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쇼핑·운동·업무·의료·교육까지 해결하는 바야흐로 ‘언택트 시대’입니다.
직장인 A씨는 매일 새벽 집 앞에 배달된 신선한 식재료를 들여놓으며 아침을 시작합니다. 아침 식사 후 출근 준비를 하는데요. 대중교통을 타는 대신, 편안한 옷차림으로 서재에 들어갑니다. 컴퓨터를 켜면 출근 완료! 개인 업무는 물론, 화상 회의까지 이 방에서 해결합니다. A씨의 아버지인 B씨는 이날 오전 고혈압 상담을 위해 병원 진료를 예약해 놓았습니다. 하지만 병원을 방문하지 않아도 됩니다. 휴대폰으로 의사와 만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코로나19 이전과 이후로 우리의 삶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지금 우리가 사는 시대에 ‘언택트 트렌드’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요?
“헬스장 못 간다고 아쉬워하지 마세요” 운동도 언택트가 대세
▲출처 : 펠로톤 홈페이지
미국에서 `홈트레이닝(홈트)` 붐을 일으킨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펠로톤’입니다. 펠로톤은 스크린이 달린 실내용 바이크, 러닝 머신과 운동 콘텐츠를 함께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펠로톤은 사전에 촬영된 운동 콘텐츠가 아닌 라이브 방송을 제공하는데요. 이용자들은 마치 헬스 트레이너에게 실시간으로 코치를 받는 것과 같은 동기 부여와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독료 월 39달러만 내면, 모든 운동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멤버십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운동계의 넷플릭스라 불리는 ‘펠로톤’. 이제 집에서 헬스장처럼 운동할 수 있는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출처 : 포미라이프 홈페이지
‘퍼스널 트레이닝 스튜디오’를 표방한 기업. 포미라이프(FORME Life)를 아시나요? 포미라이프는 카메라와 AI 머신 러닝을 이용해 코어부터 웨이트 트레이닝까지 제공하는 홈트레이닝 기기입니다.
43인치 4K UHD 디스플레이, 음성 컨트롤, 터치스크린의 기능이 있는 이 운동기구는 사용자의 선호에 따라 개인별 맞춤 운동을 제공합니다. AI의 도움을 받아 나에게 필요한 정확한 운동 수준을 제안받을 수 있죠. 때에 따라서는 실시간으로 운동을 배울 수도 있습니다.
포미라이프는 디자인까지 생각한 운동기구입니다. 운동 프로그램을 종료하면, 멋진 거울이 되죠. 집에서 운동하는 이용자들의 세심한 니즈까지 고려한 것이 인상적입니다.
언택트라서 더 저렴하다! SKT 언택트 플랜
요금제도 ‘언택트’가 대세입니다. SKT는 ‘쉽고 단순하고 저렴하게’ 이동통신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의 니즈에 맞춰 새로운 요금제인 ‘언택트 플랜’을 출시했습니다. 기존 오프라인 기반 요금제의 유통·마케팅 비용 절감분을 월정액에 직접 반영해 기존 5G 요금제 대비 30% 가량 저렴한 수준의 요금제를 선보였습니다.
‘언택트 플랜’은 5G 요금제 3종 및 LTE 요금제 3종 등 총 6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요금제로 SK텔레콤 공식 온라인 몰인 T다이렉트샵에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5G의 경우 월 3만8,000원에 데이터 9GB, 월 5만2,000원에 데이터 200GB, 월 6만2,000원에 무제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이제 요금제도 방구석에서 언택트로 가입해보세요.
“집에서 치료 받는 시대” 언택트 의료 산업의 성장
코로나19로 주목받고 있는 분야가 있습니다. 바로 ‘언택트 의료 산업’입니다. 언택트 의료는 전화, 화상 전화, 채팅 등을 통해 의사가 환자에게 비대면으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근에는 전 세계적으로 단순 전화, 화상 통화 등을 넘어 챗봇, 웨어러블 기기, AI 스피커 등 다양한 채널을 이용한 비대면 의료 범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 텔라닥헬스 홈페이지
비대면 의료의 가장 대표적인 기업은 미국의 ‘텔라닥헬스’입니다. 텔라닥헬스는 모바일 인터넷 기반의 원격 의료 기술 기업인데요. 최근 코로나19 사태와 고령화 등으로 원격 의료 시장이 유망 산업으로 떠오르는 가운데, AI 기술력을 바탕으로 원격 의료와 진단 부분에서 가장 주목받는 기업입니다. 텔라닥헬스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해 2019년 106만명에 그쳤던 가입자 수가 2020년 1분기에만 204만명으로 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전 11%에 불과했던 원격의료 제공 의사가 코로나19 이후 76%로 급증하고 있죠. 원격 의료가 우리의 건강에 어떤 가치를 가져다줄 지 함께 지켜보면 어떨까요?
나는 방구석에서 우아하게 미술관 간다
관광업계도 언택트 기술을 활용해 반전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일명 ‘디지털 미술관’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국립현대미술관은 ‘온라인 미술관’을 운영합니다. 전시 투어는 물론 작가 인터뷰, 미술 강좌와 심포지엄, 전시 음성 해설 등 430여 건의 영상을 만나볼 수 있죠. 온라인 미술관이지만, 실제 미술관에 방문한 듯한 생생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큐레이터와 미술관을 함께 돌며 작품을 세세하게 들여다보는 기회는 물론, 줌인, 줌아웃을 통해 작품을 다각도로 감상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VR 영상도 제공하니 방구석에서 미술 작품을 관람해보는 건 어떨까요? 국립현대미술관 이외에도 세계 10대 미술관과 박물관이 무료 온라인 전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탈리아 피렌체 우피치 미술관, 로마 바티칸 박물관, 뉴욕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등입니다.
언택트 시대가 우리의 일상 속으로 성큼 들어왔습니다. 재택근무나 원격 수업은 이제 당연한 삶의 방식이 되었습니다. 언택트로 인한 일상의 변화는 이제 시작에 불과합니다. 앞으로 우리의 삶이 어떻게 바뀔지 함께 기대하는 마음으로 지켜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