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과 하나은행이 지난 23일 AI Startup Accelerator(이하 AI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1기 데모데이*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했습니다. 이번 AI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1기 데모데이에 참가하는 기업은 총 15개 기업으로, SKT와 하나은행이 지원하는 AI 분야 스타트업 육성 프로젝트인 ‘AI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에 선정된 기업들입니다. 그간의 성과를 공유하고 혁신적인 기술과 서비스를 소개하는 데모데이 현장을 뉴스룸에서 방문했습니다.
*데모데이 : 스타트업에 투자, 채용, 홍보 기회를 제공하는 행사
CES 혁신상부터 해외 특허까지… 빛나는 성과 보인 AI 액셀러레이터 1기
SKT 강세원 담당의 개회사 모습
SKT 박재환 매니저의 프로그램 성과 소개 모습
하나은행 정재욱 본부장과 SKT 강세원 담당의 개회사와 함께 AI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1기 데모데이가 시작됐습니다. 하나은행 정재욱 본부장은 “세계 경제가 어려운 현재, 더 의미 있는 투자와 사업 기회가 AI 산업에 있을 것”이라며, 참가 기업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했습니다. 이어, SKT 강세원 담당은 “SKT가 AI 컴퍼니로 나가는 과정에서 AI 스타트업과 다양한 협력과 비즈니스 계획을 가질 것”이라면서 “스타트업의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데 기여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페블러스 이정원 부대표의 피칭 모습
이해라이프스타일 김남석 대표의 피칭 모습
아티피셜소사이어티 김기영 대표의 피칭 모습
슬리버 김민기 대표의 피칭 모습
티오더 권성택 대표의 피칭 모습
폴라리스쓰리디 곽인범 대표의 피칭 모습
하나은행의 정재욱 본부장과 SKT 강세원 담당이 피칭 발표를 듣고 있는 모습
피칭 시간은 총 2부에 거쳐 진행됐으며, 1부는 ▲네이션에이 ▲페블러스 ▲이해라이프스타일 ▲베링랩, 2부에는 ▲에이슬립 ▲아티피셜소사이어티 ▲오아시스비즈니스 ▲슬리버 ▲피피엠아이 ▲티오더 ▲파우스트 ▲하이어엑스 ▲업스테이지 ▲폴라리스쓰리디가 참여했습니다. 14개의 기업은 각 5분간의 피칭 시간을 가졌으며, 그간의 성과와 AI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를 발표했습니다. 그중 생성형 AI 기반 3D/4D 데이터 SaaS* 기업인 네이션에이는 CES2024 혁신상 2개 부문을 수상, 출시 1개월 기준 가입자 100만 명을 돌파한 성과를 발표했습니다. 이어서 페블러스는 ‘데이터 클리닉’ 핵심기술을 미국 특허 2건 등록, 총 24건의 특허가 출원된 상태임을 알렸습니다. 맞춤형 가구 구독 서비스 기업 이해라이프스타일, 태블릿 주문 데이터 플랫폼 기업 티오더 등이 AI 기술 기반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소개했습니다.
*SaaS: Software as a Service, 클라우드 기반의 소프트웨어 제공 모델
벤처 캐피털과 만난 14개의 혁신 AI 아이디어!
SK mySUNI 김지현 부사장의 강연 모습
AI 스타트업과 투자사들이 네트워킹 시간을 갖는 모습
AI 스타트업과 투자사들이 네트워킹 시간을 갖는 모습
AI 스타트업과 투자사들이 네트워킹 시간을 갖는 모습
피칭 1부가 끝난 후에는 SK mySUNI 김지현 부사장의 ‘무르익어가는 AI 생태계, 새로운 비즈니스의 기회’를 주제로 한 강연이 이어졌습니다. SK mySUNI 김지현 부사장은 ”다양한 AI 스타트업과 투자사가 이번 데모데이를 통해 SKT와 함께 새로운 AI시대 만들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이후에는 AI 스타트업과 투자사들(벤처 캐피털, VC)의 교류시간이 이어졌습니다. 투자사들은 관심 있는 스타트업의 부스를 방문하여 성과나 사업 계획에 대해 더 자세히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일상을 변화시키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 네이션에이 유수연 대표
네이션에이 유수연 대표
Q. 안녕하세요. 네이션에이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네이션에이는 생성형 AI 기술로 움직이는 3D 콘텐츠를 쉽게 제작할 수 있는 글로벌 SaaS, ‘뉴로이드’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3D 모션 데이터 제작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움, 긴 작업 시간, 높은 비용, 사용자 불편 등을 생성형 AI 기술로 해결하고자 개발했습니다. ‘뉴로이드’를 통해서 사용자는 원하는 모션을 몇 초 안에 수백, 수천 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Q. AI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을 말씀해주세요.
초기 기업으로서 가장 큰 도움이 되었던 건 사무실과 회의 공간 지원이었습니다. 지원받은 AI 스타트업 랩은 삼성역에 위치해, 어디서든 접근성이 뛰어났습니다. 덕분에 팀원들이 더 높은 퍼포먼스를 보이며 업무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AI 스타트업 랩 내에서 이루어진 SKT의 다양한 컨설팅 덕분에 국내외에서 수많은 수상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지원 프로그램뿐 아니라, ‘SKT와 하나은행이 선발한 스타트업’이라는 타이틀 덕분에 더 다양한 기회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함께하는 AI 스타트업들과의 시너지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한국에서 제일 빠르게 성장하는 AI팀’이라는 별명을 얻을 수 있었던 만큼 AI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은 정말 감사한 기회였습니다.
네이션에이 유수연 대표
Q. 네이션에이가 특히 2023년에 많은 성과를 달성한 것 같습니다.
“2023년은 네이션에이의 해였다.”라고 회고할 만큼 다양한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대부분의 대회에서 1등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도전! K-스타트업’에서 국내 스타트업 6,187개 창업팀 중 IT 분야에서 1등을 하며, 과기정통부 장관상을 받을 수 있었으며, CES 2024 혁신상도 2개 수상했습니다. 2023년은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은 한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Q. 앞으로 네이션에이의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3D 디바이스들이 본격적으로 출시되고, 3D 데이터에 대한 시장의 니즈가 증가되는 등 네이션에이를 위한 시장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의 일상이나 업무, 소통의 도구로서 3D 디바이스와 3D 데이터는 더 많은 곳에 사용될 것입니다. 네이션에이는 3D 디바이스에 적합한 3D 솔루션으로서 더 많은 개인과 기업 고객들을 위한 제품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나아가 로봇팀들과의 연구, 협력을 통해 3D 로봇 시뮬레이터의 역할도 달성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3D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어느 곳이든 네이션에이의 기술을 접목해 일상을 변화시키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액셀러레이터 1기 데모데이 참여 기업 단체 사진
이번 데모데이를 통해 SKT와 하나은행이 지원한 AI 스타트업의 성과와 발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SKT와 하나은행은 오는 3월 AI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2기 모집 계획을 밝혔습니다. 앞으로도 SKT는 잠재력 있는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꾸준히 지원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