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SKT 윤리경영 국제 인증 받았다 … ‘ISO 37001’ 획득

Related

ISO, ISO37001, 반부패경영시스템, 반부패, 청탁금지법, 부패방지, ESG, ESG경영, 윤리경영

(좌로부터) 윤리경영담당 채종근, 한국생산성본부인증원 원장 오경희

SK텔레콤이 업계 최초로 부패 방지 경영에 관한 국제 인증 ‘ISO 37001’을 획득했다. ‘ISO 37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부패 방지 경영 시스템에 대한 인증으로, SKT는 높은 수준의 ESG 경영과 선도적 윤리 경영 체계를 국제적으로 인정받게 됐다.

SKT, 업계 최초 ISO 37001 획득 의미는?

ISO 37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부패 방지 경영에 관한 요구사항, 절차 등에 관한 표준을 말한다. 조직에서 반부패 경영 시스템을 수립, 실행, 유지 및 개선을 달성하기 위한 요구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ISO, ISO37001, 반부패경영시스템, 반부패, 청탁금지법, 부패방지, ESG, ESG경영, 윤리경영

SK텔레콤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서

국내는 2017년부터 인증 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SKT는 한국생산성본부 인증원을 통해 인증 받았다. ISO 37001은 부패 위험 평가와 분석을 통해 기관/기업 경영의 청렴도와 고객 신뢰를 높이는 인증이다. ISO 37001 획득을 통해 SKT는 부패 리스크를 예방하는 경영 시스템을 갖추고 있고, 실제 운영되고 있음을 인증 받았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 SKT는 국내외 사업 및 투자 업무 부서 회사/기관에 객관적인 증빙이 가능해졌고, 청탁금지법 등 회사 양벌 규정에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 SKT는 내실 있는 ESG 경영과 선도적 윤리 경영 체계를 견고히 하게 됐다.

전사 23개 조직별, 잠재 리스크 105개 도출… ISO 37001 획득 위한 노력

SKT는 올해 7월부터 약 4개월간 인증 심사 과정을 준비해 엄격한 심사를 거쳐 모든 기준을 통과했다. SKT는 조직의 이해관계자 및 부패 리스크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주관부서를 포함한 23개 조직별 담당자 24명을 지정하고, 3회 이상 교육을 진행했다. 채종근 윤리경영 담당은 “리스크 평가는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함을 강조하며 교육했고, 현업 부서 내에도 해당 내용이 전파되도록 특히 신경 썼다”고 밝혔다.

그 결과, 105개 잠재 리스크를 도출하였고, 리스크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부패 방지 시스템 운영규정을 수립했다. 외부 심사에 앞서 동일한 심사 과정을 내부에서 진행 후, 외부 공인 인증심사를 거쳐 인증을 획득했다.

ISO, ISO37001, 반부패경영시스템, 반부패, 청탁금지법, 부패방지, ESG, ESG경영, 윤리경영

■ 미니 인터뷰 | SK텔레콤 윤리경영 담당 채종근

 

Q. SKT 윤리경영 담당은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SKT 윤리경영 담당은 회사 경영활동의 의사결정 전반에 윤리경영 실천을 최우선 가치로 추구하여 다양한 이해관계자로부터 두터운 신뢰를 구축하고, 건강하고 건전한 기업문화 정착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 SKT가 ISO 37001를 도입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SKT는 윤리경영 실천을 위하여 부패 리스트 예방 등 다양한 활동과 관리 인프라를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이번에 국제 표준 부패 방지 경영 시스템인 ISO 37001 도입을 통하여 기존의 인프라를 더욱 체계화하고, 회사 및 사업 조직의 반부패 경영활동 등 사전 예방적 리스크 관리 체계를 운영하기 위해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Q. 이번 ISO 37001 획득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첫 번째로, ISO 37001 인증 획득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회사가 기존에 추진해왔던 다양한 윤리경영 실천 활동 중 부패 방지를 포함한 관리 체계를 재정리하고 고도화했다는 점이 의미가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국제 표준 인증심사를 받는 과정에서 심사원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부적합 사항이 없이 인증심사를 완료한 점입니다. SKT가 그동안 진행해 온 윤리경영 실천 활동이 대외적으로 인정받게 되어 의미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Q. 준비 과정이 얼마나 되나요? 진행 과정에서 기억에 남는 일이나 중점을 두셨던 부분이 있나요?
오래 전부터 검토하고 준비해왔는데요. 본격 시작은 올해 7월부터 착수했습니다. 윤리경영이 주관부서이긴 하나, 전사 주요 사업 조직과 함께 비즈니스 특성에 따라 이해관계자를 재정의하고, 발생 가능한 부패 리스크를 도출하는 과정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각 조직에서 리스크를 통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주관조직으로서 이러한 현장의 노력을 결집해 사전 예방을 위한 통제 수단이 제대로 운영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Q. 앞으로의 반부패 경영 활동 계획을 말씀해 주세요.
이번 인증으로 회사의 부패 방지 경영활동을 체계화하고 모든 구성원이 부패를 예방하고 건전한 경영활동에 동참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회사의 윤리경영 체계와 연계하여 대내외로부터 더욱 강한 신뢰를 받는 SKT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윤리경영 실천 진화·발전시켜온 SKT… 반부패 경영 활동 고도화 예정

그간 SKT는 SK그룹의 윤리경영 철학을 기반으로 윤리경영 실천 체계를 지속적으로 진화·발전시켜 왔으며, 매년 임직원 대상 다양한 윤리경영 실천 프로그램을 시행했다. 채종근 담당은 “이번 ISO 37001 인증 추진을 통해 기존의 윤리경영 실천 활동에 포함되어 있던 ‘부패 방지’ 영역을 각 사업 조직과 구체적으로 체계화하는 계기가 됐다”며, “무엇보다 대외적으로 회사의 반부패 경영활동을 인정받게 되어 그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ISO 37001은 매년 1회 사후 심사 및 3년 주기로 재심사가 진행된다. SKT는 높은 수준의 부패 경영 시스템을 계속 인정받기 위해, 회사의 부패 방지 및 윤리 경영 리스크에 대한 예방 체계를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다.

콘텐츠 사용 안내
이 콘텐츠는 공유, 인용, 배포가 가능하며
사용 시에는 ‘SK텔레콤 뉴스룸’으로
출처 표기
를 부탁드립니다.
문의하기
카카오 채널 안내
SK텔레콤 뉴스룸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고
SK텔레콤 소식을 쉽고 빠르게 만나보세요.
추가하기

이 콘텐츠가 SK텔레콤을 이해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었나요?

답변 선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