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월 30일 500B급 초거대 모델 A.X K1를 공개한 SKT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정예팀은 세계 최고 수준의 국산 AI 반도체와 국내 최대 규모 AI 데이터센터, 1천만 명이 사용하는 AI 서비스 에이닷까지 AI 풀스택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에이닷’은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이 실제 서비스 환경에서 검증되고 고도화되는 대표적인 사례로 ‘모두의 AI’를 선도할 핵심으로 꼽힌다.
2022년 5월 베타 서비스로 출발한 이후 꾸준한 기능 고도화를 거친 에이닷은 지난해 9월 월간 실사용자(MAU) 1,000만을 돌파했다.
새해를 맞아 일상을 새롭게 정비하려는 움직임과 함께, 전화 한 통으로 시작되는 보이스피싱 등 생활 속 위험 요소에 대한 경계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에이닷은 전화와 기록, 일정 관리 등 일상과 밀접한 순간에 AI를 적용하며 생활 밀착형 AI 서비스로 진화해 가고 있다.
2026년 새해를 맞아 에이닷 전화와 에이닷 앱을 통해 안전한 전화 통화부터 기록·일정 관리까지, 일상 속에서 에이닷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봤다.
AI가 지켜주는 전화 통화 안전, ‘에이닷 전화’
갑작스럽게 걸려 온 낯선 번호 앞에서 전화를 받아야 할지 망설여지는 순간 혹은, 통화 중 보이스피싱인지 의심이 드는 순간이 있다. 에이닷 전화는 이런 상황에서 사용자의 판단을 돕는 역할을 한다.
에이닷 전화의 보이스피싱 탐지 기능을 사용하려면 설정 탭 내 *‘AI 보이스피싱 탐지’ 메뉴에서 보이스피싱 탐지 엔진을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 이후 전화를 수신하면 스팸·보이스피싱으로 의심되는 번호에 대해 사전 경고가 표시되고, 설정에 따라 자동 차단도 가능하다.
*안드로이드 사용자는 ‘에이닷 전화’ 앱이 기본 탑재된 SKT 향 단말에서, iOS 사용자는 ‘에이닷’ 앱의 ‘전화’ 메뉴에서 활성화 가능



통화가 시작된 이후에는 AI가 대화 내용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보이스피싱 가능성이 감지될 경우 즉각 화면을 통해 경고를 전달한다. 위험 수준에 따라 ‘의심’과 ‘위험’ 단계로 구분된 알림이 팝업, 알림음, 진동 등으로 표시돼 사용자가 통화 중에도 상황을 인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통화가 종료된 이후에는 보이스피싱으로 의심된 통화에 ‘피싱 탐지’ 라벨이 부착된다. 사용자는 에이닷 전화 앱 내 통화 기록에서 이를 다시 확인할 수 있으며, 이후 동일한 번호로 다시 전화가 걸려 올 경우에도 경고 정보가 함께 표시된다. 피싱 탐지 라벨은 사용자가 통화 중 경고 팝업창의 ‘보이스피싱 아님’을 누른다면 부착되지 않는다.
에이닷 전화의 보이스피싱 탐지 기능은 통화 내용 분석부터 경고 알림까지 모든 과정을 스마트폰 단말 내에서 처리한다. 사용자의 통화 데이터가 서버를 거치지 않기 때문에, 정보 유출을 우려할 필요가 없다. 이에 더해, SKT는 에이닷 전화 앱 내 ‘검색’ 화면에서 보이스피싱 또는 스미싱 등을 검색해 관련 피해 신고 기관 연락처도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기록과 일정 관리를 돕는 생활밀착형 AI, ‘에이닷 노트’와 ‘에이닷 브리핑’
회의가 끝난 뒤 빠르게 메모를 정리해야 할 때, 혹은 수업 중 강의 내용을 급히 정리해야 할 때도 에이닷이 도움을 줄 수 있다. ‘에이닷 노트’는 음성 녹음을 통해 회의 기록과 정리 과정을 보조한다.

특히 에이닷 노트는 단순한 음성 받아쓰기를 넘어 다양한 상황에 따라 각각의 템플릿으로 녹음 기록을 요약∙정리할 수 있다. 녹음을 시작하기 전 회의록, 강의 노트, 상담 요약 등 목적에 맞는 템플릿을 선택하면 에이닷 노트가 음성을 실시간으로 받아쓰고 핵심 내용을 요약한다. 녹음 중에도 텍스트 변환과 요약 내용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 기록이 쌓이는 과정을 즉시 파악할 수 있다.
녹음이 끝난 이후에는 템플릿을 변경할 수도 있고, 정리된 내용을 PDF로 저장하거나 공유할 수도 있다. 특히 에이닷 전화에서 생성된 통화 요약이나 녹음 파일을 에이닷 노트로 옮겨 관리할 수 있어, 통화 이후의 기록 정리도 가능하다.


또한 SKT는 현재 일부 사용자 대상의 베타 형태로 ‘에이닷 브리핑’을 제공하고 있다. 에이닷 브리핑은 사용자의 일정과 날씨, 콘텐츠 추천 등 일상 정보를 종합 분석해 필요한 정보를 선제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이다. 에이닷은 모바일 앱을 넘어 PC 환경에서도 노트와 검색 기능을 제공하며, B tv 콘텐츠 추천, 티맵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 체계에 적용되는 등 일상 전반으로 활용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에이닷은 특정 기능을 익혀야 사용하는 AI가 아니라,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활용 가능한 AI 서비스를 지향한다. 전화 통화의 안전을 지키는 것에서 출발해 기록과 일정 관리까지 확장된 에이닷의 역할은, 일상을 보다 안전하고 정돈된 흐름으로 만드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SKT는 앞으로도 에이닷 전화와 에이닷 앱을 중심으로 생활 속 AI 경험을 지속적으로 확장하며, 에이닷이 사용자의 일상에 더욱 깊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기능 고도화와 서비스 혁신을 이어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