 적어진 점(20%)이 가장 아쉬운 점으로 조사됐습니다. 대학 생활은 인간관계 접점이 넓어지는 중요한 시기인데요. 대면 접촉이 제한되면서 소통의 아쉬움을 많이 느끼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번에는 비대면 수업 퀄리티에 대한 만족도를 물었습니다. T프렌즈는 어느 정도 불만족한다(43%), 어느 정도 만족한다(40%), 매우 불만족한다(10%)로 답변했습니다. 첫 번째 질문인 대학생활에 대한 만족도를 묻는 말과 비슷한 비율의 답변이 나왔습니다.
대학생들은 2020년 2학기 학업 계획을 어떻게 하고 있을까요? 등록 예정이다(75%), 휴학 예정이다(21%)으로 조사됐습니다. 휴학을 계획하는 대학생들의 이유는 코로나19와 관계없이 원래 휴학을 계획하고 있었다(52%), 취업이 어려워지면서 학업을 늦추고 싶어서(29%), 온라인 수업이 불만족스러워서(19%) 순으로 답변했습니다. 2학기 휴학을 결정한 대학생들의 답변에서 코로나19의 영향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코로나 19 시대에 대학생들은 어떻게 취업 준비를 할까
T프렌즈는 취업 준비를 어떻게 하고 있을까요?
코로나19가 가져온 취업 준비의 가장 큰 변화를 물었습니다. 기업의 블로그, SNS, 유튜브 채널 등을 방문하는 횟수가 늘었다(41%), 취업 카페, 사이트 등에 더욱 의존하게 된다(33%), 취업 스터디가 언택트 방식으로 바뀌었다(17%)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기업과 관련된 정보를 습득하고, 함께 취업을 준비하는 방식도 언택트로 변화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일하고 싶은 기업의 평가요소가 어떤지 물었습니다. 재택근무 / 유연근무제 등 제도의 정착(47%), 사업 영역의 포스트 코로나 시대 적합성 정도(29%), 기업이 임직원의 안전을 신경 쓰는 정도(17%)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대학생들이 취업을 준비할 때,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사업 영역인지, 기업이 직원들의 안전에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 또한 직장 선택의 중요한 요소가 된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코로나19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대학생들의 생각을 들어봤습니다. 대학 생활과 취업 준비 모두 코로나19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대학생들의 일상 생활과, 포스트 코로나에 관한 생각을 살펴볼 예정입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