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글로벌 AI 생태계를 선도하기 위해 대한민국 대표 AI 테크 기업 연합들과 ‘K-AI 얼라이언스(K-AI Alliance)’를 구축해 AI 사업을 협력하고, 글로벌 시장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SKT는 지난 12일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K-AI 얼라이언스 연례행사인 ‘유나이트 2024’를 열었다. 국내 AI 역량 결집을 위해 얼라이언스의 문호를 확대하기로 하며 2곳의 AI 테크 기업이 합류해 참여 기업이 18개사로 늘었다.
SKT 뉴스룸은 K-AI 얼라이언스 주요 파트너사 중 하나인 몰로코(Moloco)社 안익진 대표 인터뷰를 통해 K-AI 얼라이언스 동맹의 의미와 참여 성과에 대해 들어봤다.
* 본 글은 다른 회사의 의견을 포함하고 있으며, SK텔레콤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몰로코 안익진 대표 인터뷰, “SKT와 함께 내놓은 AI 기반 기업 광고 플랫폼, 글로벌 주요 통신사들도 주목하고 있어”
몰로코 안익진 대표
몰로코는 기업에 맞춤형 광고 플랫폼을 제공하는 애드테크Adtech, 광고+기술 기업으로, 한국인 안익진 대표가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창업한 회사다. 실리콘밸리 한국인 창업 1호 유니콘 기업 타이틀을 가진 몰로코는 SKT가 추진하는 K-AI 얼라이언스 주요 파트너사로, 글로벌 AI 시장을 함께 리딩하기 위해 다양한 협력 모델을 만들고 있다.
Q. ‘K-AI 얼라이언스’ 파트너사로 참여해 온 소감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AI 시대를 맞아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AI 테크 기업들과 몰로코가 함께 AI 동맹을 강화하고 다양한 협력 기회를 모색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모든 규모의 기업과 다양한 산업에 고도화된 머신러닝 기술을 제공해 혁신과 성장을 지원하겠다’는 몰로코의 비전과 ‘모두를 위한 AI’를 추구하는 K-AI 얼라이언스의 목표가 동일 선상에 있는 만큼, 국내 AI 기술과 인프라가 지속 가능한 혁신을 이뤄내고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춰 폭넓게 활용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힘을 모으고자 합니다.
Q. ‘K-AI 얼라이언스’에 참여한 이후 이룬 성과는 무엇인가요?
지난 6월, SKT와 협력해 AI 기반 기업용 광고 플랫폼 ‘어썸(ASUM) 2.0’을 선보였습니다. ‘어썸 2.0은’ SKT의 퍼스트 파티 데이터에 몰로코의 머신러닝 기술을 접목해 정교한 개인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는 타겟팅 광고 플랫폼입니다.
SKT는 지난 6월, 몰로코와 함께 AI 광고 플랫폼 ‘어썸(ASUM) 2.0’을 출시했다
‘어썸 2.0’를 통해 광고주는 전환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에게 더 알맞은 광고를 보여주며 효율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고, 사용자는 본인에게 필요한 광고를 접하고 정보를 얻게 됨으로써 광고로 인한 피로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글로벌 주요 통신 사업자들도 텔코와 몰로코의 협업 사례로 어썸 2.0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초기 성과를 바탕으로 텔코가 가진 고유의 데이터를 활용한 AI 광고 효율을 고도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Q. SKT가 ‘글로벌 AI 컴퍼니’ 비전을 선포하고 AI 컴퍼니로 도약해 나가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I는 일부 전문가들만 아는 특수 영역에서 이제 모두의 핫이슈가 됐습니다. 전 세계의 자본과 인재들이 AI로 몰리고 있습니다. AI를 활용해 여러 산업군의 AI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하고, 이러한 분야를 미리 선점하는 기업은 큰 성공을 거둘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국내외 AI 주요 플레이어들과 협력을 확대하고 강화할 수 있는 SKT의 K-AI 얼라이언스 역할이 앞으로 매우 중요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Q. 향후 K-AI 얼라이언스, SKT와 협업에서 기대하는 바는 무엇인가요?
몰로코와의 협업으로 SKT가 텔코 영역에서 새로운 광고 플랫폼 비즈니스 및 수익화 모델을 제시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SKT가 ‘글로벌 AI 컴퍼니’로 진화하고 AI 기술을 통해 다양한 산업군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몰로코는 K-AI 얼라이언스 파트너사로서 글로벌 AI 시장을 선도하고 AI 기반 비즈니스 혁신을 함께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몰로코는 광고 분야를 넘어 비즈니스 솔루션 전반으로 영역을 확장하려는 목표가 있습니다. 또한, 중장기적으로 몰로코의 핵심 사업 영역인 머신러닝 기술을 통해 세계적인 소프트웨어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면서 몰로코만의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모든 규모의 기업이 퍼스트 파티 데이터와 머신러닝을 통해 수익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함께 일하는 파트너와 동반 성장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