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지난 23일부터 25일까지 부산 BEXCO에서 3일간 열리는 ‘2023 대한민국 정부박람회’에 참가했다. 박람회에서 SKT는 공공부문에 AI를 적용하여 국민 생활과 안전에 기여하는 Public LLM, LITMUS+, Quantum AI Camera 등의 기술과 설루션을 선보였다.
LITMUS+, Public LLM… 더 안전하고 편리한 세상을 만드는 SKT의 AI 서비스들
2023 대한민국 정부박람회의 SKT부스 정면에는 Public LLM(공공 LLM) 전시 섹션이 배치됐다. 이 섹션에서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생성형 AI(Generative AI)를 활용해 질의에 대한 기업 및 공공기관 내부 텍스트 문서를 검색해 답변하는 서비스를 시연했다. Public LLM을 활용하면 공공기관 등의 근로자가 관련 법령 해석에 소요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다.
부스 왼편에는 ‘LITMUS+(리트머스 플러스)’ 플랫폼이 전시됐다. LITMUS+는 SKT의 AI 기반 위치 및 네트워크 분석 플랫폼으로, 다양한 위치 데이터 뿐 아니라 위치와 연계된 네트워크 데이터를 동시에 분석한다. 건물 단위나 교통 수단 단위로 입체적으로 네트워크를 분석해, 트래픽 증가에 대비하거나 통신 속도 및 품질을 최적 수준으로 유지하는 등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박람회에서는 SKT의 ‘Quantum AI Camera’도 소개됐다. Quantum AI Camera는 높은 수준의 성능과 보안이 강화된 AI 설루션으로, 기존 저사양 AI 카메라와 달리 객체를 감지한 후 쓰러짐이나 추락, 화재 등 행동과 상황을 인식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고난이도 영상 분석이 고가의 서버가 아닌 카메라에서 자체적으로 수행되기 때문에 비용 절감 및 개인정보 보호에도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다. 박람회의 SKT 부스에 설치된 AI 카메라는 촬영한 영상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성별 및 연령, 상하의 색상, 등장 시간 뿐 아니라 쓰러짐, 구조신호, 화재인식 등의 고성능 AI 설루션을 시연했다.
한편 SKT는 부스의 모든 코너를 투어한 방문객을 대상으로 시크릿 박스 이벤트도 마련했다. LITMUS+, Public LLM, Quantum AI Camera 코너에서 찾을 수 있는 행운번호로 시크릿 박스를 열고 기념품을 받아갈 수 있는 이벤트다. 이밖에도 전문 도슨트와 함께 부스를 투어한 참여자에게는 배스킨라빈스 쿠폰을, 퀴즈쇼 정답자에게 스타벅스 쿠폰을 증정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가 마련됐다.
SKT는 이번 2023 대한민국 정부박람회를 통해 사회안전과 교통효율, 에너지 절감 등 사회 전반에 자리하고 있는 회사의 AI 혁신 기술을 소개하고 시연했다. 앞으로도 SKT는 다양한 분야의 AI 기술을 개발하고, 회사의 기술을 토대로 한 서비스를 제공해 국민의 생활을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만들어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