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ESG

“일회용 컵 아웃, 지구 위해 더 커졌다!” ‘해빗에코얼라이언스’ 참여사 확대

Related

SK텔레콤은 지난해 11월, ‘일회용 플라스틱 컵 남용’이라는 사회적 난제를 ICT 솔루션을 활용해 해결하고자, 23개 기관·기업이 연합한 ‘해빗에코얼라이언스(ha:bit eco alliance)’를 출범했습니다. 올해는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교보생명, 우아한형제들, GS칼텍스 등 추가로 24개사가 함께하기 위해 힘을 보탭니다. 11월 24일, 새롭게 합류하게 된 파트너사들은 SKT T타워에서 협약식을 갖고, 향후 비전과 활동 계획을 밝혔습니다.

‘일회용컵 줄이자’ 기관·기업이 뭉쳤다! ‘해빗에코얼라이언스’

우리나라에서 1년에 나오는 일회용 플라스틱 컵은 약 33억 개에 이릅니다. 인구수로 나누면 1인당 연평균 플라스틱 컵을 65개 사용합니다.* 전 세계가 기후변화 정책에 몰두하는 가운데 탄소 배출만큼 심각한 것이 플라스틱 오염입니다. 미국 환경단체 ‘비욘드 플라스틱’은 플라스틱이 10년 안에 석탄보다 온실가스를 더 뿜는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 일회용의 유혹, 플라스틱 대한민국, 그린피스. 2020
** 기후변화를 주도하는 데 석탄을 제친 플라스틱, 비욘드 플라스틱, 2021.10.21

플라스틱 폐기물은 재활용하기 위해 태우는 과정에서 오염이 발생합니다. 재활용을 하더라도 플라스틱은 합성 물질이기 때문에 100% 본래 상태로 되돌리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플라스틱 사용량 자체를 줄이고, 재사용이 가능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ESG 경영을 실천하는 SKT는 플라스틱 사용을 줄여 지속 가능한 환경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20년 환경부, 외교부, 서울시, 스타벅스, 달콤 등 총 23개 기관 및 기업과 손잡고 ‘해빗에코얼라이언스’를 결성했습니다.

ESG, 해빗에코얼라이언스, 다회용컵, 에코제주, 무인 다회용컵 반납기, 해피해빗

‘해빗에코얼라이언스’는 참여 기관·기업들의 역량을 모아,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일회용 플라스틱 컵 오남용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ICT 솔루션을 활용해 다회용 컵의 생산 및 제공·회수·재활용 시스템을 구축하는 ‘해피해빗’ 프로젝트를 추진했습니다.

’21년 7월, 제주도 내 스타벅스 매장 4곳(▲제주서해안로DT점 ▲제주애월DT점 ▲제주칠성점 ▲제주협재점)에서 시범사업을 시작하며 프로젝트의 결실을 맺었습니다. 고객은 보증금 1천 원을 내고 다회용 컵을 선택하고, 스타벅스 매장과 제주 공항에 설치된 무인 다회용 컵 반납기에 반납하면 컵은 회수되고, 보증금은 즉시 환급됩니다. 9월에는 SKT 을지로 본사에 무인 다회용 컵 반납기를 배치해, SKT 구성원들도 플라스틱 폐기물 줄이기에 동참하도록 했습니다.

11월에는 무인 다회용 컵 반납기를 서울시 커피 매장에도 설치했습니다. SKT는 재단법인 행복커넥트와 ‘서울시 다회용 컵 시범사업’에 참여해, 서울시청 인근 중구, 종로구 지역(시청역, 광화문역, 종각역, 을지로입구역 인근) 커피 전문점 20여 곳에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스타벅스, 달콤커피 등 대형 커피전문점 외 소상공인 카페들이 참여해 의미를 더했습니다. 내년 1월 말까지 3개월간 시범사업을 진행해 서비스를 보완하고, 서울시 전역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 ‘해피해빗’이란?
매장에서 음료를 구매하는 고객은 보증금 1천 원을 내고 다회용 컵을 선택하고, 음료를 받아 매장 안팎에서 자유롭게 사용한 뒤 무인 다회용 컵 반납기를 통해 보증금을 환급받을 수 있다.

ESG, 해빗에코얼라이언스, 다회용컵, 에코제주, 무인 다회용컵 반납기, 해피해빗

고객이 투입한 다회용 컵이 지정된 컵이 맞는지 SKT의 ‘비전 AI(Vision AI, 인공지능 영상분석)’ 기술로 분석한 뒤 보증금을 현금 또는 포인트로 돌려주고, 반납된 컵은 소독·고압세척·살균 건조 등 작업을 거쳐 다시 커피전문점 매장에 공급된다. 다회용 컵 이용 가능 매장과 반납기 위치 검색, 포인트 적립은 친환경 앱 ‘해피해빗’을 통해 가능하다.

다회용 컵 ‘해빗컵’은 폴리프로필렌(PP) 소재의 친환경 컵으로, 수명이 다해도 100% 재활용 가능하다.

전문 역량 갖춘 신규 파트너사, “함께 지속 가능한 환경 생태계 모색 예정”

ESG, 해빗에코얼라이언스, 다회용컵, 에코제주, 무인 다회용컵 반납기, 해피해빗

‘해빗에코얼라이언스’와 함께하게 된 신규 파트너사는 각 사의 자원과 역량을 결집해 지속 가능한 환경 생태계를 조성하고, 환경 보호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힘을 쏟을 계획입니다. 오늘 열린 협약식에 참여한 신규 파트너사들은 향후 ‘해빗에코얼라이언스’로서의 비전과 활동 계획을 밝혔습니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유제철 원장은 “다양한 파트너들과 함께 탈 플라스틱 사회 정착과 친환경 소비문화 확산에 노력하겠습니다.”라는 비전을 공유하였습니다. 서울시 시범사업 다회용 컵 세척을 담당하는 뽀득의 박노준 대표는 “글로벌 No.1 세척 기술로 다회용기 사용 문화를 선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권미영 센터장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시민과 자원봉사자의 적극적 참여를 이끌어내겠다”는 활동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SK텔레콤은 ICT 솔루션을 통한 사회적, 환경적 난제 해결을 진정성 있게 추진하고 해빗에코얼라이언스 활동이 선한 영향력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앞장설 계획입니다.

ESG, 해빗에코얼라이언스, 다회용컵, 에코제주, 무인 다회용컵 반납기, 해피해빗

콘텐츠 사용 안내
이 콘텐츠는 공유, 인용, 배포가 가능하며
사용 시에는 ‘SK텔레콤 뉴스룸’으로
출처 표기
를 부탁드립니다.

문의하기

카카오 채널 안내
SK텔레콤 뉴스룸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고
SK텔레콤 소식을 쉽고 빠르게 만나보세요.
추가하기

이 콘텐츠가 SK텔레콤을 이해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었나요?

답변 선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