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골드번호 추첨의 모든 것…당첨에 유리한 유형은?

Related

골드번호, 골드번호프로모션, SKT, T다이렉트샵

1004, 0000, 1234 등의 특이한 번호가 있다. 이처럼 특정 패턴이나 특정한 의미를 갖는 번호를 ‘골드번호’라고 한다. 골드번호는 수요가 많지만, 원한다고 해서 얻을 수 없다. 오직 통신사에서 매년 2회 진행하는 공개 추첨 이벤트를 통해서만 획득할 수 있다. SKT는 오는 21일부터 하반기 골드번호 응모를 진행한다.

골드번호에 관한 모든 것

Q. 골드번호란 무엇일까?
골드번호는 1111, 2200, 3000처럼 특정 패턴이 있거나 1234-1234 등 국번과 동일한 번호, 1004, 7942 등의 특정한 의미를 갖는 번호를 말한다.

Q. 골드번호 공개 추첨의 이유는?
예전에는 골드번호가 인터넷상에서 고가로 거래되는 등의 부작용이 있었다. 정부는 이 같은 불법적인 번호 거래를 방지하고, 고객이 한정된 번호 자원을 공정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번호 공개 추첨 제도를 만들었다. 이에 따라 통신사는 골드번호를 임의로 특정인에게 부여할 수 없으며, 골드번호는 오직 공개 추첨 이벤트를 통해서만 획득할 수 있다.

Q. 가장 응모가 많았던 번호 유형과 그 경쟁률은?

골드번호, 골드번호프로모션, SKT, T다이렉트샵

’22년 상반기 가장 응모가 많았던 번호 유형은 5,860:1의 경쟁률을 차지한 ‘1111’이다.

’21년 상∙하반기와 ’22년 상반기 골드번호 프로모션에서 가장 인기 있는 유형은 ABCD-ABCD, AAAA 등이었다. ’22년 상반기 응모 현황을 살펴보면, 평균 경쟁률은 17.8:1에 달했다. 최고 경쟁률 번호가 속한 AAAA 유형의 경쟁률은 970.7:1이었으며, 가장 낮은 경쟁률을 보인 00AA 유형의 경쟁률은 2:1이었다.

Q. 골드번호의 구체적인 추첨 방식은?
공정성을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 관계자들이 참관한 자리에서 당첨자를 추첨한다. 응모자에게 개별 난수를 부여해 추첨 번호별로 가장 낮은 난수를 부여받은 응모자가 해당 번호를 취득하게 된다.

Q. 번호 신청은 특정 번호를 지정해서 신청하는가?
특정 번호를 응모하는 형태가 아니라, AAAA(ex_1111), ABBB(ex_1222) 등 유형별로 1인 총 3개까지 응모 가능하다.

Q. 골드번호에서 신청이 제외되는 경우는 무엇일까?
법인회선 가입자, 통신사/대리점/지점/고객센터 임직원 및 기타 특수유형 번호(넘버플러스, 데이터 함께쓰기 자번호, 080, 012, 번호안내 요청번호) 사용자는 응모가 불가능하다. 더불어 과기부 선호번호(골드번호) 관리 기준에 의거해 골드번호를 사용 중이거나 최근 1년 이내 SKT 골드번호 프로모션에서 골드번호 취득 이력이 있는 고객은 응모가 제한된다.

Q. 골드번호 당첨 후 취소 가능한가?
당첨자 발표 후 약 3주에 걸친 ‘번호 취득 기간’이 있다. 번호 취득을 원하는 사람은 이때 취득해야 하며, 취득하지 않으면 자동 반납된다.

Q. 골드번호 유형 중 응모가 없었던 번호도 있을까?
’22년 상반기 5,000개의 골드번호 공개번호 중에서 응모된 번호의 수는 3,155개였다. 유형에 따라 미응모 번호도 존재했다.

Q. 타 통신사 번호로 골드번호가 당첨된 경우 번호 이동을 해야하는가?
타 통신사 번호로 당첨됐을 경우 번호 이동을 해야한다. 골드번호는 통신사 상관 없이 모든 통신사에 지원할 수 있다. KT, LGU+고객도 SKT로 신청 가능하다. 타 통신사에서 당첨이 된 경우 번호를 이동하여 취득하면 된다.

Q. 골드번호의 공개번호 개수는 통신사 전체를 포함해 5,000개인가, 통신사 별로 5,000개인가?
통신사 별로 각 5,000개씩 선발한다.

’22년 하반기 SKT의 골드번호 프로모션

골드번호, 골드번호프로모션, SKT, T다이렉트샵

’22년 하반기 골드번호 프로모션의 유형은 AAAA, 000A, AA00, 00AA, A000, ABCD-ABCD, ABAB, ABCD, 기타 유형으로 총 9가지다. 응모 기간은 10월 21일 금요일부터 11월 3일 목요일까지 총 2주간이다. 당첨자 발표는 11월 8일 화요일이며, 번호 취득 기간은 11월 11일 금요일부터 11월 30일 수요일까지다. 취득 기간 내 번호를 취득하지 않을 경우 당첨이 자동 취소된다.

골드번호는 T다이렉트샵이나 공식 인증 대리점을 통해 온∙오프라인에서 모두 응모할 수 있다. 원하는 골드번호의 유형을 선택한 후, 해당 유형에서 골드번호를 선택한다. 그런 다음 선택한 골드번호가 포함된 11자리의 휴대폰 번호를 선택한다. 응모할 개수와 취득 유형을 선택해 본인 인증을 마치면 응모가 완료된다. 1인 최대 3개의 번호까지 신청할 수 있다.

누구나 갖고 싶어하는 특별한 숫자 골드번호, 이번 하반기에는 경쟁률 수치를 분석해 응모에 도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골드번호, 골드번호프로모션, SKT, T다이렉트샵

콘텐츠 사용 안내
이 콘텐츠는 공유, 인용, 배포가 가능하며
사용 시에는 ‘SK텔레콤 뉴스룸’으로
출처 표기
를 부탁드립니다.
문의하기
카카오 채널 안내
SK텔레콤 뉴스룸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고
SK텔레콤 소식을 쉽고 빠르게 만나보세요.
추가하기

이 콘텐츠가 SK텔레콤을 이해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었나요?

답변 선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