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콘텐츠는 SK텔레콤과 티맵모빌리티가 공동 기획 · 제작했습니다.
※ <데이터바이브>는 사회 현상, 트렌드를 빅데이터를 통해 분석해 보는 기획 시리즈입니다. 앞으로 다양한 데이터를 트렌드와 연결지어 공개할 예정입니다. 첫 번째 데이터는 티맵 길안내 데이터입니다. 분석 자료가 경제, 사회에 활용되길 기대합니다.
SK텔레콤과 티맵모빌리티는 ‘티맵(TMAP)’ 목적지 설정과 ‘T지금’ 데이터를 통해 살펴본 ‘코로나 속 골프 열풍 분석’을 뉴스룸에서 최초 공개했다. ‘T지금’은 전국 1900만 티맵 내비게이션 사용자의 실시간 인기 목적지를 5분 단위로 보여주는 서비스이다.
분석 데이터는 T지금이 출시된 지난해 8월 30일부터 12월 말까지 약 4개월 분과 티맵 19년 8월부터 12월, 21년 8월부터 12월까지의 목적지 데이터를 활용했다. 정보 활용 동의를 받은 비식별 데이터가 활용됐다.
데이터 분석 결과에 따르면, 새벽 시간대 T지금 목적지 순위 상위 50위에서 골프장이 28곳으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평일, 주말 관계없이 골프장을 목적지로 설정하는 차량이 많았다.
목적지 설정이 가장 많았던 인기 골프장은 경기도 이천시 비에이비스타CC였다. 2030세대에는 스카이72GC가 인기였다. 골프장과 대조군(테마파크, 국립공원, 관광지)을 비교했을 때, 관광지, 공원의 방문 비중은 줄어든 반면 골프장은 전 세대, 남녀불문 큰 폭으로 방문 비중이 증가했다.
월요일 새벽에도 토요일 새벽에도 실시간 인기 목적지 절반이 ‘골프장’
오전 5시부터 7시까지 새벽 시간대 T지금 목적지 50위 중 골프장이 총 28곳으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순위를 100위까지 넓혔을 때 골프장은 총 63곳이 리스트에 올랐다. SK텔레콤은 “골프 인구가 증가하면서 골프장 예약 경쟁이 치열해지고, 업계에서는 늘어난 수요를 잡기 위해 할인, 운영시간 연장 등 프로모션을 진행하면서 새벽 시간대에 골프 인구가 몰리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목적지 순위 중 골프장을 제외하면 대부분이 국내 이동을 위한 공항, 기차역 등으로 나타났다.
요일별 골프장 목적지 설정 비율을 살펴보면,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이동 비율이 10%대로 골고루 나타났다. 야간 시간대에도 요일 관계없이 골고루 차량이 붐볐고, 특히 금요일과 목요일 방문이 가장 높았다.
SK텔레콤은 “주 후반인 금토일에 골프장 이동량이 높을 것이라는 일반적인 예상과 달리 주초에도 이동량이 적지 않았다”며, “주 52시간 근무제와 재택 근무가 확산되며 평일, 주말, 야간 관계없이 골프를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중장년층 비즈니스에서 MZ세대 취미로… ‘코로나 영향 2030세대 유입 두드러져’
과거 골프는 중장년층의 비즈니스 수단으로 여겨졌으나 코로나19 이후 골프에 입문하는 MZ세대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코로나 이후 야외에서 즐길 수 있는 골프가 청년 세대의 새로운 취미 생활이 된 점을 이동 데이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코로나 전후, 골프장을 목적지로 설정한 연령별 데이터를 보면, ’19년 대비 20대 7.54%p, 30대 14.58%p, 40대 14.64%p, 50대 6.43%p 증가했다. 30대와 40대가 거의 비슷한 비율로 큰 증가폭을 보였고, 20대, 50대 순으로 나타났다. 20대가 50대보다 더 크게 증가한 것이 주목할 만하다.
이 데이터는 공원, 미술관, 테마파크, 국/도립공원, 문화유적지와 같은 골프장의 대조군을 선정하여 비교했다. 사람이 많이 몰리는 테마파크, 여행과 관련된 국/도립공원과 문화유적지, 실내 공간에 다수의 관람자들이 모이는 미술관 등은 코로나 전 대비 방문이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성 골퍼도 늘었다. 여성이 골프장을 목적지로 설정하는 비중은 대조군과 비교시 ’19년과 비교해 11.72%p 증가했다. 남성은 9.43%p 증가로 여성의 증가폭이 남성보다 2.29%p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기 골프장은? 전체 1위 비에이비스타CC, 2030세대 1위 스카이72GC
전국에서 가장 목적지 설정이 많았던 골프장은 어디일까? 전체 1위는 경기도 이천시 비에이비스타CC였다. 경기도 용인 레이크사이드CC, 경기 안산 아일랜드CC, 인천 스카이72GC, 경기 여주 스카이밸리CC가 뒤를 이었다.
4050세대와 2030세대가 목적지로 설정하는 골프장은 일부 차이를 보였다. 비에이비스타CC는 4050세대에게도 가장 인기가 높았다. 2030세대는 인천 스카이72GC, 태광CC, 리베라CC 순으로 목적지 설정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강원도는 센추리21CC, 충북 떼제베CC, 경남 가야CC 등이 가장 티맵 목적지 설정이 많은 골프장으로 나타났다.
SKT의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지오비전(Geovision) 상권 분석에 따르면, 전국의 골프 연습장은 2019년 6,940개에서 2021년 8,354개로 20% 증가했다. 골프장 호황 영향으로 골프장 연관 장소인 골프 연습장, 스크린 골프장 창업이 가속화된 것으로 보인다.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소수의 지인들과 함께 운동할 수 있다는 점에서 스크린 골프장이 인기를 끄는 것으로 분석된다.
■ ‘T지금’ 서비스는?
T지금은 전국 1900만 티맵(TMAP) 내비게이션 사용자의 주행 데이터를 5분 단위로 실시간 분석해 사용자들에게 보여주는 서비스다. 500m·1㎞·3㎞·5㎞·10㎞·전국 단위로 반경 필터를 설정해 운전자들이 가장 많이 설정한 목적지 순으로 최대 50개까지 랭킹을 보여준다. 현 위치뿐만 아니라 지도상에서 원하는 지역을 설정해 사용할 수도 있다. T지금은 별점, 인위적인 리뷰, 어뷰징없이 실시간 목적지 주행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기 장소를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