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강남구가 제28회 세계 환경의 날을 기념해 6월 3일 코엑스 광장에서 ‘강남 그린 페스티벌’을 열었습니다. 이 페스티벌은 민·관·학이 손잡고 미래 세대를 위한 탄소중립 실천 방안을 약속하는 협력의 장으로 기획됐습니다. ESG 경영에 앞장서 온 SK텔레콤은 이 행사에 동참했습니다. SKT는 별도 부스를 마련해 SKT가 진행하고 있는 친환경 프로젝트인 해피해빗을 홍보하고, 어린이 고객을 대상으로 퀴즈 행사와 업사이클링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습니다. 뉴스룸에서 행사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환경보호 퀴즈 풀고, 어린이가 모은 플라스틱 뚜껑으로 이름표 만들며 친환경 체험 즐겨
SKT는 미래 세대인 어린이들이 환경 보호에 동참하고, 친환경 습관을 기를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습니다. SKT는 어린이가 집에 있는 플라스틱 뚜껑을 모아와 제출하면 이름표를 제작해 주는 ‘업사이클링 이름표 체험’과 ‘환경 보호 퀴즈’를 맞히면 멸종위기 바다생물 스티커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이름표 만들기 체험 중인 어린이
가져온 플라스틱 뚜껑을 제출하는 어린이의 모습
가져온 플라스틱 뚜껑을 제출하는 어린이의 모습
아이들의 이름을 직접 작성할 수 있는 완성된 이름표의 모습
이름표에 사용된 폐플라스틱은 아이들의 폐장난감을 소재로 했습니다. SKT는 해당 체험을 통해 어린이들이 자신이 모은 플라스틱을 나만의 이름표로 탈바꿈하는 경험을 하며 자연스럽게 환경 보호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했습니다. 어린이들은 플라스틱 뚜껑뿐만 아니라 우유 팩도 모았습니다.
환경 보호 퀴즈를 풀고 있는 어린이
환경 보호 퀴즈를 풀면 받을 수 있는 스티커
환경 보호 퀴즈는 ‘올바른 쓰레기 배출 방법은?’, ‘우리가 살고 있는 행성의 이름은?’ 두 개의 퀴즈 중 하나를 맞추면 멸종위기 해양생물 스티커를 선물로 증정하는 이벤트였습니다. 아이들은 고사리 같은 손으로 정답을 가리키며 즐겁게 이벤트에 참여했습니다.
김지안 님, 성결유치원 김시아 어린이
SKT 부스에 참여한 김지안 님은 “아이가 최근에 환경 보호에 관심이 생겼는데, 오늘 전시를 보면서 어떻게 만들어지는 설명을 해줬다”며, “아이에게 특별한 경험이 될 것 같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습니다.
푸른 유치원 선생님과 어린이들. 선생님이 해피해빗 카카오 채널 이벤트에 참여하는 것을 아이들에게 설명하는 모습
해피해빗 카카오 채널 가입하면 추첨을 통해 제공하는 폴딩 박스 경품
한편, SKT는 어른을 위한 이벤트도 준비했습니다. 해피해빗 카카오 채널에 가입하면 폐 해빗컵을 재활용한 폴딩 박스를 추첨을 통해 증정하는 응모 이벤트를 열었습니다. 폴딩박스는 더 이상 쓸 수 없는 해빗컵을 재활용한 친환경 제품입니다. 또한, 해피해빗 앱을 다운로드 받고 가입하면, 친환경 세제 리필, 업사이클링 치약짜개, 고체 치약 중 하나를 선물로 받을 수 있는 이벤트도 진행습니다. 해피해빗 앱에 가입하면 환경을 위한 여러 활동에 참여할 경우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피해빗 앱 가입 이벤트 선물
SKT 친환경 프로젝트는 물론, 에너지 효율화 및 재생 에너지 적용 등 ESG 활동 적극 펼쳐
친환경 다회용기 세트는 스테인리스 그릇과 수저, 다회용 컵 등이 포함
SKT는 해피해빗 이외 다양한 친환경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국 국립공원 6개 야영장에서 친환경 다회용기를 사용할 수 있는 대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야영장은 ▲북한산 사기막야영장 ▲지리산 자동차야영장 ▲변산반도 고사포1 야영장 ▲변산반도 고사포2 야영장 ▲덕유산 덕유대야영장 ▲오대산 소금강산야영장입니다. 시범 사업을 통해 국립공원 야영장에서 발생하는 일회용 폐기물 약 4,200여 개를 저감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SKT는 자사의 사업에서도 탄소 저감 기술 및 에너지 절감 기술을 적용해 탄소 저감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그 결과, 2023년 SKT가 창출한 환경 성과는 전년대비 6.2%(69억 원) 감소한 -1,180억 원으로 지속적인 인프라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에서도 에너지 효율화 및 재생 에너지 적용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 증가를 최소화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