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SK텔레콤 대외협력담당 정재헌 입니다. 지난 40년 동안 SK텔레콤은 세계 통신시장을 선도하면서 스마트폰과 통신장비 등 전후방 산업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앞으로 SK텔레콤은 글로벌 AI 컴퍼니라는 새로운 비전 달성과 함께 AI를 기반으로 모든 산업과 경제, 일상의 혁신을 이루어 나갈 것입니다. 오늘은 글로벌 AI 컴퍼니라는 SK텔레콤의 새로운 여정에서 AI 거버넌스가 가지는 의미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AI의 개발, 이용 및 확산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AI 거버넌스
생성형 AI의 등장과 함께 먼 미래 이야기로만 생각했던 AI 시대가 눈앞에 도래하였습니다. AI가 더욱 발전하고 우리의 일상 생활 속으로 스며들수록 AI가 미칠 영향 또한 급격히 커지게 됩니다. AI에 대한 적정한 안전장치가 없다면 AI는 차별과 불공정을 만들어 내고, 개인, 사회, 국가 뿐만 아니라 글로벌 차원의 리스크를 초래하게 될 것 입니다.
2016년 마이크로소프트가 출시하였던 ‘테이 챗봇(Tay Chatbot)’은 이용자들과 상호 작용을 기반으로 학습한 정보를 통해 인종·성차별적이고 폭력적인 메시지를 만들어 냈고 이로 인해 서비스 시작 16시간 만에 운영이 중단되었습니다. 미국에서 피고인의 재범 가능성을 평가하는데 활용 중인 알고리즘 ‘콤파스(COMPAS)’ 또한 인종에 따라 편향된 재범 위험도를 보인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된 바 있습니다. 이러한 사례들은 AI의 폐해를 예방하고 대중의 신뢰를 유지하기 위한 AI 거버넌스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흔히 AI 거버넌스를 언급하면 AI에 대한 규제나 제재를 떠올립니다. 그러나 AI 거버넌스는 AI의 개발, 이용 및 확산을 억제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AI 거버넌스는 AI를 사회가 지향하는 가치와 일치시키고 대중의 신뢰도를 높임으로써 AI의 발전과 진화를 촉진하게 됩니다.
AI 거버넌스 도입은 글로벌 트랜드, SK텔레콤 또한 AI 거버넌스 도입
2023년 10월 주요 7개국(G7)은 AI 개발에 대한 국제 지침 및 행동 규범에 합의하였으며, 2024년 3월 유럽연합(EU) 의회는 세계 최초로 AI에 대한 규제 법안(AI Act)을 통과시켰습니다. 국제연합(UN) 또한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AI 시스템 촉진을 위한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하였습니다. 우리나라도 인공지능 관련 법안이 발의되어 국회에 계류 중이며, 올해 4월 4일 민관 AI 최고위거버넌스인 ‘AI전략최고위협의회’를 출범하였습니다.
글로벌 AI 컴퍼니로의 도약을 선언한 SK텔레콤은 올해 1월 회사 경영에 AI 거버넌스를 도입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뒤이어 2024년 3월 주주총회를 통해 AI 거버넌스 원칙인 “T.H.E. AI”를 공개하며 본격적인 AI 사업성과를 내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AI 거버넌스를 확립함으로써 AI 사업 전반에 신뢰성과 안정성을 확보하겠다는 포부를 분명히 한 것입니다.
SK텔레콤의 AI 거버넌스 원칙 : T.H.E. AI
SK텔레콤의 AI 거버넌스는 글로벌 AI 컴퍼니 경영을 위한 의사결정 원칙과 체계를 의미합니다. 이중 SK텔레콤의 AI 거버넌스 원칙인 “T.H.E. AI”는 ‘by Telco, for Humanity, with Ethics’의 약어로, SK텔레콤 AI의 특성(Telco), 목표(Humanity) 및 가치(Ethics)를 상징합니다.
1. ‘(by) Telco’는 고객 및 이해관계자를 상호 연결(Connectivity)하고, 고객 보호와 신뢰성(Reliability)을 높이겠다는 통신기업 SK텔레콤이 추진하는 AI의 특성을 보여줍니다.
2. ‘(for) Humanity’는 다양성과 포용(Diverse Inclusion) 및 인류의 복지 증진(Well-being Enhancement)이라는 SK텔레콤 AI가 추구하는 목표를 의미합니다.
3. ‘(with) Ethics’는 AI 의사결정 과정과 근거에 대한 투명성(Decision Transparency)과 함께 윤리적 책임성(Ethical Responsibility)이라는 SK텔레콤 AI가 지향하는 가치를 상징합니다.
현재 SK텔레콤은 위와 같은 AI 거버넌스 원칙을 반영한 AI 헌장을 수립하였고, AI 거버넌스 원칙을 뒷받침할 AI 의사결정체계를 구축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AI 기술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과정에서 준수해야 할 행동규범을 수립할 예정 입니다.
AI 피라미드 전략과 AI 거버넌스를 통한 글로벌 AI 컴퍼니 도약
향후 AI가 우리 삶과 산업에 가져올 변화와 혁신은 그 한계를 가늠할 수 없습니다. 그만큼 AI가 불러올 수 있는 부작용과 폐해도 두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기에 AI 기술의 파괴적인 속성을 적절히 제어하고 예방하는 것은 AI 발전과 확산을 위한 가장 큰 도전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도전을 극복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 AI 거버넌스가 될 것이며, SK텔레콤은 이러한 AI 거버넌스 정립과 확산을 주도해 나가겠습니다.
SK텔레콤은 지난 40년 동안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앞장서 개척하고 시장을 이끌어 왔습니다.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고, 남들이 생각하지 못했던 서비스를 만들어 왔습니다. 다가오는 AI 시대에도 △ AI 인프라 △ AIX △ AI 서비스 3대 영역을 중심으로 혁신하는 ‘AI 피라미드’ 전략을 기반으로 SK텔레콤은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해 나갈 것입니다. 이러한 AI 피라미드의 각 단계에서 AI 거버넌스는 신뢰할 수 있고 투명하며 안전성 있는 AI를 개발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소중한 자산이자 이정표가 될 것입니다.