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사람들은 국내 여행으로 OOO을 간다” 코로나 시대의 여행법

코로나트렌드, skt, sk텔레콤, 코로나여행트렌드, 국내여행추천

안부처럼 서로의 여름 휴가 계획을 묻고, 황금연휴에 해외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도 북적이던 인천공항의 풍경도 올해는 우리의 일상에서 먼 이야기가 되었습니다. 코로나19 여파로 해외 여행이 어려워지고, 거리두기가 일상화되면서 여행 트렌드는 큰 변화를 맞이했습니다.

SKT Insight가 SKT ‘고객 Insight 팀’의 분석 데이터를 토대로 코로나19가 만든 여행의 판도를 집어봤습니다. 코로나19가 바꾼 라이프 스타일 트렌드, 세 번째 키워드는 <Play Outside>입니다.

야외 활동도 생활 속 거리두기

코로나국내여행, 코로나해외여행, 코로나트렌드, 코로나라이프스타일, 코로나여행트렌드

#대학생 A씨는 올해 여름방학에 유럽으로 배낭 여행을 갈 계획이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하늘 길이 막혔죠. 대신 국내 여행을 떠났습니다. 나홀로 캠핑을 떠나거나 인파가 적은 국내 여행지를 찾아 가족과 함께 짧게 여름 휴가도 다녀왔습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뉴노멀(새로운 표준)이 예고되었죠. 여행 문화도 예외가 아니었습니다. 여행객들은 이국적인 해외 휴양지 대신 국내 여행으로 눈을 돌렸습니다. 그런가 하면, 사람을 피해 자연 속에서 휴식을 취하는 캠핑족도 늘어났습니다. 여름 휴가 대신, 가까운 산에서 야외 활동을 즐기는 사람도 많아졌습니다.

국내 여행의 재발견

코로나여행트렌드, sk텔레콤, skt, 국내여행, 해외여행언제쯤

리서치기관 컨슈머인사이트 조사를 보면, 해외 여행에 대한 사람들의 여행 심리가 전년 대비 크게 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0년 1월을 기점으로 계속 하락하며 6월 초 16%로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반면 국내 여행은 대구 경북 지역 중심으로 집단 감염이 발생한 2월 말~3월 초 최저점을 찍다가 여행 계획률이 점차 증가해 6월은 전년 12월과 거의 비슷한 수치를 회복했습니다.

skt, sk텔레콤, t맵, 티맵, 국내여행, 코로나트렌드, 코로나여행트렌드

해외여행 및 출장 등이 사실상 중단되면서 해외 로밍 서비스가 영향을 크게 받았습니다. 반대로 국내 여행 수요가 증가하면서 T map 이용자 수가 전년 대비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play outside 01
t맵여행, t맵미식로드, t맵, 티맵
play outside 01 t맵여행, t맵미식로드, t맵, 티맵

지난 7월 SKT는 언택트(Untact) 여름 휴가를 계획하는 사람들을 위해 ‘T맵 여행(모바일 전용)’[바로가기]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SKT가 한국관광공사, 숙박 예약 서비스 ‘여기어때’와 함께 만든 ‘T맵 여행’은 숨은 여행지 추천부터 길 안내, 호텔 예약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해 국내 여행객들의 휴가 계획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해주었습니다. 또, SKT는 1,800만 명 T맵 이용자들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개인 맞춤별 전국 맛집을 추천해주는 ‘T맵 미식로드’[바로가기]도 오픈했는데요. 광고도, 리뷰도, 별점도 아닌 사람들이 진짜 방문한 맛집을 추천해줘 많은 호응을 얻었습니다.

캠핑, 등산족의 증가

관광지 중심의 여행 대신, 사회적 거리 유지가 가능한 캠핑, 등산 등의 야외활동 인구가 증가한 것도 코로나19가 바꾼 여행 트렌드 중 하나입니다.

산린이, 캠핑, 등산, 북한산, 나홀로캠핑, 캠핑족

밀폐된 실내보다는 거리두기가 용이한 야외활동, 아웃도어 레저 액티비티 관련 지역 방문객이 증가했는데요. 캠핑장 이용객은 전년 대비 평균 73% 증가했습니다. 서울관광재단 조사*에 따르면 2020년 2월 1일부터 5월 15일까지 ‘#캠핑’ 키워드 언급량은 4,072건으로, 이는 지난해 동기간에 비해 70% 이상 증가한 수치입니다. MZ 세대를 중심으로 ‘산린이(등산+어린이의 합성어로, 등산 초보를 뜻함)’라는 신조어가 유행을 타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반영해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아웃도어 관련 상품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19 관광 트렌드 조사, 2020

여름휴가도 거리두기

여름휴가, 코로나여름휴가, 코로나트렌드, 코로나여행트렌드, 코로나19

국내 여행이나 야외 활동으로 눈을 돌린 사람들도 있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여름 휴가에 대한 언급량 자체가 전년 대비 하락했습니다. 여행도 가족 중심으로, 단체보다는 소규모로, 펜션/풀빌라와 같이 프라이빗한 장소 위주로 관심을 보였습니다. 여름 휴가 연관 검색어를 보면, 전년은 상위 키워드가 해외 여행지였다면 올해는 국내 위주, 독채 구조 형태의 숙소 키워드가 다수 유입되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여행/관광 산업은 코로나19로 인해 가장 큰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언제 우리가 마음 놓고 해외를 오갈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으나 코로나 시대 새로운 여행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