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2030의 선택은 서울숲, 도산공원… 연령대별 벚꽃 명소 순위 공개

Related

※ <퍼즐 데이터>는 SKT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인 ‘지오비전 퍼즐(PUZZLE)’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기획 시리즈입니다.

올해 벚꽃은 3월 말부터 개화를 시작하여, 다음주까지 만개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벚꽃 개화 시기에 맞춰 전국의 벚꽃 명소에는 사람들이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SKT 데이터 플랫폼 지오비전 퍼즐(https://puzzle.geovision.co.kr)이 작년 수도권 벚꽃 명소 방문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기 장소 및 혼잡 시간대를 분석했다.

* 대상 기간은 작년 수도권 벚꽃 만개 시기인 ‘22년 4월 9일부터 4월 17일까지로 한다.

가장 인기 있는 벚꽃 나들이 장소는 석촌호수, 수원화성일대, 여의도윤중로 순

2030의 선택은 서울숲, 도산공원… 연령대별 벚꽃 명소 순위 공개

퍼즐을 통해 벚꽃 명소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가장 인기 있는 수도권 벚꽃 명소는 석촌호수로 나타났다. 이어서 수원화성일대, 여의도 윤중로, 일산호수공원, 경복궁, 올림픽공원, 미사리경정공원, 보라매공원, 도산공원, 양재시민의숲 순이다.

2030의 선택은 서울숲, 도산공원… 연령대별 벚꽃 명소 순위 공개

평소보다 대상 기간에 사람들이 특히 많이 찾은 장소들로는 석촌호수, 여의도 윤중로, 일산호수공원, 서울대공원, 남산공원, 북서울꿈의숲, 안산호수공원, 안양예술공원, 만석공원이 있었다.

2030의 선택은 서울숲, 도산공원… 연령대별 벚꽃 명소 순위 공개

한편, 비교적 덜 붐볐던 벚꽃 나들이 장소로, 경기도 지역에는 아침고요가족동물원, 내리문화공원, 한강신도시 호수공원, 서울에는 하늘공원과 선유도공원 등이 있었다.

20, 30대 가 선택한 벚꽃 명소는 서울숲, 중장년층의 벚꽃 명소는?

2030의 선택은 서울숲, 도산공원… 연령대별 벚꽃 명소 순위 공개

연령대별 방문 데이터 분석을 위해서, 해당 연령대 방문율이 일정 수준을 넘어서는 장소를 대상으로 방문자수 순위를 확인해봤다. 20대는 석촌호수, 여의도 윤중로, 도산공원, 뚝섬한강공원, 경복궁 30대는 석촌호수, 도산공원, 동탄호수공원, 서울대공원, 동탄센트럴파크를 벚꽃 명소로 선호했다. 20대는 상위 다섯 장소 모두 서울지역인데 반해, 30대는 경기 남부 지역이 반 이상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어서 40대는 미사리경정공원, 동탄호수공원, 동탄여울공원, 서울대공원, 운정호수공원 순으로 경기도 거주지 지역 또는 근교 공원을 찾는 것으로 보인다. 50, 60대는 물왕호수, 두물머리, 백운호수등 선호 장소가 유사했다. 70대는 수원화성일대, 보라매공원, 올림픽공원, 소요산, 양재시민의숲을 벚꽃 명소로 선호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2030의 선택은 서울숲, 도산공원… 연령대별 벚꽃 명소 순위 공개

20, 30대* 선호 벚꽃 명소를 확인하기 위해 방문자수 기준이 아닌, 타 연령대 대비 20, 30대 방문율이 높은 장소를 살펴보았다. 20, 30대 방문율이 가장 높은 장소는 서울숲으로 나타났으며, 도산공원, 뚝섬한강공원, 석촌호수, 낙산공원이 뒤를 이었다. 망원한강공원, 선유도공원, 한강신도시호수공원, 여의도 윤중로, 아침고요가족동물원 또한 인기 벚꽃 명소로 나타났다. 성수, 신사, 망원과 같이 인기상권 근방 명소들이 높은 순위에 자리했다. 반경 200미터 내에 50여 개의 카페가 있는 도산공원의 경우, 20, 30대가 벚꽃 나들이와 카페 방문을 함께 즐긴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 1985년생~2004년생 기준

 

방문자 수 기준으로 다시 보면 20, 30대 경우에도 벚꽃 명소 1위는 석촌호수로 나타났다. 이어서 여의도 윤중로, 도산공원, 뚝섬한강공원, 망원한강공원이 인기 명소로 나타났다. 8위까지의 장소 모두 대중교통으로 접근이 편리한 서울 내 지역인 것이 특징이다.

아이와 함께 간다면 벚꽃과 놀거리를 모두 잡을 수 있는 곳을 선호

 

아이와 함께 방문하는 벚꽃 명소로는 즐길 거리가 함께 있는 장소들이 많은 추세였다. 대상 기간 벚꽃 명소들 전체 방문율 대비 아이와 함께하는 방문율이 일정 수준 이상인 장소 중 방문자수가 많은 순으로 봤을 때, 1위는 서울대공원이었으며, 동탄호수공원, 올림픽공원, 미사리경정공원, 북서울꿈의숲이 뒤를 이었다.

방문율 기준 아이와 함께하는 벚꽃 명소로는 덕평공룡수목원, 아침고요가족동물원수목원, 용인자연휴양림, 한국민속촌, 서울대공원이 인기가 있었다.

석촌호수 가장 붐비는 시간은 주말 오후 3시, 평일보다 3배 많은 인구

 

인기 명소인 석촌호수와 여의도 윤중로를 기준으로 1일 혼잡도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대상 기간 중 가장 붐볐던 첫 주말, 2주 후 주말, 대상 기간 중 평일의 방문인구를 분석하여 혼잡도를 살펴봤다. 대상 기간 첫 주말 기준으로 장소별 각각 오후 3시와 4시경이 가장 붐볐으며, 오전 12시 이전이나 오후 8시 이후에 방문자가 그 절반 이하로 측정됐다. 석촌호수는 오후 3시 기준, 평일보다는 3배, 2주 후 주말보다는 2배 넘게 많은 방문자 수를 보였다. 여의도 윤중로 또한 평소와 큰 차이를 보였는데, 대상 기간 평일과 비교했을 때는 4배, 대상 기간 2주 후 평소 주말과는 3배가 넘는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앞으로도 SKT 데이터 플랫폼 지오비전 퍼즐은 흥미롭고 유익한 데이터 분석을 뉴스룸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지오비전 퍼즐의 데이터 인사이트

– 사계절 사랑받는 제주도, 계절마다 찾는 명소는 다를까? (링크)
– 국내 주요 여행지의 최근 2주간 여행자 수를 살펴보는, 여행자수 트렌드 (링크)
– 지하철, 언제 타야 덜 붐빌까? 수도권 지하철 열차 혼잡도 (링크)

콘텐츠 사용 안내
이 콘텐츠는 공유, 인용, 배포가 가능하며
사용 시에는 ‘SK텔레콤 뉴스룸’으로
출처 표기
를 부탁드립니다.
문의하기
카카오 채널 안내
SK텔레콤 뉴스룸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고
SK텔레콤 소식을 쉽고 빠르게 만나보세요.
추가하기

이 콘텐츠가 SK텔레콤을 이해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었나요?

답변 선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