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ESG

올 추석에는 사회적 기업의 착한 선물 어때요?

SK텔레콤은 지난 여름, 사회적 기업 홍보와 판로 확대를 위해 ‘MZ세대와 함께하는 사회적 기업 55초 영상 공모전’을 진행했습니다. 총 101팀이 지원하였고, 20팀이 수상했습니다. 위트 넘치고 재미있는 수상작 소개와 함께 다가올 추석 선물로도 좋을 사회적 기업 제품을 선정해 소개합니다.

SKT, MZ세대와 함께하는 영상 공모전으로 사회적 기업 제품 알려

SKT를 포함한 SK그룹은 다양한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을 진행하며 ‘사회적 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회성과인센티브(SPC)* 지원 ▲행복나래(SK그룹 SCM 전문 관계사)의 사회적 기업화 ▲KASIT SE(Social Enterprise) MBA를 통한 사회적 기업가 양성 ▲사회적 기업 설립 및 운영지원(행복도시락, 행복커넥트, 행복ICT등) 등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SKT는 함께 사업을 추진하거나 사회적 기업을 지원해 2020년 20.6억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습니다.
* Social Progress Credit, 사회적 기업의 사회문제 해결 성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고 보상하는 프로젝트

SKT는 지난 7월, 사회적 기업 홍보 지원을 위해 행복나래, 사회적 기업 파이브세컨즈와 함께 ‘행복인플루언서 사회적 기업 55초 영상 공모전’을 진행했습니다. ‘행복인플루언서’는 SKT가 사회적 가치 창출 의지와 콘텐츠 제작 역량을 갖춘 인플루언서들을 선발해 교육하고 제작을 지원해 함께 선한 영향력을 만들어 가는 프로그램입니다. 웹드라마 좋좋소 정사장으로 출연한 배우 강성훈님이 ‘20년 행복인플루언서 대상 수상자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행복나래에서 지원하는 사회적기업의 제품을 활용해 55초 분량의 홍보 동영상을 만드는 과제를 진행했습니다. 총 101팀이 지원하였고, 총 20팀이 수상했습니다. 수상작 중 추석을 맞아 가족, 친지들이나 고마운 지인들께 선물하기 좋은 사회적 기업 제품 4개를 소개합니다.

● 추천 1. 마린이노베이션, 제주 바다 우뭇가사리로 만든 달하루 양갱
마린이노베이션은 해조류/추출물을 활용해 제품을 제조합니다. 해조류 추출물로는 생분해 봉투와 식품인 양갱을, 부산물로는 생분해 접시, 종이컵 등을 만드는 친환경 소셜벤처 기업입니다. 환경보호단체에 수익금 일부를 지원합니다.

ESG, 추석선물, 추석, 사회적기업, SOVAC, 11번가, 행복인플루언서제주 바다에서 자란 우뭇가사리를 주원료로 해서 만든 달하루 양갱은 팥, 골드키위, 검은깨, 감귤, 녹차, 초코, 고구마 등 7가지 맛, 14개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 포장패키지가 예뻐서 선물용으로 좋습니다.
▶마린이노베이션, 달하루 양갱: 구매 바로가기

● 추천 2. 온도, 구절초 수분 진정 3종 세트
온도(owndo)는 세계적인 동물보호단체인 PETA로부터 비건&크루얼티 프리 공식 인증을 받은 브랜드입니다. 화학 성분을 최소화하고 동물 유래 성분을 사용하지 않은 비건 제품을 표방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지류, SOY INK로 제작된 패키지와 옥수수전분 완충재를 사용합니다. 마을에 판매금 일부를 지원하는 사회적 기업입니다.

