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ESG

SKT의 ESG 포인트 기부 프로그램 ‘행복크레딧’… 1년간 255만 명 고객이 참여

Related

‘착한 라이프’*와 기부를 연계한 SK텔레콤의 ‘행복크레딧’이 지난 1년 동안(2020.11~2021.10) 255만 명의 고객이 참여해 총 8.3억 원의 기부 적립금을 쌓았습니다.

‘행복크레딧’은 SKT가 운영하는 신개념 ESG 포인트 기부 프로그램입니다. 착한 라이프를 실천하는 고객은 기부 전용 포인트인 ‘행복크레딧’을 적립하고, 적립된 크레딧만큼 SKT가 대신 기부하는 방식입니다. 고객이 친환경 택배 포장재 상품, 사회적 기업 및 소상공인 상품을 구매하거나, 사회적 가치 창출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면 결제금액 중 일부가 기부 전용 포인트로 적립됩니다. 2019년 파일럿 서비스를 시작, 2020년에 공식 론칭한 ‘행복크레딧’은 올해에도 고객들의 큰 성원을 바탕으로 의미 있는 성과를 창출했습니다. 적립된 포인트는 2022년 1월,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전액 기부할 예정입니다.

*착한 라이프: 온실가스 배출 및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소상공인·사회적기업 성장을 돕고, 건강하고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 등 우리 생활 속에서 ESG를 실천하는 생활습관을 의미

255만 명의 마음 모여 총 8.3억 원의 ‘행복크레딧’ 적립해

행복크레딧, ESG, 기부프로그램, 기부, 착한소비, 사회적가치

SKT가 ‘행복크레딧’을 통해 지난 1년 동안(‘20년 11월 ~ ‘21년 10월) 총 8억 3천만 원의 기부금을 적립했습니다. 이는 작년 대비 142% 증가한 수치입니다. 적립에 참여한 고객 수는 255만 명으로 전년 대비 337% 증가하면서 숫자가 크게 개선되는 성과를 창출했습니다.

기부 참여 방식 다양화하고, 기부 편의성 높였더니

행복크레딧, ESG, 기부프로그램, 기부, 착한소비, 사회적가치

이처럼 많은 고객들이 ‘행복크레딧’에 동참할 수 있었던 이유는 SKT와 ICT 관계사가 힘을 모아 기부 편의성을 높이고, 참여 방식을 다양화하는 등의 노력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올해는 ▲11번가 ▲SK스토아 ▲PASS ▲T멤버십 ▲T다이렉트샵 ▲TMAP ▲레드커넥트가 ‘행복크레딧’ 적립에 참여했습니다.

11번가와 SK스토아는 사회적기업, 중소상공인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행복크레딧’ 기획전을 진행했습니다. 고객이 11번가에서 기획전 상품을 구매하면, 결제 금액의 1%를 ‘행복크레딧’으로 적립했습니다. 지난 8월부터는 11번가에서 ‘친환경 택배박스’로 배송되는 상품을 구입하면, 구매 금액의 1%를 자동 기부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SK스토아는 고객이 ‘행복크레딧’ 상품을 구매하면 결제 금액의 50%를 적립했습니다.

SKT의 본인인증 애플리케이션(앱) PASS(패스)도 ‘행복크레딧’에 동참했습니다. ‘PASS QR출입증’을 이용해 코로나19 방역을 돕는 고객에게 ‘행복크레딧’ 10크레딧을 1일 1회 적립했습니다. 참고로 ‘행복크레딧’의 1크레딧은 1원의 가치입니다.

AI 돌봄 및 해피해빗 프로젝트 등에 ‘행복크레딧’ 쓰일 예정

행복크레딧, ESG, 기부프로그램, 기부, 착한소비, 사회적가치

‘행복크레딧’ 적립금은 ▲홀몸 어르신 AI 돌봄 ▲일회용 플라스틱 감축 ▲디지털 소외계층 ICT 교육 등 사회문제 해결 사업에 쓰입니다.

‘홀몸 어르신 AI 돌봄 프로젝트’는 홀몸 어르신들께 말벗이 되어주고,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인지 훈련 및 두뇌 건강도 지원하는 인공지능 스피커 NUGU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또한 긴급 구조 시스템을 통해 위급 상황에도 안심할 수 있는 24시간 안심 케어 서비스도 제공되죠. 이처럼 더 많은 어르신들이 안심하고 행복할 수 있도록 돕는데 ‘행복크레딧’이 사용될 예정입니다.

‘해피해빗 프로젝트’는 일회용 플라스틱 컵 사용에 따른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생활 습관을 확산시키는 프로젝트입니다. 적립된 ‘행복크레딧’은 다회용 컵과 용기를 사용하는 친환경 생태계를 확장하고, 그 과정에서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등에 쓰일 계획입니다.

또한, 디지털 교육에서 소외된 장애인 및 어르신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기초 교육 ▲생활에 꼭 필요한 주요 앱 활용 교육 ▲PC와 키오스크 사용 교육 등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올해 모인 총 8.3억 원의 행복크레딧 적립금은 2022년 1월 중 집행할 계획입니다.

고객과 사회의 착한 라이프가 기부 활동으로 이어져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행복크레딧’. ‘행복크레딧’은 SKT와 SK스퀘어 등 관계사를 통해 적립처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고객과 사회의 신뢰와 사랑을 받는 프로그램으로 성장해 나가겠습니다.

이 콘텐츠가 SK텔레콤을 이해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었나요?

답변 선택하기

HOME > ES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