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T팩토리 전시 “도파민 디톡스하러 오세요”

Related

T팩토리 전시 도파민 디톡스하러 오세요

청년세대 도파민 중독 해소를 겨냥한 SK텔레콤의 T팩토리 전시가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3일부터 홍대입구역 9번 출구 앞 T팩토리에서는 ‘송글송글 찜질방 도파민 쫙- 빼드립니다’ 라는 메시지를 건 이색 체험 전시가 시작됐다. 이동통신사에서 스마트폰을 잠시 내려놓으라 권하는 이번 ‘역발상 전시’는 다양한 세대의 호응을 얻고 있다. 참가자에게 주는 타월 2주 치 물량이 첫 주에 거의 다 소진될 정도였다. 도파민 디톡스 전시 기획의 비하인드 스토리와 체험을 위해 T팩토리를 다녀왔다.

도파민 점수에 따라 디톡스 체험, 내 점수는?

밖에서 본 T팩토리는 수증기가 잔뜩 낀 찜질방을 연상하게 했다. 내부는 목욕탕 분위기의 소품들과 인테리어들로 꾸며져 있다. 전시의 시작은 도파민 중독 테스트로 자신의 도파민 중독을 파악하는 것이다. ‘일 평균 스크린타임이 4시간 30분 이상이다.’, ‘그것 때문에 늦게 잠이 든다.’ 등의 질문으로 구성된 테스트지는 항목당 10점으로 계산된다. 참여자는 스마트폰을 제출하고 개인의 점수에 맞게 전시장에 구성된 활동을 하며, 점수를 깎아 나가야 한다. 스마트폰을 제출할 때는 찜질방 키를 받게 된다.

 

도파민을 디톡스할 수 있는 공간은▲독서존 ▲명상존 ▲퀴즈존으로 나눠져 있다. 먼저, 독서를 할 수 있는 책이 진열된 공간에는 다양한 서적이 놓여있다. 에세이나 단편소설, 쉽게 읽을 수 있는 그림책까지 종류가 다양하다. 송글송글 찜질방 전시 기획의 모티브가 된 [도둑맞은 집중력]도 찾을 수 있었다.

명상 체험을 위해서는 직원에게 MP3와 줄 이어폰을 받을 수 있다. MP3 속 음악을 들으며 차분하게 5분에서 10분간 명상을 진행하면 된다.

퀴즈존에는 컬러링북, 땀나게 어려운 퀴즈, 스도쿠, 숨은 그림 찾기를 즐길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다. 참여자들은 원하는 활동에 몰입하며 도파민 점수를 깎을 수 있다. 각 활동에 따라 직원에게 도장을 받을 수 있는 구조로 모든 도파민 점수를 상쇄했다면 다시 스마트폰을 받을 수 있다.

 

체험을 마친 고객은 자신의 이름이 새겨진 타월을 인증서로 받을 수 있다. SKT 0청년 고객에게는 계란도 함께 제공된다. 전시 중간에는 곳곳에 마련된 포토존에서 인증 사진도 찍을 수 있다.

집중력 회복에 도움을 주는 공간을 고민… 류현재 매니저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T팩토리의 ‘송글송글 찜질방’은 SKT 류현재 매니저의 기획에서 시작됐다. 책 ‘도둑맞은 집중력’을 보고 사람들이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었다고 한다. 이동통신사에서 스마트폰을 걷어가는 ‘역발상 전시’에 어려움은 없었는지 SKT 류현재 매니저에게 물었다.

 

Q. ‘송글송글 찜질방’ 전시는 어떻게 기획하게 됐나요?
작년 하반기 베스트셀러 [도둑맞은 집중력] 속 ‘도파민 중독’이란 키워드에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책에서는 개개인의 집중력이 없어진 이유를 개인이 아닌 사회에서 찾고 있거든요. 개인이 혼자 그 문제를 극복하는 것 보다 집중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전시로 도움을 줄 수 없을까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사실, 책을 통해 스스로를 돌아보면서 고객들에게 질문도 하고 싶었습니다. “저만 그런 거 아니죠?” 라고요.

Q. 이번 전시는 이동통신사에서 스마트폰 사용을 제한하는 ‘역발상 전시’인데요. 기발하지만 실행하는 데에 어려움도 있었을 것 같습니다.
SKT 내부에서는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SKT 광고 중 ‘잠시 꺼두셔도 좋습니다’라는 캠페인 메시지가 있었는데, 그걸 떠올려 주시면서 오히려 더 지지해 주셨습니다. 걱정했던 건 전시 참가자의 반응이었는데요. 스마트폰을 맡기는 데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 걱정했는데 오히려 그 부분을 더 좋아해주시는 것 같습니다.

Q. 스마트폰 사용을 제한하는 게 불편함이 있을 수 있는데 오히려 인기가 있는 이유는 뭘까요?
모두가 사실 같은 문제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도파민 중독’ 이라는 사회 문제를 인지하면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방법을 모르거나, 막상 시도했다가 실패했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이번 전시를 통해 재미있고 가볍게 도파민 디톡스를 체험해볼 수 있어서 많이 찾아주시는 것 같습니다.

Q. 앞으로 T팩토리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앞으로도 T팩토리는 청년세대가 좋아할 만한 주제로 꾸준히 새로운 체험 전시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가까운 시일 내로는 [도둑맞은 집중력] 출판사와 협업하여 오프라인 이벤트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한편, ‘송글송글 찜질방’ 전시는 3월 31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콘텐츠 사용 안내
이 콘텐츠는 공유, 인용, 배포가 가능하며
사용 시에는 ‘SK텔레콤 뉴스룸’으로
출처 표기
를 부탁드립니다.
문의하기
카카오 채널 안내
SK텔레콤 뉴스룸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고
SK텔레콤 소식을 쉽고 빠르게 만나보세요.
추가하기

이 콘텐츠가 SK텔레콤을 이해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었나요?

답변 선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