ESG, 추석선물, 추석, 사회적기업, SOVAC, 11번가, 행복인플루언서

구절초 수분 진정 3종 세트는 클렌징 바, 에센스, 앰플크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WG 안전 등급을 준수한 제품으로 민감성 피부도 사용할 수 있으니 쌀쌀해진 날씨에 건조해지기 쉬운 요즘 좋은 선물이 될 것입니다.
▶온도, 구절초 수분진정 3종 세트: 구매 바로가기

● 추천 3. 전남생협, 고당도 함초롱 복숭아
한창 SNS에서 복숭아 그릭요거트 디저트 레시피가 크게 인기를 끌며 복숭아가 대세 과일로 각광받았습니다. 제철 맞은 과일만큼 좋은 추석 선물이 없는데요.
전남생협은 제철 먹거리 판매를 통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전남생협, 고당도 함초롱 복숭아: 구매 바로가기

ESG, 추석선물, 추석, 사회적기업, SOVAC, 11번가, 행복인플루언서

● 추천 4. 시니어마켓, 순면 친환경 마스크
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는 우리 일상 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생활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마스크 사용량이 많아지고 그만큼 발생되는 쓰레기 양도 크게 늘어났습니다. 환경부에 따르면 작년 상반기 일회용과 마스크를 포함한 생활 폐기물은 5,349t으로 19년 대비 11.2% 증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면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은 환경을 위한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ESG, 추석선물, 추석, 사회적기업, SOVAC, 11번가, 행복인플루언서

시니어마켓은 노인 일자리 사업을 지원합니다. 베테랑 어르신들이 재단부터 포장까지 수작업으로 만듭니다. 100% 오가닉면 원단을 사용하여 피부 자극을 최소화하였고 동백꽃, 한라 귤꽃 등 제주 지역 특성을 살려 디자인했습니다.
▶시니어마켓, 순면 친환경 마스크: 구매 바로가기

앞서 소개 드린 제품 이외에도 11번가 SOVAC 마켓 [바로가기]에서 다양한 사회적 기업 제품 구매가 가능합니다. 나머지 16팀의 홍보 영상도 확인해보세요.
▶ MZ세대와 함께하는 사회적 기업 55초 영상 공모전 수상작: 보러가기

11번가, 사회적 가치몰 SOVAC 마켓 오픈하고 판로 확대 등 상생 모색

‘SOVAC’은 Social Value Connect’의 약자로 SK그룹이 주관하는 국내 최대 민간 사회적 가치 플랫폼입니다.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가치를 만들려는 전문가와 시민들이 모여 경험과 지혜를 나누는 소통의 장이자, 사회적기업·소셜벤처와 투자자를 연결하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SOVAC 마켓은 11번가의 사회적 기업 상품 전문관으로, 사회적 기업, 예비 사회적 기업, 소셜벤처기업들이 셀러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비건, 공정무역 등을 주제로 식품, 생활용품, 디지털기기, 패션, 뷰티, 스포츠레저 등 상품을 판매합니다. SOVAC 마켓은 온라인 판매 활성화가 필요한 사회적 기업들을 위한 탄탄한 유통 판로가 되고, 고객들은 착한 소비에 동참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 사회적 기업이란?
사회적 기업은 영리기업과 비영리 조직의 중간 형태로 사회적 목적을 우선으로 추구하면서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으로, 고용노동부장관의 인증을 받는다. 사회적 기업은 사회 서비스 제공형, 일자리 제공형, 혼합형, 지역 사회공헌형, 기타(창의/혁신)형 등 총 5가지 유형이 있다.

SKT 및 ICT Family사는 역량과 Biz를 활용해 다각도로 사회적 기업 지원

SKT와 ICT Family사는 공동으로 사회적 기업의 판로 및 마케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소상공인 등 지역 사업자가 TV 광고를 통해 매장을 홍보하는 ‘우리동네광고’를 지원하고, SK스토아는 사회적 기업의 홈쇼핑 진출을 돕습니다. SK컴즈는 네이트 배너 광고, 인크로스는 온라인 동영상 광고, SK엠앤서비스는 배너 광고를 지원합니다.

SKT는 앞으로도 사회적 기업과 함께 상생하고, 사회적 가치에 대한 공감대 확산과 생태계 확대를 위해 앞장서겠습니다.

콘텐츠 사용 안내
이 콘텐츠는 공유, 인용, 배포가 가능하며
사용 시에는 ‘SK텔레콤 뉴스룸’으로
출처 표기
를 부탁드립니다.

문의하기

카카오 채널 안내
SK텔레콤 뉴스룸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고
SK텔레콤 소식을 쉽고 빠르게 만나보세요.
추가하기

이 콘텐츠가 SK텔레콤을 이해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었나요?

답변 선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