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려운 메타버스 용어를 알기 쉬운 카드뉴스로 정리했습니다. 헷갈리는 용어와 개념을 그래픽으로 쉽게 함께 만나보세요. 메타버스 용어 퀴즈도 준비했습니다. 퀴즈를 풀며 학습한 용어를 한 번 더 점검해보세요!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현실 세계의 기계, 사물 등을 가상 세계에 쌍둥이처럼 똑같이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가상 세계에서 시뮬레이션함으로써 결과를 예측할 수 있어요.
볼류메트릭(Volumetric): 4K 수준의 카메라 수백 대를 갖춘 크로마키 배경 스튜디오에서 인물의 움직임을 캡처해 360도 입체 영상으로 만드는 기술입니다. 볼류메트릭을 이용해 만든 가상 인간을 ‘디지털 휴먼’이라고 부르지요.
증강 현실 (AR, Augmented Reality): 현실의 이미지나 배경에 3차원 가상의 캐릭터나 아이템을 겹쳐서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SKT의 AR 기술을 통해 창덕궁 곳곳을 살펴볼 수 있는 ‘창덕ARirang’이 대표적인 서비스입니다.
가상 현실(VR, Virtual Reality): 컴퓨터로 만들어 놓은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최첨단 기술입니다. 머리에 장착하는 디스플레이 기기인 HMD를 활용해 체험할 수 있죠.
HMD(Head Mounted Display): HMD는 머리에 쓰는 디스플레이 기기입니다. 안경처럼 머리에 쓰고 대형 영상을 즐길 수 있는 차세대 영상 표시 장치이죠. HMD를 착용하고 거대한 가상 세계로 떠날 수 있습니다.
확장 현실(XR, eXtended Reality): 확장 현실(XR)은 가상·증강현실(VR·AR)의 기술을 개별 혹은 혼합 활용하여 확장된 현실을 창조하는 기술입니다. 확장 현실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5G와 고도의 디스플레이 기술이 필요합니다.
거울 세계(Mirror World): 마치 거울 속에 비치는 것처럼 현실 세계의 풍경, 모습 등을 최대한 사실적으로 반영한 가상 세계가 바로 ‘거울 세계’입니다. 대표적인 예는 ‘구글어스’! 개인 PC에서 파리의 에펠탑과 몽골의 초원을 여행할 수 있죠.
라이프로깅(Lifelogging): 일상에서 보고 듣고 느낀 모든 정보를 자동 기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SNS가 대표적이죠. 현실에서의 내가 아닌 온라인 세상에서 나를 대신한 아이디와 아바타가 수많은 사람과 관계를 맺는 것도 일종의 메타버스입니다.
P2E(Play to Earn): ‘게임을 하면서 돈을 번다’는 개념. 사용자가 게임을 하며 획득한 재화나 아이템이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자산으로 활용되는 모델을 말합니다.
DevEx(개발자 환전시스템): 개발자 환전 프로그램(DevEx)은 로블록스(Roblox)에서 이용자 참여를 위해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개발자가 번 로벅스(Robux, 로블록스 게임에 사용되는 가상 화폐)를 현금으로 바꿔주는 일종의 현금인출기죠.
웹3.0(WEB3.0): 웹3.0은 블록체인 기술에 의해 뒷받침되는 미래의 인터넷입니다. 블록체인 기술 덕분에 자료가 분산 저장되고, 가상화폐에 내재된 자동화 프로그래밍 기술로 관리자의 개입 없이 웹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버스(AIVERSE): AI와 Universe의 합성어. SK텔레콤이 그리는 미래 ICT 서비스로 AI 비서와 메타버스를 연계하고, 그 안에서 경제활동까지 가능한 세상입니다.
트렌드 키워드 QUIZ 01. 현실의 이미지나 배경에 3차원 가상의 캐릭터나 아이템이 겹쳐서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술은?
①확장 현실 ②거울 세계 ③증강 현실 ④가상 현실
트렌드 키워드 QUIZ 02. 일상에서 보고 듣고 느낀 모든 정보를 자동 기록하는 것을 말하는 용어는 OOO로깅 입니다. 빈칸에 들어갈 단어로 알맞은 것은?
①트렌드 ②라이프 ③SNS ④디지털
퀴즈의 정답은 아래를 드래그해서 확인해보세요
▶ 1. ③ 2. 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