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TMAP, “설 연휴 귀성길은 9일 아침, 귀경길은 10일 점심 피하세요”

Related

해당 콘텐츠는 SK텔레콤과 티맵모빌리티가 공동 기획 · 제작했습니다.

올해 설 연휴는 주말에 걸친 9일부터 12일까지(대체 휴일 포함) 총 4일간 이어진다. 티맵모빌리티는 이번 설 연휴를 맞아,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올해의 고속도로 이동 소요시간을 예측했다. 설 연휴 동안 주요 고속도로의 가장 밀리는 시간 ∙ 가장 덜 밀리는 시간을 살펴봤다.

설 연휴 귀성길, 9일 아침 6시가 최고 혼잡

티맵모빌리티는 기존 명절 교통량 데이터를 토대로 이번 설 연휴기간 서울에서 광주, 부산, 대전으로 향하는 주요 고속도로 및 각 지역에서 서울로 향하는 주요 고속도로의 일자별, 시간대별 소요시간을 예상했다.

TMAP 설 연휴 귀성길은 9일 아침, 귀경길은 10일 점심 피하세요

이번 설 연휴 귀성길이 가장 혼잡할 것으로 예상되는 시간대는 연휴 첫날인 9일 아침이다. 이날 주요 고속도로 혼잡도는 이른 새벽부터 높아져서 아침 6시에 절정에 달할 전망이다. 해당 시간 서울-광주 구간은 최대 8시간 35분, 서울-부산 구간은 최대 9시간 43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비교적 거리가 가까운 서울-대전 구간 역시 이 시간을 이용하면 5시간 26분 가량 소요될 전망이다. 이날의 주요 구간별 교통정체는 오후 4시경부터 서서히 완화됐다가, 다음날 설 당일(10일) 아침부터 점심까지 다시 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연휴 전날인 8일 목요일도 오후부터 정체가 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도 서울-광주 구간은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7시간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서울-부산 구간은 오후 5시 무렵 최대 8시간까지 소요될 전망이다. 서울-대전 구간은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5시간에서 5시간 50분 남짓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TMAP 설 연휴 귀성길은 9일 아침, 귀경길은 10일 점심 피하세요

귀성길 교통정체를 피하기 가장 좋은 시간대는 9일 밤 10시부터 다음날 새벽 4시 이전까지다. 해당 시간대는 모든 구간이 연휴 동안 가장 덜 혼잡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시간대 서울-광주 구간은 3시간 안팎이 소요되며, 서울-부산 구간의 예상 소요 시간은 5시간 이내다. 서울-대전 구간의 경우 약 2시간 내외로 소요될 전망이다. 이밖에 11일과 12일 이른 새벽 시간대(새벽 2시~4시경)에도 혼잡도가 덜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에서 광주, 부산, 대전으로 향하는 모든 구간의 교통량은 설 당일인 10일 점심시간까지 혼잡하다가 오후 6시경을 기점으로 차츰 풀릴 것으로 예상된다. 11일 일요일 오후부터는 교통 흐름이 평상시 수준으로 회복될 전망이다.

귀경길 교통 혼잡, 설 당일 점심때 최고조 이를 듯

TMAP 설 연휴 귀성길은 9일 아침, 귀경길은 10일 점심 피하세요

연휴 기간 광주, 부산, 대전에서 서울로 돌아오는 주요 고속도로는 설 당일인 10일 점심때 가장 혼잡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은 오전 8시를 기점으로 교통량이 급속 증가하며, 오전 11시에 절정에 이르러서 광주-서울 구간은 최대 7시간 22분, 부산-서울 구간은 8시간 58분이 소요될 전망이다. 대전-서울 구간은 오후 1시경 소요시간이 4시간 55분으로 최고조에 달한다. 이후 전 구간 혼잡도는 오후 5시까지 서서히 낮아질 전망이다. 다음날인 11일 일요일 역시 점심 시간대에 귀경길 모든 구간의 혼잡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연휴 시작 전날인 8일 목요일 낮에도 광주, 부산, 대전에서 서울로 올라오는 역귀성객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날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까지 모든 구간이 혼잡할 것으로 예상된다.

TMAP 설 연휴 귀성길은 9일 아침, 귀경길은 10일 점심 피하세요

귀경길 교통 혼잡도가 가장 낮은 시간대는 11일 이른 새벽부터 아침까지, 12일 이른 새벽부터 아침까지다. 이 시간대 광주-서울 구간의 예상 소요시간은 3~4시간 가량, 부산-서울 구간은 4~5시간 가량이다. 대전-서울 구간도 최대 3시간을 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귀경길 모든 구간 혼잡도는 마지막 날인 12일 월요일 오후 6시부터 보통 때 수준으로 돌아올 전망이다.

티맵모빌리티는 이번 설 연휴를 맞아 8일부터 12일까지 5일간 TMAP을 통해 스타벅스 DT점(DRIVE THRU, 드라이브 스루)을 방문한 고객에게 사이즈업 쿠폰 제공 이벤트를 진행한다. 쿠폰은 인당 1일 1회 선착순으로 발급하며 5일간 모두 참여하면 최대 5개를 받을 수 있다. 해당 쿠폰을 사용하면 쿠폰 대상 음료*를 한 단계 사이즈 늘리는 것이 가능하다. 쿠폰은 TMAP 회원 중 개인 맞춤 혜택에 동의한 고객만 발급받을 수 있으며, 사용 기한은 2월 28일까지다.**

* 카페 아메리카노, 블론드 카페 아메리카노, 디카페인 카페 아메리카노, 1/2 디카페인 카페 아메리카노
** 자세한 이벤트 내용은 티맵 앱 참고

한편 티맵모빌리티는 이번 설 연휴 기간 동안 무료로 운영되는 주차장 찾기, 전국 도로 CCTV 실시간 보기, 내 주변 숙소 예약, 공항버스 예약 등 이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TMAP 앱에서 제공한다. <설연휴 TMAP 활용 꿀팁 보러가기>

콘텐츠 사용 안내
이 콘텐츠는 공유, 인용, 배포가 가능하며
사용 시에는 ‘SK텔레콤 뉴스룸’으로
출처 표기
를 부탁드립니다.
문의하기
카카오 채널 안내
SK텔레콤 뉴스룸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고
SK텔레콤 소식을 쉽고 빠르게 만나보세요.
추가하기

이 콘텐츠가 SK텔레콤을 이해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었나요?

답변 선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