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임원 칼럼] Global AI Company 도약을 위한 우리의 여정

Related

안녕하십니까? SK텔레콤 CAGO(Chief AI Global Officer) 정석근입니다. SK텔레콤의 40년 역사를 기반으로, ‘Global AI Company’로의 도약을 위해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전략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AI 기술의 급격한 발전 속에서, 우리는 글로벌 통신사들과의 협력과 고객 중심의 AI 서비스 혁신을 통해 새로운 성장 기회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 여정에 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을 부탁드립니다.

[임원 칼럼] Global AI Company 도약을 위한 우리의 여정

소통과 연결의 40년을 넘어, AI 시대로의 도약

SK텔레콤은 지난 40년간 대한민국 통신 기술의 혁신과 디지털 변화를 선도해 왔습니다. 우리의 기술은 언제 어디서든 자유로운 소통을 가능케 했고, 삶을 더욱 편리하고 풍요롭게 만들어 왔습니다. 이제 우리는 AI 시대로의 전환을 통해 Global AI Company로 도약하고자 합니다. 생성형 AI가 촉발하는 급격한 변화의 물결은 통신사에게 기회로 다가올 것이며, 우리는 이를 발판 삼아 사업 모델을 확장하고 성장 동력을 확보할 것입니다. 자체적 AI 기술 경쟁력 확보와 더불어, 다양한 파트너와의 협업을 통한 AI 생태계 구축이 그 핵심입니다.

SK텔레콤은 AI 기술 개발과 유망 AI 스타트업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축적한 기술과 노하우는 우리의 AI 경쟁력의 근간이 될 것입니다.

GTAA, Global AI 생태계를 위한 초석

SK텔레콤은 도이치텔레콤, e&, 싱텔, 소프트뱅크와 함께 Global Telco AI Alliance (GTAA)를 결성하였습니다. GTAA는 통신사향 LLM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며, 이를 통해 업무 효율 향상과 고객 서비스 가치 제고를 이뤄낼 것입니다. 우리는 OpenAI, Anthropic 등 AI 전문기업과도 협력하여 Telco LLM 개발을 진행 중이며, 고객 서비스 분야에 우선 집중하고 있습니다.

GTAA 참여사들은 고객 서비스에서 출발하여, 네트워크 최적화, 마케팅 솔루션 등 다양한 운영 효율화 사례로 협력을 확대하고자 논의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AI 데이터 센터, PAA 등으로 협력 영역을 넓히기 위한 방안도 모색 중입니다. 향후에도 GTAA 멤버사들은 13억 명의 가입자를 보유한 글로벌 통신사로서, Telco LLM 개발 등에서 규모의 경제를 바탕으로 협력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Personal AI Assistant, 고객이 체감하는 AI 서비스

SK텔레콤은 AI 기술로 고객 가치를 더하는 Global Personal AI Assistant (PAA)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PAA는 고객들 일상의 크고 작은 일들을 더욱 편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미국과 국내에 PAA 전담 자회사를 설립하고, 글로벌 시장과 고객 Needs를 반영한 서비스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OpenAI, Anthropic 등 LLM 개발사와 Perplexity 등 AI 스타트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PAA의 조기 시장 선점을 추진 중입니다.

PAA 서비스의 차별화 포인트는 다양한 AI 서비스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쉽고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AI 서비스들은 개별적으로 제공되고 있어, 이용 비용이 높고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들에게는 접근성이 떨어집니다. 우리는 고객에 대한 깊은 이해와 GTAA를 통해 확보한 스케일을 바탕으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SK텔레콤은 빅테크와 경쟁하기보다는, 빅테크와 스타트업이 우리 고객과 효율적으로 만날 수 있는 가교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이는 통신사가 기술을 통해 고객을 “연결”해온 본질적 역량을 AI 시대에 맞게 발전시키는 전략이며, 충분한 승산이 있다고 확신합니다.

GTAA 가입자를 기반으로 한 PAA 서비스는 SK텔레콤의 Global AI 시장 도전을 위한 발판이 될 것입니다.

Global AI Company로의 도약

SK텔레콤은 GTAA를 통한 양적 확장과 PAA를 통한 질적 확장으로 Global AI 경쟁에서 선도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우리는 고객 서비스, 네트워크 최적화, 마케팅 솔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 기술을 접목하여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AI 데이터 센터 구축 및 PAA 서비스 확대를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Global AI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가 더 높은 비전과 도전 의식을 가지고 협력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AI 시대에 발맞춰 유연하고 혁신적인 사고방식으로 업무에 임하고, 열린 소통과 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해 나간다면, 우리의 목표를 반드시 이뤄낼 수 있을 것입니다.
지난 40년간 그래왔듯, 우리는 시대의 변화와 기술 혁신을 이끌어 갈 것입니다. Global top-tier AI 기업으로 도약하는 것이 우리의 비전입니다. Global AI Company로 도약하는 SK텔레콤의 여정에 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을 부탁드립니다.

콘텐츠 사용 안내
이 콘텐츠는 공유, 인용, 배포가 가능하며
사용 시에는 ‘SK텔레콤 뉴스룸’으로
출처 표기
를 부탁드립니다.
문의하기
카카오 채널 안내
SK텔레콤 뉴스룸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고
SK텔레콤 소식을 쉽고 빠르게 만나보세요.
추가하기

이 콘텐츠가 SK텔레콤을 이해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었나요?

답변 선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